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곳곳서 政治테러 氣勝… 트럼프 出馬資格 剝奪한 州大法 銃器亂射|東亞日報

世界 곳곳서 政治테러 氣勝… 트럼프 出馬資格 剝奪한 州大法 銃器亂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日 17時 12分


코멘트
올해 全 世界 76個國이 選擧를 치르는 狀況에서 美國, 日本, 프랑스, 英國 等 主要 國家에서도 政治 테러가 急增해 憂慮를 낳고 있다. 政治 兩極化가 갈수록 깊어지는 가운데 極端主義와 陰謀論이 힘을 얻으면서 民主主義 本山이라는 西歐 先進國에서조차 前例 없는 水準의 政治 暴力이 發生하고 있는 것이다.

特히 11月 大選을 앞둔 美國에선 레이스가 本格化되면서 各 陣營의 强勁 發言과 陰謀論이 판을 칠 可能性이 높다. 一角에서는 누가 當選되더라도 內戰 水準의 政治的 葛藤이 不可避할 것으로 보고 있다. 强性 支持層의 耳目을 끌기 위해 强勁 發言을 일삼으며 嫌惡 政治를 부추기는 各國 政治權의 自淨 努力이 時急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 트럼프 出馬 資格 剝奪한 州大法院서 銃器 亂射
CNN 等에 따르면 美 콜로라도州 덴버 警察은 2日(現地 時間) 主 大法院 建物에 侵入해 銃器를 亂射한 44歲 男性 브랜드 올슨을 逮捕했다. 그는 自進 投降했고 人命被害는 없었다.

콜로라도州 大法院은 지난해 12月 19日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에게 ‘1·6 議事堂 亂入 事態’를 煽動했다는 理由로 “2024年 大選 競選에 出馬할 資格이 없다”고 判決했다.
덴버 警察은 “銃器 亂射가 主 大法官에 對한 移轉 威脅과 關聯이 있어 보이진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온라인에서는 競選 資格 剝奪 判決에 贊成한 主 大法官 4名을 殺害하겠다는 極右 性向 人士들의 威脅 글이 擴散되고 있다. 亦是 트럼프 前 大統領의 競選 參與 資格에 制動을 건 메인주에서도 株 國務長官의 自宅에 最近 怪漢이 侵入했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트럼프 支持層의 議事堂 亂入 後 現在까지 發生한 政治 暴力은 總 213件이다. 지난해 8月엔 조 바이든 大統領과 카멀라 해리스 副統領을 殺害하겠다고 豫告한 70代 男性이 聯邦搜査局(FBI) 要員들과 對峙하다 射殺됐다. 또 2022年 10月 執權 민주黨 所屬인 낸시 펠로시 當時 下院議長의 自宅에 侵入한 40代 怪漢이 펠로시 議長의 男便을 鈍器로 暴行해 衝擊을 줬다.

一部 極端主義者들은 아예 暴力을 當然視하고 있다. 美 싱크탱크 브루킹스硏究所가 지난해 10月 發表한 輿論調査에서 應答者 23%는 ‘美國을 頂上 軌道로 돌리기 위해 愛國者들이 暴力을 行使하는 것을 支持한다’고 答했다. 輿論調査會社 네비게이터의 最近 調査에서도 應答者의 85%가 “向後 政治 暴力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 日-佛-英도 暴力 增加
다른 先進國의 狀況도 비슷하다. 日本에서는 2022年 7月 아베 新潮(安倍晋三) 前 總理가 選擧 支援 遊說 中 被擊돼 숨졌다. 지난해 4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總理의 遊說 現場에서도 爆發物이 터졌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2022年 4月 再選 成功 直後 파리 外郭의 庶民 住居地 세르지를 찾았다가 토마토에 맞을 뻔 했다. 2018年에도 마크롱 大統領을 凶器로 攻擊하려는 計劃을 세운 極右 性向 온라인 團體 會員들이 逮捕됐다.

2019年 5月 英國의 極右 政治人 나이절 패라지 브렉시트當 代表도 遊說 現場에서 밀크셰이크를 맞았다. 지난해 1月 브라질에서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前 大統領의 2022年 大選 敗北에 憤怒한 支持者들이 議會, 大法院, 大統領宮에 亂入해 暴動을 일으켰다.

美 메릴랜드대 마이클 젠슨 敎授는 로이터通信에 “極端主義가 主要 政治人들에 依해 主流로 올라서고 있고, 支持者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急進化되고 있다”고 指摘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