•  


三바 “會計變更, 未戰室 決定 아냐… 內部文件은 現況 檢討資料”|東亞日報

三바 “會計變更, 未戰室 決定 아냐… 內部文件은 現況 檢討資料”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1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홈피서 證先委 決定 條目條目 反駁

20日 金融委員會 傘下 證券先物委員會(證先委)가 三星바이오로직스를 粉飾會計 嫌疑로 檢察에 告發한 가운데 三星바이오로직스는 이날 午後 自社 홈페이지를 통해 “金融監督院이 監理 過程에서 立場을 바꿨다”며 證先委 決定에 條目條目 反駁하는 글을 揭載했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證先委 決定 및 國際會計基準(IFRS) 會計處理에 對한 質疑應答’이라는 題目의 글에서 “글로벌 企業으로서 IFRS를 嚴格히 따라야 한다는 外部 監査法人의 助言을 受容해 最終 決定했다”며 論難이 되는 事案들을 15가지로 나눠 詳細히 解明했다.

2015年 會計基準 變更을 三星그룹 未來戰略室과 論議해 決定했다는 疑惑이 이는 所謂 ‘內部文件’에 對해 三星바이오로직스는 “流出된 文件은 作成 時點까지 把握된 會計 이슈를 整理해 現況을 共有하기 위한 資料로 決定된 內容을 報告하는 文書가 아니었다”며 “當時 未戰室이 運營되고 있었기 때문에 (系列社인) 會社가 檢討 中인 內容을 共有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特히 三星바이오로직스는 “財經팀 週間會議 資料는 팀 全員 또는 課長 以上의 幹部가 參席해 그 注意 業務를 共有하는 자리로서 機密 內容을 다루는 자리가 아니었다”며 “(會計處理는) 會計法人의 勸誘에 따라 決定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三星바이오로직스가 未戰室과 關聯한 立場을 밝힌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子會社인 三星바이오에피스를 關係會社로 轉換하지 않았다면 上場이 不可能했을 거라는 疑惑에 對해서도 反駁했다. 2015年 11月에 改正된 코스피 上場 規定에 따르면 損失 發生 與否와 關係없이 時價總額 6000億 원 以上, 自己資本 2000億 원 以上(上場日 走禽納入 後 基準)인 企業은 上場할 수 있게 됐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이에 따라 持分法 轉換과 無關하게 1年 後인 2016年 11月에 上場 節次를 밟았다는 것이다.

또 2015年 監査報告書 註釋에도 持分法 會計處理 變更에 따른 一回性 特別利益임을 公示했고, 現在 三星바이오로직스의 時價總額(22兆 원)李 三星바이오에피스를 關係會社로 轉換할 當時의 工程價値 評價額을 훨씬 上廻하고 있기 때문에 企業價値 부풀리기가 아니라는 主張도 덧붙였다.

一角에서 美國의 엔론 事態나 大宇造船海洋 粉飾會計와 比較하는 것에 對해서도 反駁했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대우조선해양은 會社의 賣出을 加工 計上하거나 原價 및 費用을 縮小하는 方式으로 利益을 부풀렸고, 外部에 會計處理 根據를 숨겼다”며 “하지만 當社는 保守的이고 透明하게 會計를 處理했고 本質的인 企業價値 變化에 어떠한 影響도 없다”며 두 會社의 粉飾會計와는 全혀 다르다고 線을 그었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金監院의 立場이 1次 監理와 再監理 過程에서 바뀌었다는 事實도 다시 主張했다. 金監院은 1次 監理에서 2012∼2014年 三星바이오에피스를 連結로 處理한 것에 對해선 특별한 指摘을 하지 않았으며, 2015年 末 會計處理 變更에 對해서는 持分法 變更은 안 되고 連結을 維持해야 했었다는 立場이었다. 하지만 再監理 時에는 2012年 設立부터 現在까지 모두 持分法으로 處理하는 게 適切하다고 立場을 바꿨다는 것이다.

증선위는 이날 發表文을 통해 三星바이오로직스의 ‘反駁 글’을 再次 反駁했다. 증선위는 “對審制 等을 통해 (三星바이오로직스의 反駁 內容과) 同一한 說明을 充分히 들었다”며 “召命 內容과 金監院의 厖大한 調査 內容, 證據 資料를 綿密히 檢討해 會計基準을 違反했다고 決定했다”고 强調했다. 또 “會社는 一方的 主張을 되풀이하기보다 投資者 保護에 성실하게 臨해 달라”고 덧붙였다.

염희진 salthj@donga.com·손가인·조은아 記者
#三바 會計變更 #未戰室 決定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