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大選 出馬 女性 候補者 性差別 避해 받는다”…NYT 分析|東亞日報

“美 大選 出馬 女性 候補者 性差別 避해 받는다”…NYT 分析

  • 뉴시스
  • 入力 2019年 2月 12日 11時 42分


코멘트
2016年 美 大選에 出馬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候補는 一部 有權者들로부터 거슬리고 날카로우며 차갑다는 評을 받았다. 2020年 大選에 出馬宣言을 한 민주당의 엘리자베스 워런과 키어스틴 質리브런드, 카말라 해리스 上院議員들에 對해서도 그런 修飾語가 따라다닌다.

이런 現象에 對해 뉴욕타임스(NYT)는 11日(現地時間) 分析記事에서 女性政治人에 對한 性差別主義가 作用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政治 및 女性 問題 硏究者 및 專門家들에 따르면 美國人들은 아무 거리낌없이 女性 大統領 候補를 支持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實際로는 支持하기를 躊躇하는 等 二重基準을 適用하고 있다는 것이다.

女性 候補者에 對한 支持를 躊躇하는 現象은 男性 候補와 女性候補를 指稱하는 言語에서부터 發見된다. 有權者들이 重視하는 資質과 弱點을 描寫하는 表現이 그렇다는 것이다. 例를 들어 女性이 大統領이 되는 건 反對하지 않지만 特定 女性은 안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같은 스테레오타입과 二重基準의 影響이 2020年 大選에 큰 影響을 미칠 展望이다. 現在까지 出馬를 公式宣言한 民主黨의 6名 候補가 모두 女性인데 비해 이에 맞서는 現職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特히 性差別的 發言을 거리낌없이 하기 때문이다.

女性의 政治參與를 支援하는 바버라 리 家族 財團의 御妹다 헌터 硏究 및 疏通 局長은 “우리 硏究 對象者들은 20年 동안 女性 候補에 투표하겠지만, 저 女性은 안된다고 말해왔다”면서 “女性 候補가 多數 登場하는 이番 選擧에서는 그같은 辨明 뒤에 (女性에 對한) 偏見을 숨기는 것이 不可能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最近 大選出馬를 宣言한 에이미 클로버샤 미네소타州 上院議員(民主黨)李 出馬를 宣言한 直後 言論들은 그가 上院에서 ‘까탈스러운 보스’라는 評判을 받았다는 點을 一齊히 題目으로 달았다. 이것이 差別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男性 政治人들도 마찬가지로 職員들을 叱責하고 트럼프 大統領의 職員들도 移職率이 높기 때문이다.

한便 性差別이 實際 投票에 얼마나 影響을 미치는지는 論難의 餘地가 있다. 위스콘신-밀워키 大學校 政治學 敎授 캐슬린 돌런에 따르면 一般的인 選擧에서는 候補者의 所屬 政黨이 다른 모든 特徵을 壓倒하며 候補者의 性別도 問題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政黨內에서 벌어지는 豫備選擧에 對해 性差別이 어떻게 나타난지를 調査한 硏究는 아직 없다. 民主黨은 2020年 大選을 앞둔 豫備選擧에 女性候補들이 多數 出馬할 豫定이다.

분명한 것은 選擧遊說 過程에서 나타나는 性差別主義가 候補者들에 對한 認識은 勿論 候補者가 有權者들에게 提示하는 自身의 이미지에도 影響을 미친다는 것이다.

例를 들어 한 記者는 質리브런드 候補에게 “많은 사람들이 好感가는 印象이라고 한다”고 傳했다. 워런 候補에 對해 政治專門誌 폴리티코는 “遊說가 本格 始作되기 前에 클린턴과 같은 非好感 이미지를 어떻게 빨리 벗느냐가 關鍵”이라고 쓰기도 했다.

候補者를 評價하는 正體不明의 基準인 好感度는 性別에 對한 偏見에 크게 影響을 받는다고 硏究者들은 밝히고 있다. 男性候補에 對해선 “누가 함께 麥酒를 마시고 싶은 候補인가”라는 質問으로 好感度를 評價하지만 女性 候補에 對해서는 얼마나 非妥協的이냐를 묻는 式으로 評價한다는 것이다.

바버라 리 家族 財團의 헌터 局長은 “有權者들은 女性 候補가 資質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好感이 가지 않으면 支持하지 않을 것이지만 男性候補는 資質만 갖추었다면 좋아하지 않는 候補라도 支持할 것”이라고 말했다.

野心이 큰 女性들은 美 有權者들의 好感을 얻지 못한다는 指摘도 있다. 2010年 하버드 大學校의 한 硏究에 따르면 權力志向的인 ‘女性’에 對해 有權者들은 侮蔑과 憤怒를 表示했지만, 權力志向的인 ‘男性’에 對해서는 剛하고 有能한 사람으로 評價했다. 女性候補에 對해 “野心家”라고 말할 때는 惡辣하다는 뉘앙스가 담기는 것이다.

