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 매派’ 美 볼턴, 突然 訪韓 取消…韓美日 3者 會同 霧散|東亞日報

‘슈퍼 매派’ 美 볼턴, 突然 訪韓 取消…韓美日 3者 會同 霧散

  • 뉴시스
  • 入力 2019年 2月 23日 12時 45分


코멘트
존 볼턴 美國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補佐官의 訪韓이 突然 取消됐다.

23日 韓美 當局에 따르면 2次 北美 頂上會談을 앞두고 이番 週末 韓國을 訪問하기로 했던 볼턴 補佐官이 베네수엘라 流血 衝突 事態로 인해 訪韓 日程을 取消했다.

개럿 마키스 白堊館 NSC 代辯人은 이날 볼턴 補佐官이 베네수엘라 事態에 集中하기 위해 訪韓 日程을 取消했으며, 워싱턴DC에 머물며 베네수엘라 問題에 集中할 것이라고 밝혔다.

볼턴 補佐官은 이르면 이날 入國해 24~25日 釜山에서 韓國과 日本의 安保 首長들과 會同하고, 早晩間 있을 北美 頂上會談에서 다뤄질 議題를 共有하고 調律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베네수엘라에서 美國이 提供한 援助 物品 搬入을 두고 軍과 原住民 사이에 衝突이 發生해 2名이 숨지면서 葛藤이 激化되자 事態 解決을 위해 訪韓 計劃을 取消했다.

볼턴 補佐官은 워싱턴에 남아 베네수엘라 局面에 對한 對應 方案을 苦悶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오는 27~28日 2次 北美 頂上會談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는 트럼프 大統領과 同行할 것으로 豫想된다.

마키스 代辯人도 볼턴의 訪韓 日程은 取消됐지만, 2次 北美 頂上會談 자리에는 參席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CNN 放送은 지난 20日 볼턴 補佐官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次 北美 頂上會談을 앞두고 이番 週末 韓國을 訪問한다고 報道했다. 교도通信度 24日 釜山에서 볼턴 補佐官이 정의용 靑瓦臺 國家安保室長, 野致 쇼타로 日本 國家安保局長과 3者 會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當初 볼턴 補佐官의 갑작스러운 訪韓 消息이 알려지자 文在寅 大統領이 지난 19日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과의 電話通話에서 北韓의 非核化에 對한 相應措置로 南北 輕俠을 言及한 데 따라 이 部分에 對한 한·美 兩國의 集中 論議가 있을 것으로 展望됐다.

最近 對北 協商 過程에서 比較的 沈默을 지켜온 ‘强勁 매派’ 볼턴 補佐官이 北美頂上會談을 코앞에 두고 갑자기 登場한 理由는 北美 頂上會談 議題 가운데 南北關係와 연동된 事案들에 對해 速度 調節에 나선 것으로 解釋됐다. 實質的 成果를 거둘 때까지 制裁를 維持하겠다는 迂廻的인 對北 壓迫 메시지이자, 韓國에 對해서도 制裁 緩和 및 南北 輕俠 問題에 있어 너무 앞서가지 말라는 信號를 주려는 게 아니냐는 觀測이었다.

볼턴 補佐官이 北美會談이 臨迫한 時點에 訪韓을 促迫하게 決定했다가 곧이어 突然 取消하게 된 正確한 背景은 ‘베네수엘라 問題’ 外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結局 制裁緩和 措置와 關聯해 日本 側까지 參與한 韓美日 3者 間 直接 論議 자리는 霧散됐다.

볼턴 補佐官 訪韓이 取消된 것과는 無關하게 韓美 共助에는 問題가 없을 展望이다. 韓美 頂上은 勿論 外交當局 間에도多樣한 채널을 통해 接觸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韓國의 北核 協商 首席代表인 李度勳 外交部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은 北美會談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 現場에 直接 가 있는 狀態다. 美國 側 北核 協商 首席代表인 스티븐 비건 美 國務部 對北政策特別代表와 頂上會談 前까지 隨時로 接觸할 것으로 보인다.

康京和 外交部 長官은 지난 15日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美 國務長官과 兩者會談을 갖고 2次 北美頂上會談 關聯 最近 進展 狀況에 對해 意見을 交換하고 共助 方案을 摸索한 바 있다. 會談 뒤 폼페이오 長官은 트위터를 통해 “康京和 韓國 外交長官과 함께 北韓 非核化와 韓國·美國·日本의 3國間 關係 强化 方案 等을 論議했다”고 밝힌 바 있다.

더욱이 文在寅 大統領과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 間 直接 疏通도 圓滑한 狀況이다. 文 大統領과 트럼프 大統領은 지난 19日 電話通話를 갖고 2次 北美會談에 對한 意見을 交換했다. 當時 트럼프 大統領은 會談 結果 공유와 後續 措置 等을 文 大統領과 緊密히 相議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大統領은 文在寅 大統領과의 電話通話가 끝난 後 現地 記者들에게 “韓國의 文在寅 大統領과 오늘 아침 훌륭한 對話를 나눴다. 우리는 來週 旅行(北美 頂上會談)에 對해 분명하게 論議했다”면서 “文大統領과 나는 아마도 會談의 모든 側面들에 對해 論議했다”고 說明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