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질랜드 地震 死亡者 98名…追加 生存者 찾기는 어려울듯|동아일보

뉴질랜드 地震 死亡者 98名…追加 生存者 찾기는 어려울듯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2月 24日 12時 01分


코멘트

失踪者 226名 如前히 埋沒狀態..總理 "믿을건 奇跡뿐"
韓人 失踪者 2名도 生死不明…現地狀況 漸次 正常化

規模 6.3의 强震이 덮친 뉴질랜드에서 24日 埋沒者 救助作業이 사흘째 繼續되고 있지만 더 以上의 生存者를 期待하기는 事實上 힘들다는 暗鬱한 展望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番 地震의 死亡者가 98名, 失踪者 226名, 負傷者가 2500餘 名으로 現地 救助當局이 集計한 가운데 各國에서 모여든 救助隊員들이 續續 現場에 投入돼 한名이라도 더 救出하기 위해 死鬪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무너진 建物더미에 깔려 있는 數百名의 生存 信號는 時間이 지나면서 漸次 稀微해지고 있다. 救助當局者들의 입에서도 生存者 救出에 最善을 다하고는 있지만 最惡의 境遇에도 對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새어나온다.

존 리 뉴질랜드 總理도 "現實을 直視해야 한다. 希望을 抛棄해선 안되지만 이제는 奇跡만이 그들을 求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世界 곳곳에서 이런 規模의 災難이 發生했을 때 며칠 後에, 境遇에 따라서는 몇週 後에 奇跡的으로 生還한 스토리를 經驗한 적이 있다"며 마지막 瞬間까지 構造에 最善을 다해줄 것을 督勵했다.

●追加 生存者 期待 힘들 듯=
救助팀은 이날도 各種 裝備를 總動員해 埋沒者 搜索作業에 拍車를 加했다. 地震被害가 잦은 美國과 日本 救助팀은 探知犬과 各種 裝備 等을 動員, 生存 信號를 感知하는데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希望은 漸次 絶望으로 變하고 있다. 救助팀은 무너진 한 敎會 建物 밑에서 15時間 만에 한 女性의 목소리가 들렸다는 消息을 接하고 緊急 出動했으나 정작 現場에 到着해서는 아무런 信號를 接할 수 없었다.

消防當局의 構造擔當 調停官인 짐 스튜어트 블랙은 "救助現場 어떤 곳에서도 對話가 되는 埋沒者가 全혀 없고 生存 信號도 全혀 없다"며 "最善의 境遇를 期待하고는 있지만 最惡度 念頭에 둬야 할 狀況"이라고 했다.

韓國人 失踪者 柳某氏 男妹(오빠 24歲, 女同生 21歲)와 日本人 11名을 包含해 最大 120名 程度가 埋沒된 것으로 알려진 캔터베리放送局(CTV) 崩壞現場에서도 이날 救助作業이 再開됐다.

探知犬 3마리와 함께 到着한 30餘名의 日本 救助팀도 現場에 곧바로 投入돼 失踪者 搜索作業에 나섰다. 하지만 隣近에 있는 26層짜리 그랜드챈瑟러 호텔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狀況이어서 作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番 地震의 被害가 가장 컸던 商業地區에 救助作業이 集中된 가운데 이 都市에서 가장 높은 그랜드챈瑟러 호텔이 崩壞될 境遇 도미노 現象을 불러오면서 構造活動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러셀 깁슨 警察廳長은 "生存者를 追加로 發見할 수 있기를 期待하지만 時間이 지날수록 그런 希望이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日本과 臺灣, 濠洲, 싱가포르, 美國 等에서 急派된 팀을 包含해 總 1000餘名의 要員들이 生存者 救助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어제의 感動 再現될까=
地震 發生 이틀째인 23日 한 女性이 毯요에 덮인 채 建物 더미에서 빠져나오는 場面에 모든 사람이 感動의 拍手를 보냈다.

이 女性은 地震으로 무너진 PGC 빌딩의 殘骸 속에 파묻힌지 24時間만에 劇的으로 救助됐다. 振動이 느껴질 當時 冊床 아래로 몸을 避한 德分에 九死一生으로 살아남았다.

女同生인 샐리 보드킨-앨런은 "마치 기적같다. 매우 堅固한 冊床이었고 재빨리 그 밑으로 들어간 게 틀림없다"며 기뻐했다.

그러나 地震 첫날 30餘名이 救助된 것과 달리 이틀째는 生存者 數字가 손꼽을 만큼 줄었고 大部分의 失踪者 家族들에게는 惡夢과 같은 時間이 繼續됐다.

한便 韓國人 失踪者는 劉氏 男妹 以外에 더 늘어나지 않았다. 柳 氏 家族들은 이날中 韓國 外交通商部 迅速對應팀과 함께 現地에 到着할 豫定이다.

●100餘 次例 餘震 속 本格化되는 復舊 作業= 무너진 建物 60%에 對한 搜索作業이 마무리된 가운데 被害 復舊 作業도 本格化되면서 住民들의 生活도 조금씩 正常을 되찾고 있다.

特히 地震被害의 中心地였던 主要 商業地區에 復舊作業이 集中됐다. 그러나 100餘次例 以上의 餘震은 狀況을 악화시키고 있고 主要 道路의 通行이 어려운 것은 勿論 부서진 床下水管에서 多量의 물이 아직도 噴出되고 있다.

美國 投資銀行 JP모건은 保險에 加入된 財産을 根據로 算出한 經濟的 被害 規模가 120億달러에 達할 것으로 推算했다.

또 美國 災難管理會社 '에어 월드와이드(AIR Worldwide)'道 强震에 따른 經濟的 被害를 最小 50億뉴질랜드달러(4兆2000億원)에서 最大 11億5千萬뉴질랜드달러(9兆6600億원)까지로 推算했다고 傳했다.

推算된 經濟損失 規模는 保險에 加入된 商業 빌딩과 住宅의 被害 狀況 및 營業을 못하게 되면서 發生하는 損害 等을 算定한 것이다.

算定된 被害에는 保險에 加入되지 않은 財産의 被害는 包含되지 않아 被害 規模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키 總理는 被害規模 推算에 신중한 態度를 維持하면서도 地震 被害를 復舊할 수 있을 것으로 展望했다.

뉴질랜드 政府는 이番 地震被害를 맞아 內閣 改編을 斷行해 關聯 閣僚들이 被害 復舊에 專念토록 했다.

한便 地震 當日 閉鎖됐던 空港에서는 現在 國內線은 勿論 國際線도 正常的으로 運行되고 있다. 에어뉴질랜드는 2500餘席의 追加 航空便을 編成해 크라이스트처치로 들어오거나 빠져나가는 旅行客들의 便宜를 돕고 있다.

都心은 원활한 救助作業과 掠奪 等의 防止를 위해 如前히 統制된 狀態지만, 뉴질랜드 當局은 이날 中 都心 居住 住民들에 對한 歸家를 許容, 被害狀況 等을 直接 確認하도록 할 方針이다.

商店과 注油所도 部分的으로 營業을 再開하기 始作했으며, 銀行 現金自動引出機(ATM)도 正常 作動되고 있다.

하지만 上水道 가운데 80%는 아직 復舊되지 않아 市民들이 給水를 制限받고 있다. 電力網度 40%程度 復舊되지 않은 狀態며, 生必品 不足에 對備해 食料品 購入에 制限을 두는 곳도 있다.

그러나 濠洲를 비롯해 全 世界에서 온 自願奉仕者 1萬餘名이 活動에 나선 만큼 時間이 가면서 狀況이 好轉될 展望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