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자민당 最大 派閥 ‘아베派’ 解散 發表…60年 固着된 派閥 政治 幕 내리나|동아일보

日 자민당 最大 派閥 ‘아베派’ 解散 發表…60年 固着된 派閥 政治 幕 내리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9日 21時 40分


코멘트
最近 日本에서 論難이 된 자민당 主要 派閥의 ‘祕資金 造成 疑惑’ 餘波로 60年 넘게 이어져온 日本 政治界 ‘派閥政治’가 무너질 兆朕을 보이고 있다. 最近 며칠 사이 執權 자민당 主要 派閥 折半 以上이 解散을 宣言하며 日本 政治 地形이 크게 搖動칠 展望이다.


日本 公營放送 NHK는 19日 “祕資金 스캔들의 中心이었던 자민당 最大 派閥인 ‘아베派’가 이날 派閥 解散 方針을 決定했다”고 傳했다. 아베파는 모리 요시로와 고이즈미 준이치로, 아베 新潮, 후쿠다 야스오 等 2000年代에만 無慮 4名의 總理를 輩出한 莫强 派閥이다. 只今도 98名의 議員이 所屬돼 있다.

지난해 末 아베 新潮(安倍晋三) 前 總理 系派인 아베派 等이 後援會에서 募金한 政治資金 一部를 빼돌려 祕資金을 造成하고 所屬 議員들에게 나눠준 嫌疑가 드러나 日本 社會에 큰 衝擊을 안겼다. 大大的 搜査에 나선 도쿄地檢 特殊部는 이날 “자민당 內 主要 派閥 6곳 中 折半인 아베波와 기시다派, 니카이派의 會計責任者를 政治資金法 違反 嫌疑로 起訴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日本 執權 자민당의 不法 祕資金 疑惑이 터진 뒤 지난달 13日 日本 도쿄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總理. 다음날 기시다 總理는 祕資金 疑惑과 連累된 長官 4名을 解任했다. 도쿄=神話 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總理도 18日 “解散을 檢討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다음날인 이날 午前 “政治 信賴 回復을 위해 기시다派를 解散한다”고 밝혔다. 아베派의 祕資金 造成 疑惑이 알려진 뒤 기시다派에서도 3年間 約 3000萬 엔(약 2億9000萬 원)李 報告書에 記載되지 않은 嫌疑가 드러났다. 國民的 批判이 커지자 기시다 總理가 局面 轉換을 試圖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總理가 會長을 지냈던 기시다派는 자민당 內 네 番째 派閥로 議員 46名이 所屬돼 있다. 1957年 設立됐고 자민당 內 主要 派閥 中 가장 오랜 歷史를 갖고 있다. 아사히新聞은 기시다 政權을 支持해온 아소파(의원 56名)와 모테기派(53名)에서 기시다 總理의 解産 發表를 두고 ‘無責任하다’는 批判이 터져나왔다고 傳했다. 總理 發表 뒤 다섯番째 派閥인 니카이派(38名)도 解散을 宣言했다.

日本 執權 자민당 內 最大 派閥인 아베派 等이 不法으로 祕資金을 造成했다는 疑惑이 擴散되며 國民的 批判이 커지고 있다. 이에 기시다 후미오 總理는 13日 記者會見을 열어 後續 人事 方針과 向後 國政 運營 方向을 說明하며 鎭火에 나서기도 했다. 도쿄=神話 뉴시스

한便 이날 도쿄地檢 特殊部는 자민당 主要 派閥들의 會計責任者는 起訴했으나, 實勢인 派閥 會長이나 事務總長은 立件되지 않았다. 現地 言論은 “檢察이 龍頭蛇尾로 搜査를 끝내려 한다는 批判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고 傳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