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期新都市 發表後 黔丹 分讓은 다 죽었어요”…미분양 急增에 住民들 ‘부글부글’|東亞日報

“3期新都市 發表後 黔丹 分讓은 다 죽었어요”…미분양 急增에 住民들 ‘부글부글’

  • 뉴시스
  • 入力 2019年 7月 7日 07時 17分


코멘트

2015年 1段階 開發 始作해 2023年 完了
지난해 3月 共同住宅用地 最初 供給 始作
3期 新都市 연이어 發表하며 未分讓 急增
仁川 西區, 國土部·HUG에 抗議 公文 보내
입主聯合會 "서울 接近性 높이는 對策 마련"

“10月 처음 分讓한건 잘 됐는데 桂陽新都市 發表 나고 나서 다 죽었어요. 11~12月부터 짓기는 始作했는데 現場에서는 그냥 짓는 거죠. 契約한 것도 解約한다고 亂離에요.”

지난 5日 午後 4時 仁川 黔丹新都市 工事 現場에서 만난 關係者는 이같이 얘기했다. 關係者는 “只今 分讓하는건 잘 안돼서 여기 雰圍氣가 그렇게 좋진 않다”고 傳했다.

지난해末부터 本格 分讓을 始作한 黔丹新都市는 아직 工事가 한창인 ‘新生 新都市’다. 仁川 2號線 完整驛에서 버스를 타고 다섯 停車場을 거쳐 내린 黔丹新都市 豫定 敷地에는 타워크레인 數十 個가 우뚝 서 있었다.

工事가 가장 많이 進行된 團地는 2021年 6月 入住 豫定인 ‘湖畔 베르디움’. 지난해 10月 黔丹新都市에서 처음 分讓한 團地다. 現在 10層 以上 지어진 狀態지만 그밖에 團地는 2~3層에 머무는 程度였다. 敷地만 덩그러니 놓여있는 곳도 相當數였다.

黔丹新都市는 仁川 西歐 堂下, 원당, 麻田, 不老洞 一帶 1118萬1000㎡(338萬坪) 面積에 複合都市를 建設하는 都市開發事業이다. 總 7萬4736世代 入住를 計劃하고 있다.

지난 2015年 서울 隣接地域부터 1段階 開發이 推進돼 2023年 下半期 開發이 完了된다. ‘2期 新都市’ 中에서는 後發 走者에 屬한다. 事業施行의 50%를 맡은 韓國土地住宅公社(LH)는 지난해 3月 共同住宅用地 AA1, AB2블럭 最初 供給을 始作해 現在 開發 初期 段階에 있다고 傳했다.
이처럼 이제 막 開發을 始作한 黔丹新都市는 ‘3期 新都市’ 開發事業과 進行 時期가 겹쳐 未分讓 憂慮가 큰 地域이다. 政府는 3期 新都市의 境遇 來年 地區指定과 2021年 地球計劃 等을 거쳐 2022年께부터 分讓을 始作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LH關係者는 “黔丹新都市는 土地供給을 着手한지 얼마 안된 時點이라 여태까지 共同住宅用地 22筆地, 商業用紙 18筆地 賣却을 했다”며 “2021年 6月 最初 入住團地가 생길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黔丹新都市는 지난해만 해도 호반베르디움 1順位 請約接受 當時 特別供給을 除外한 951家口 募集에 總 5943名이 몰리는 等 人氣를 끌었다.

그러나 지난해 12月 黔丹新都市 隣近인 仁川 繼養에 3期 新都市를 짓겠다고 發表한 以後 競爭率은 뚝 떨어졌다. ‘黔丹新都市 阪神더休’는 1順位 請約에서 大擧 未達됐으며 ‘黔丹新都市 우미린 더퍼스트’ 1順位 平均 競爭率은 2.37代 1에 不過했다.

甚至於 政府가 지난 5月 仁川 桂陽보다 더 가까운 地域인 富川 大庄地區를 ‘3期 新都市’로 追加 指定하면서 熱氣는 차갑게 식었다. 지난 5月 分讓된 ‘檢斷 파라곤 1次’는 1·2順位 請約 進行 結果 特別供給을 除外한 874家口 募集에 264名만 接受해 610家口가 未達됐다.

이에 仁川 西區廳은 지난달 13日 國土交通部와 住宅都市保證公社(HUG)에 西歐 地域을 未分讓管理地域서 解除해달라고 要請하는 公文을 보냈다. 黔丹新都市는 勿論 新都市와 隣接한 旣存 市街地의 이미지 下落과 長期 沈滯를 막기 爲해서다.

仁川 西區廳 關係者는 “3期 新都市 發表 때문에 2期 新都市가 沈滯되고 있다는 住民들의 民願이 急激히 많이 늘어났다”며 “住民들의 立場을 代辯하는 次元에서 公文을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黔丹新都市 入住豫定者들은 聯合會를 꾸려 5月부터 團體行動에 나서고 있다.

이태준 黔丹新都市入住者 總聯合會 共同代表는 “分讓 初盤 氣勢가 이 程度면 차라리 2期 新都市 指定을 取消하는 게 낫지 않느냐”며 “解約하면 損失이 크니까 入住豫定者들 大部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버티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分讓 初期 段階라 入住豫定世代는 約 7000世代에 不過해 示威를 進行하기도 쉽지 않은 狀況이다. 이들은 民願을 통해 서울地下鐵 5號線 延長 等 黔丹新都市를 살리기 위한 確實한 交通對策을 마련해달라고 要求하고 있다.

이 共同代表는 “仁川地下鐵 1·2號線을 延長하는 等의 對策은 黔丹新都市를 제대로 지나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울 接近性과는 全혀 關聯이 없다”며 “서울, 特히 江南과의 接近性을 높일 수 있는 對策을 마련해주는 것이 入住豫定者들의 唯一한 바람”이라고 傳했다.

아직 黔丹新都市 全體 物量의 約 80% 假量이 分讓 待機 中이다. ‘黔丹新都市 모아未來圖’ 658家口, ‘黔丹新都市 예미地 트리플에듀’ 1249家口, ‘仁川檢斷2次(AA2블록)’ 1122家口, ‘仁川檢斷2次(AA12블럭)’ 1417家口, ‘黔丹新都市 우미린2次’ 478家口 等이 年內 分讓될 豫定이다.

建設社들은 契約金을 分讓價의 10%에서 5% 낮추거나 시스템 에어컨 等 옵션을 無料로 提供하는 等 黔丹新都市 未分讓을 줄이기 위한 總力戰을 펼치고 있다.

?【仁川=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