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테러 大慘事 地球村 反應]리비아等 敵對國度 테러 非難|東亞日報

[美테러 大慘事 地球村 反應]리비아等 敵對國度 테러 非難

  • 入力 2001年 9月 12日 18時 44分


美國에 對한 同時多發的인 테러가 發生하자 中東과 一部 아프리카 國家를 除外한 世界 各國은 한 목소리로 테러에 對한 糾彈과 非難을 퍼부었다. 甚至於 美國과 關係가 좋지 않은 리비아 쿠바 이란에서도 哀悼의 뜻과 함께 테러를 非難하는 목소리를 냈다.

◆아시아

○…장쩌민(江澤民) 中國共産黨 總書記 兼 國家 主席은 12日 새벽 조지 W 부시 美 大統領에게 電文을 보내 “中國 政府와 人民을 代身해 美 大統領에게 깊은 憐憫의 情을 傳하고 美國 政府와 市民, 그리고 遺族들에게 慰勞를 表示한다”고 밝혔다.

中國 航空當局은 12日子로 모든 美國行 航空便을 取消했다.

▼關聯記事▼

- 阿鼻叫喚 現場 이모저모
- 팔레스타인 住民 "火曜日의 祝祭" 歡呼

西方 言論에 비해 報道가 늦은 中國 言論도 異例的으로 이 事件을 迅速하게 다뤘다. 官營 신화통신은 事件 發生 直後부터 數十次例에 걸친 緊急記事로 速報를 傳했다. 1面 머리記事로 이 事件을 크게 다룬 新聞들은 베이징(北京) 市內 街販臺 곳곳에서 불티나듯 팔려나갔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日本 總理는 12日 午前 全 閣僚가 參席한 가운데 緊急安全保障會議를 연 뒤 “이番 테러는 極히 卑劣하고 容恕하지 못할 暴擧이며 美國뿐만 아니라 民主主義에 對한 重大한 挑戰으로 剛한 憤怒를 느낀다”면서 “日本은 美國을 强力하게 支持하며 援助와 協力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이즈미 總理는 이어 △日本人 安否 確認 盡力 △緊急援助部隊 美國 派遣 檢討 △美國關聯施設 警戒 强化 △世界 및 日本經濟 混亂防止策 마련 等 6個項의 對策을 發表했다.

防衛廳은 全 自衛隊에 境界强化指示를 내리고 언제라도 美國으로 出發할 수 있도록 政府 專用機 2臺를 하네다(羽田)空港에 대기시켰다. 駐日 美軍도 11日 밤부터 모든 部隊에 最高 段階의 警戒令을 내리고 軍人 및 家族들의 營外 外出을 禁止했다.

◆中南美

○…美國과 數十年째 敵對 關係에 있는 쿠바도 美國의 犧牲者에 對해 哀悼의 뜻을 表示했다. 피델 카스트로 쿠바 國家評議會 議長은 “이 일을 契機로 國際社會에서 테러를 追放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야 한다”며 美國에 人道的인 支援을 할 用意가 있다고 밝혔다.

○…멕시코는 멕시코시티와 과달라하라 等 主要 都市에 있는 美國系 學校에 對해 11日 午前 無期限 休校令을 내렸다. 또 美國과 멕시코間 3200㎞에 이르는 國境을 封鎖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아르헨티나, 브리質, 칠레, 페루, 콜롬비아 等 다른 中南美 國家의 美國系 學校들도 모두 休校에 들어갔다.

◆유럽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는 11日 테러가 發生한 直後 벨기에의 브뤼셀 本部에서 會員國 代表들이 參席하는 北大西洋委員會를 非常 召集했다. NATO는 이날 發表한 聲明을 통해 “이番 事態는 테러와의 戰爭을 緊急히 强化해야 할 때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NATO와 유럽은 美國을 支援하고 支持하며 테러와 싸우기 위해 一致團結해 있다”고 밝혔다.

▼러 飛行訓鍊 暫定 中斷▼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美國에서 同時 테러가 일어난 11日 緊急 텔레비전 演說을 통해 犧牲者와 家族에게 깊은 哀悼를 表示하며 “이 事件은 한 나라의 國境을 超越하는 事件이며 全 人類에 對한 警告”라고 말했다.

러시아 當局은 11日 모든 空港과 主要 公共施設, 群衆 密集地域, 大型建物, 外國 公館 等에 對한 警戒를 强化하는 한便 러시아 駐在 美 大使館을 一時 閉鎖하고 公館員과 家族을 緊急 待避시켰다.

러시아軍은 다음달 10∼14日 大西洋과 太平洋 等에서 實施할 豫定인 大規模 飛行訓鍊을 取消했으며 空軍의 訓鍊飛行度 暫定 中斷키로 했다.

○…바티칸에서 美國 테러 消息을 接한 敎皇 요한 바오로2世는 “말로 表現할 수 없는 두려움을 느낀다”며 “犧牲者들의 靈魂과 家族들을 위해 祈禱를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獨 高層빌딩 모두 閉鎖▼

○…獨逸 政府는 美國에서 테러가 發生한 後 豫防 次元에서 ‘象徵的인 高層 빌딩’을 모두 閉鎖할 것을 命令했다. 이에 따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256m 높이의 貿易展示館이 門을 닫았다.

프랑크푸르트 空港은 12日 美國大陸으로 出發할 豫定이던 80餘篇의 飛行機 運航을 全面 取消했다. 英國과 벨기에도 首都인 런던과 브뤼셀을 經由하는 民間 飛行機의 就航을 全面 禁止했다.

◆아프리카

○…리비아의 指導者 무아마르 카다피는 “이番 테러는 끔찍한 일”이라며 “美國과 우리가 비록 政治的인 見解를 달리하는 것은 事實이지만 이슬람 口號團體들은 다른 國際 團體와 함께 人道的인 次元에서 美國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美테러 大慘事 페이지 바로가기

<도쿄·베이징·파리·모스크바〓심규선·이종환·박제균·김기현특파원>kss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