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落胎禁止, 州政府가 定해야”… 大選 意識해 공 넘겨|동아일보

트럼프 “落胎禁止, 州政府가 定해야”… 大選 意識해 공 넘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落胎權 立場 回避… 政治的 選擇
共和黨서도 “同意 못해” 批判論
바이든, 落胎權 이슈化 集中攻勢

“落胎權은 週(州)에서 各自 決定해야 한다.”

11月 美國 共和黨 大選 候補로 暫定 確定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이番 大選 過程에서 처음으로 落胎圈에 對한 公式 立場을 밝혔으나 안팎에서 거센 反撥에 맞닥뜨리고 있다. 美 聯邦大法院이 2022年 落胎를 私生活의 權利로 保障한 ‘로 對 웨이드’ 判決(1973年)을 뒤집은 뒤 落胎 問題는 올해 大選의 核心 爭點으로 떠올랐다. 그런 이슈에 對해 回避性 發言을 내놓자 共和黨 內部에서조차 非難이 쏟아진 것이다.

2000年 첫 大選 挑戰 때부터 落胎權 廢止에 힘을 실어왔던 트럼프 前 大統領은 最近 女性과 中道層에서 落胎權을 保障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多少 模糊한 態度를 取해 왔다. 이番 公式 立場에 對해서 공화당 政治 戰略家인 매슈 다우드는 “政治的으로 最惡이 될 수 있는(the worst possible) 選擇을 했다”고 評했다. 論難을 避하려다 되레 攻擊의 빌미를 提供해 得보다 失이 많을 것이라는 뜻이다.

● ‘뜨거운 감자’ 落胎權 이슈 回避


트럼프 前 大統領은 8日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揭載한 映像 聲明을 통해 처음으로 落胎 이슈를 公式 言及했다. 그는 “週마다 (落胎 禁止) 期間이 다르고, 몇몇 주는 다른 週보다 더 保守的이다”라며 “이는 結局 該當 州의 住民들 意志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또 “性暴行으로 인한 妊娠이나 産母 生命이 危險한 境遇 等은 落胎가 許容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結局 落胎權이 聯邦政府가 아닌 州政府가 알아서 할 일이란 뜻이다.

이番 聲明은 트럼프 前 大統領의 旣存 立場과도 距離가 있다. 그는 落胎權 反對가 애初 立場이었다. 大統領 在任 當時 꾸린 保守的 性向의 聯邦大法院이 ‘로 對 웨이드’ 判決을 廢棄했을 때만 해도 “가장 큰 生命의 勝利”라며 歡迎했다. 지난달 美 폭스뉴스 인터뷰에서는 多少 模糊하지만 ‘妊娠 15週 以後 落胎 禁止’를 示唆했다.

이런 트럼프 前 大統領을 두고 “原則보다 政治를 擇했다”(뉴욕타임스·NYT)는 評이 많다. 로 對 웨이드 判決이 뒤집히고 約 5個月 뒤인 그해 11月 中間選擧에 聯邦大法院 判決에 反撥한 有權者들이 執權 민주당으로 結集하는 樣相을 지켜본 그로선 女性과 中道 有權者의 票心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NYT는 “트럼프가 苦心 끝에 내놓은 聲明은 落胎權 支持 勢力이 얼마나 剛해졌는지를 보여주는 反證”이라고 分析했다.

● 트럼프, 裁判 延期도 拒否當해

트럼프 前 大統領의 落胎權 立場 發表는 卽刻 政治的 搖動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代表的 側近으로 알려진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上院議員마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트럼프 前 大統領의 發言에 同意하지 않는다”며 “生命 保護 運動은 地理的 問題가 아닌 胎兒의 福祉에 關한 것”이라고 맞섰다. 이러자 트럼프 前 大統領은 “그레이엄이 選擧에서 이긴 唯一한 理由는 내가 支持했기 때문”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落胎權 反對 市民團體들도 들고일어났다. 美 最大 半(反)落胎 團體로 꼽히는 ‘수전 B 앤서니 프로라이프 아메리카’의 마저리 臺넨펠서 회장은 “매우 失望했다”며 “落胎權 保障法을 制定하려고 끝없이 努力하는 民主黨에 國家的 議題를 讓步하는 것”이라고 指摘했다.

大選 競爭者인 조 바이든 大統領도 가만있지 않았다. 바이든 大統領은 “트럼프는 다시 한番 自身이 누구보다도 로 對 웨이드 判決을 뒤엎은 當事者란 事實을 分明히 했다”고 했다. 그는 落胎權을 聯邦政府 次元에서 復元하겠다고 내세우고 있다. 美 월스트리트저널(WSJ)은 “落胎 이슈는 民主黨에 공화당을 이길 몇 안 되는 機會 中 하나”라고 評했다.

한便 뉴욕州 抗訴法院은 이날 트럼프 前 大統領의 ‘性醜聞 입막음’ 刑事裁判 延期 申請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決定했다. 이에 따라 이달 15日부터 裁判이 始作된다. 該當 裁判은 只今까지 트럼프 前 大統領이 刑事 起訴된 4件 가운데 처음으로 大選 以前에 열리게 된다.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트럼프 #바이든 #落胎權 #共和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