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國서 歡迎 받는 발리예바…러, 잇단 도핑 波紋에도 ‘打擊感 0’|東亞日報

自國서 歡迎 받는 발리예바…러, 잇단 도핑 波紋에도 ‘打擊感 0’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21日 15時 22分


코멘트
이番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은 中國에서 열렸지만 러시아로 始作해 러시아로 끝났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었다. 러시아는 올림픽 開幕 前부터 우크라이나 侵攻 威脅으로 連日 全 世界 主要 뉴스 헤드라인을 裝飾했다. 이어 開幕 사흘車에는 카밀라 발리예바(16)의 도핑 事件이 터져 閉幕 때까지 올림픽 이슈를 占領했다.

逆說的인 事實은 러시아는 이番 올림픽 參加가 禁止된 國家라는 點이다. 2016年 러시아 半도핑機構(RUSADA) 傘下 모스크바 半도핑 硏究所 그리고리 미하일로비치 롯첸코프 所長은 2014 소치 올림픽 當時 러시아가 國家 次元의 도핑을 저질렀다고 暴露했다. 이에 國際올림픽委員會(IOC)는 러시아의 2018 平昌 올림픽 出戰을 禁止해 選手들은 러시아出身올림픽選手(OAR) 라는 이름으로 大會를 치렀다. 以後 世界半도핑機構(WADA)는 2019年 12月 러시아에 올림픽을 包含한 國際大會에 出戰을 4年間 禁止하는 公式 處罰을 내렸다. 러시아는 올림픽 等 國際大會를 主催할 수도 없고 올림픽에서는 러시아의 國旗, 國家 使用이 禁止됐다.

名目上 處罰인 ‘러시아’ 國家名 使用 禁止도 2022年 12月이면 끝나

하지만 이는 러시아라는 國家名으로 올림픽 參加를 禁止한 處分이었을 뿐 IOC는 無辜한 選手들까지 올림픽 參加機會를 박탈당하는 일을 막기 위해 이들에게 個人資格 올림픽 出戰을 許容했다. 러시아 選手들은 러시아올림픽委員會(ROC) 所屬으로 實質的으로는 以前 大會와 別般 差異 없이 올림픽에 자유롭게 參加 中이다. 어느덧 올림픽에서 ROC는 事實上 러시아의 同義語로 쓰이고 있다.

20日 閉會式에서는 이番 大會 마지막 메달이 걸렸던 크로스컨트리 50km 男子 競技 施賞式은 러시아가 올림픽 參加 禁止 處分을 받았다는 事實을 상기시켜준 몇 안되는 瞬間이었다. 金메달의 主人인 ROC 所屬 알렌山드르 볼슈노프는 포디엄에 올라 올림픽에서 使用이 禁止된 러시아 國家代身 러시아 作曲家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協奏曲 1番을 들었다.

러시아는 國家主導 도핑 事實이 摘發된 以後에도 샘플을 造作하고 WADA의 도핑記錄 데이터 接近을 遮斷하는 等 非協調的인 態度를 보였다.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 亦是 小癡 올림픽 동안 도핑事件이 發生한 것은 認定했지만 도핑이 國家主導로 이뤄졌다는 것은 否認해왔다. 스포츠仲裁裁判所(CAS)는 올림픽 出戰 禁止 措置를 둘러싼 RUSADA-WADA間 紛爭에 對해 2020年 12月 最終 判決을 내고 러시아의 出戰 禁止 期間을 2年(2022年 12月까지)으로 定했다. 이에 따르면 러시아는 2024 프랑스 파리올림픽부터는 ‘러시아’라는 國家名을 되찾고 다시 競技에 나설 수 있게 된다.
國家主導 도핑 暴露에도 打擊感 없는 러시아 도핑

이番 올림픽 期間 도핑 波紋으로 世界를 驚愕하게 한 발리예바는 러시아에 歸國하는 空港에서 故國의 팬들로부터 歡待를 받았다. 도핑規則에 對해 러시아가 얼마나 無感覺한지를 보여주는 모습이다.

애當初 발리예바 事態가 벌어진 根本的 原因은 國際的 半도핑시스템이 제대로 作動하지 않은 탓이 크다. CAS가 17日 發表한 調査報告書에 따르면 발리예바는 지난해 12月 25日 自國에서 열린 러시아選手權大會에서 도핑檢査를 받았지만 該當 도핑샘플을 檢査한 硏究所는 그로부터 45日이 지나 올림픽 도중인 7日 檢査 結果를 發表해 混亂을 키웠다. 該當 檢査機關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으로 勤務 硏究員 數가 줄어 檢査結果가 늦어졌다고 CAS 聽聞會에 立場을 밝혔다.

발리예바 側 辯護士는 CAS 聽聞會에서 “問題가 된 도핑 檢事 올림픽 競技와 상관없는 時期에 蒐集된 샘플이며 CAS의 緊急 聽聞會 日程은 選手에게 適法節次를 保障하지 못한다”고 主張했다. 또 도핑 檢査 結果 報告가 도핑 샘플 蒐集 44日이나 지난 뒤에야 나왔고 非正常的인 遲延으로 汚染 經路 證明에 充分한 證據를 蒐集할 時間을 주지 않았다는 點을 어필하며 올림픽 途中 발리예바의 選手의 資格을 一時剝奪하는 것이 無罪推定의 原則에 違反됨을 强調했다.

발리예바의 이番 올림픽 出戰資格 與否를 最終 決定한 CAS는 “올림픽 競技를 앞두고 出戰選手의 도핑 違反 與否가 제때에 檢證됐어야 했다”며 “半도핑 機構가 제대로 作動하지 못한 것에 對한 被害를 올림픽에 出戰하는 選手가 입어서는 안된다”는 結論을 내고 발리예바의 出戰을 許容했다. 結局 발리예바는 도핑 陽性反應이 汚染에 依한 것이라는 구두 主張을 除外하고는 具體的 證據資料를 하나도 提示하지 않고서도 올림픽 競技를 마칠 수 있었다.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