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法私金融 無寬容… SNS廣告-携帶폰깡 遮斷”|東亞日報

“不法私金融 無寬容… SNS廣告-携帶폰깡 遮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不法 私金融 地獄]
政府, 不法私債業者 稅務調査

景氣 不況과 高金利에 不法 私金融 被害가 늘어난 가운데 政府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等의 不法 代父 廣告에 對한 監督을 强化하기로 했다. 國稅廳은 ‘携帶폰깡’을 비롯해 新種 手法을 活用한 不法 私債業者 等에 對한 2次 全國 同時 稅務調査에 들어갔다.

政府는 20日 午後 정부서울청사에서 ‘不法 私金融 剔抉 汎政府 태스크포스(TF)’ 會議를 열고 이 같은 內容의 不法 私金融 剔抉 方案을 發表했다. 방기선 國務調整室長은 “不法 私金融이 庶民과 脆弱階層의 窮迫한 事情을 惡用해 더욱 惡質的으로 變해 가고 있다”며 “不法 私金融 犯罪로부터 庶民과 脆弱階層을 保護하는 건 國家의 基本 責務”라고 强調했다. 政府는 不法 私金融 犯罪에 對해선 申告, 提報 및 團束부터 犯罪 利益 還收, 被害 救濟 等 全 段階에 걸쳐 無寬容 原則을 適用할 計劃이다.

政府는 于先 政府 支援 詐稱 等 不法 代父 廣告를 揭載하거나 不法 私金融業者의 接觸 通路로 活用되는 인터넷 카페, SNS 等에 對한 監督을 强化할 方針이다. 不法 代父 廣告 等에 利用된 大砲폰을 迅速하게 遮斷하는 方案도 檢討한다.

惡德私債 179件 稅務調査… 法廷 金利 넘는 利子收益 回收


政府 “不法私金融 無寬容”
1次 稅務調査서 稅金 431億 徵收
擔保 不動産 뺏어 100億 收益 業者도
年內 不法契約 訴訟 支援 늘리기로

不法 私金融業者들에 對한 2次 稅務調査 亦是 20日부터 始作됐다. 이番에는 앞서 進行한 1次 調査에서 摘發된 不法 私債業者들의 全州(錢主)가 調査를 받는다. 本人 名義로 開設한 携帶電話를 大砲폰으로 넘기고 돈을 빌리는 ‘携帶폰깡’ 等 新種 手法을 活用한 不法 私債業者도 새롭게 調査 對象에 包含됐다. 國稅廳은 1次 調査 때보다 10% 늘어난 總 179件의 稅務調査, 資金 出處 調査 等을 進行할 豫定이다.

國稅廳은 지난해 11月 末부터 申告 및 提報를 土臺로 1次 調査를 벌여 제대로 申告하지 않은 利子收益에 對한 稅金 等 總 431億 원을 徵收했다. 이와 別途로 法定 最高金利를 넘어 받아낸 利子에 對해서는 犯罪收益으로 보고 還收할 方針이다.

1次 調査에서는 年 3650%의 超高金利로 利子를 뜯어내고 知人에게 債務 事實을 알리는 方式으로 밀린 빚을 推尋한 不法 私債業者가 摘發됐다. 未登錄 貸付業者였던 이들은 利子 割引, 追加 貸出을 미끼로 債務者 이름의 借名計座를 받아내 利子를 받는 데 썼다. 計座에 入金되는 利子는 每日 現金으로 引出해 利子收益에 對한 稅金은 한 푼도 내지 않았다. 1年間 이들이 債務者에게 받아낸 利子는 10億餘 원에 達했다. 國稅廳은 該當 私債業者에게 數億 원의 稅金을 追徵하고 그를 租稅犯으로 告發할 計劃이다.

不動産을 强制로 빼앗기 위해 流動性 危機를 겪는 建設業體에 意圖的으로 接近한 惡德 私債業者도 摘發됐다. 이 業者는 短期間 巨額이 必要한 建設業體를 골라 年 20%가 넘는 金利로 돈을 빌려준 뒤 償還日이 다가오면 連絡을 避하거나 償還 計座를 알려주지 않았다. 그런 뒤 償還日을 넘겼다며 擔保 不動産을 빼앗았다. 이 業者가 申告하지 않은 利子收益은 100億 원臺에 達했다. 國稅廳 關係者는 “擔保로 넘어간 不動産을 되찾는 等 不法 私金融 被害를 原狀 復舊할 수 있는 法 規定은 現在로선 없다. 被害者 保護 및 救濟 措置를 大幅 强化하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政府는 不法 私金融 被害者 救濟 强化를 위해 올해 안에 惡質的 不法 貸付契約에 對한 無效化 訴訟 代理, 債務者代理人 支援 擴大 等도 推進하기로 했다. 지난해 12月 國會를 通過한 個人債務者保護法도 올해 10月 施行을 앞두고 있다. 法에 따라 債務調整 中인 債券 等은 推尋이 禁止되고 推尋 回數도 1週日에 7回 以內로 制限된다.

不法 私金融 犯罪에 對한 檢察의 拘束 및 求刑 基準 上向 檢討 等 處罰 亦是 强化할 豫定이다. 政府 關係者는 “不法 私金融과 같은 民生 掠奪 犯罪는 强力히 處罰하고 不法 利益은 남김없이 還收한다는 原則에 따라 關聯 法律, 規定 改正 等 制度 改善 努力도 持續的으로 推進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不法私金融 #政府 #稅務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