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와 한家族”… 54個國 中 53個國 頂上級 불러모은 中|東亞日報

“아프리카와 한家族”… 54個國 中 53個國 頂上級 불러모은 中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9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3日 베이징서 中-아프리카 頂上會議
次官 追加 提供… 輸入品 免稅 約束, 一帶一路 參與 20個國과 協商
美와 霸權競爭 戰線 擴大 나서

“한 家族.”

中國 官營 神話(新華)通信은 2日 中國과 아프리카 關係를 이렇게 表現했다. 신화통신은 “中國은 가장 큰 開發途上國이고 아프리카는 開發途上國들이 集中된 大陸”이라며 “皮膚色은 다르지만 어려움을 共有하고 言語는 다르지만 한 家族처럼 가깝다”고 主張했다.

中國 當局은 3, 4日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中國·아프리카 協力포럼 頂上會議’를 앞두고 中國과 아프리카가 “마음과 손을 連結해 兄弟와 같은 友誼를 맺었다”고 雰圍氣를 띄우고 나섰다. 中國은 아프리카 全體 54個國 中 53個國 頂上級 人士가 頂上會議에 參席할 것이라고 밝혔다. 臺灣과 修交해 中國과 外交關係가 없는 스와질란드만 이番 頂上會談에 不參한다. 아프리카에 對한 中國의 莫强한 影響力을 보여주는 象徵的 斷面이다.

3日 午後 頂上會議 基調演說을 하는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은 아프리카에 數十億 달러 規模의 借款 및 元祖를 追加로 提供할 計劃을 밝힐 것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傳했다. 시 主席은 2015年 아프리카에 600億 달러의 借款과 援助 提供을 約束했다. 시 主席은 이날 演說에서 中國과 아프리카의 새로운 關係 및 行動 措置를 밝힐 것이라고 最近 왕이__30 中國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이 內外信 브리핑에서 밝혔다. 4日에는 中國·아프리카 運命共同體 베이징 宣言 및 2019∼2021年 아프리카 支援 投資 計劃이 公開된다. 中國은 頂上會議에 앞서 33個 아프리카 低開發國을 對象으로 中國에 輸出하는 97% 商品의 關稅 免除 計劃을 밝혔다.

中國은 아프리카에 大規模 經濟 膳物 褓따리를 約束하면서 中國이 아프리카에서 90萬 個의 일자리를 創出할 것이라고 主張하고 있다. 하지만 아프리카 國家들에 提供하는 大規模 借款을 앞세운 中國의 아프리카 攻掠이 ‘債務 陷穽’에 빠질 可能性이 높다는 指摘이 나온다.

實際로 中國의 아프리카 借款 提供은 주춤하는 模樣새다. 美國 존스홉킨스대 國際關係大學院(SAIS)에 따르면 2016年 304億700萬 달러(藥 34兆915億 원)에 達했던 次官額은 지난해 109億5600萬 달러로 約 65%나 減少했다.

많은 아프리카 國家들은 이番 頂上會議에서 일자리 創出을 위한 더 많은 製造業 投資와 技術 移轉 및 戰略的 外交關係로의 格上을 要求하고 있다고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가 傳했다.

아프리카 債務 危機에 對한 憂慮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시 主席이 오히려 아프리카 次官 및 援助 追加 計劃을 밝히려는 것은 “中國이 아프리카에서 勢力圈 擴張을 통해 貿易戰爭을 벌이고 있는 美國과의 戰略霸權 競爭 戰線을 擴大하려는 것”이라고 베이징의 外交 消息通은 2日 分析했다.

中國은 現在 아프리카 9個 國家만 參與하고 있는 一帶一路(一帶一路·인프라 投資 等을 통한 海外 經濟領土 擴張)를 아프리카 全域으로 擴張하려는 計劃을 가지고 있다. 中國神冤枉(新聞網)에 따르면 中國은 現在 아프리카 20餘 個國과 一帶一路 參與 協商을 벌이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勢力圈을 擴張하려는 中國의 野心은 經濟貿易 投資를 넘어 軍事 安保 領域으로 擴大되고 있다. 中國은 지부티에 지난해 첫 海外 軍事 基地를 建設한 데 이어 남수단 紛爭 仲裁까지 나서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臺灣을 完全히 고립시키려는 計劃도 加速化하고 있다. 1日 열린 頂上會議 內外信 브리핑에서 쉬징후(許鏡湖) 아프리카事務特別代表는 “(中國과) 修交하지 않은 國家(스와질란드)와 修交하는 날이 早晩間 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베이징=윤완준 特派員 zeitung@donga.com
#中國 아프리카 頂上會議 #霸權競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