예컨대 해리스 上院議員이 出馬意思를 밝힌 지 滿 하루가 지나지도 않아서 批判者들이 캘리포니아 有力 政治人 윌리 브라운(前 샌프란시스코 市長)과 關係가 있었음을 끄집어냈다. 이는 女性의 成功을 男性과 關係와 連結지음으로써 性的 이미지를 附與하는 典型的인 戰術이다. 一旦 非好感이라는 이미지가 形成되면 有權者들은 不知不識間에 影響을 받는다.

힘, 터프함, 勇氣 等 有權者들이 政治人들에게 期待하는 資質들은 主로 男性性과 關聯된 것들이다. 이같은 事實로 인해 男性 候補가 遊說를 始作하면 그 自體로 出馬資格이 認定되지만 女性 候補는 “資質을 갗추었음을 보이기 위해 두倍로 努力해야 한다”고 바버라 리 財團 헌터 局長은 主張했다.

2004年 民主黨 大選 競選候補로 出馬했던 캐럴 모슬리 브라운 前 上院議員은 “사람들은 처음에는 내가 健康問題나 家庭問題 等 소프트한 이슈를 重視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나중에는 財政이나 軍事問題는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女性 政治人들은 오랫동안 有權者들이 願하는 資質을 갖추려고 努力했다. 男性처럼 行動하고 말하려한 것이다. 이 亦是 陷穽이 됐다. 男性性이 리더십에 適合하다는 前提를 認定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또 權威主義的으로 말하는 男性은 所信있고 意見이 분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女性이 그렇게 말하면 倨慢하고 잔소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一部 有權者들은 男子처럼 處身하는 女性에 對해 眞摯하지 않다고 보기도 한다.

니콜 바우어 루이지애나 주립대 政治커뮤니케이션 조敎授는 男性性을 드러내는 女性 候補에 對해 그 候補가 所屬된 政黨을 支持하는 有權者들은 리더십이 優秀한 것으로 받아들이지만 反對 政黨 支持 有權者들은 好感도가 낮은 것으로 評價한다는 點을 밝혀냈다. 反面 男性 候補의 境遇 이같은 逆作用이 없다는 것이다.

바우어 敎授는 女性 候補가 相對 政黨의 有權者 支持를 確保할 方法이 없으며 이는 基本的인 心理 現象이라고 말했다. 공화당員이 민주당 女性候補를 싫어하는 境遇, 또는 그 反對의 境遇라도 그 候補가 무슨 일을 하는지와는 無關하게 “사람들은 女性 候補에 對해 否定的인 性的 스테레오타입을 適用한다”는 것이다.

女性 候補들은 主로 外樣에 依해 判斷되는 境遇가 많다고 硏究者들은 말한다. “魅力的”이라거나 옷을 잘 입는다거나 하는 것은 勿論 얼굴 表情이나 몸짓, 목소리 等으로 評價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와 關聯, 2015年 銃器에 依한 暴力을 批判하면서 소리를 지른다는 評價를 받은 클린턴 候補는 “난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니다. 女性이 말하면 사람들은 소리를 지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었다.

2016年 大選 當時 공화당 豫備選擧에 出馬했던 칼리 피오리나에 對해 트럼프 當時 候補는 “저 얼굴 좀 보라. 저 얼굴이 다음 大統領이 될 것으로 투표할 有權者가 있겠는가”라고 嘲弄한 적이 있다. 이같은 發言은 너무 皮相的이고 性差別的이어서 相當한 反撥을 불러오지만 그렇다고 그런 일이 멈추는 法은 없다고 NYT는 指摘했다.

데비 月始 러處스臺 美國 女性과 政治 센터 局長은 “如前히 女性 候補들은 外貌를 더 神經쓰게될 것”이라면서 “클린턴처럼 ‘왜 나한테 소리를 지르지?’ ‘왜 웃지 않는거야?’와 같은 말을 듣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30年의 美國 歷史에서 大統領은 男性만이 차지했다. 지난 數十年 동안 이같은 事實이 標準인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女性 候補는 標準的이지 않기 때문에 勝利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政府의 다른 部門에서 標準的인 女性의 役割이 變해왔다.

바버라 리 財團 헌터 局長은 “女性 州知事가 成功的으로 일한 經驗이 있는 州의 境遇 리더십에 對한 認識이 變하면서 女性에게 더 開放的이 된다”고 말했다. 月始 敎授는 女性이 大統領으로 일한 前例가 없기 때문에 (女性 候補는) “正裝 차림을 하고 經歷을 强調하되 個人事는 말하지 말고, 子女들에 對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아이들은 누가 키우냐는 質問을 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윌시 敎授는 2020年 選擧에 出馬하는 女性 候補가 6名인 點이 “女性들이 모든 公職에 出馬할 수 있는 길을 넓혀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