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多衆債務者 450萬名 ‘歷代 最大’…카드 延滯額 急增|東亞日報

多衆債務者 450萬名 ‘歷代 最大’…카드 延滯額 急增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16日 15時 00分


코멘트

카드론 殘額, 1年 새 2兆2000億원 增加
延滯額, 2兆원…前年 對比 53% 急增


貯蓄銀行의 貸出 縮小 影響으로 多衆債務者들의 카드社 流入이 擴大되며 카드業界가 健全性 管理에 非常이 걸렸다. 政府의 大規模 信用赦免, 貯蓄銀行의 多衆債務者 規制 强化 等으로 이들 車主들의 카드 貸出 利用은 더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16日 與信金融協會에 따르면 지난해 12月 末 基準 8個 카드電業社(宸翰·三星·現代·KB國民·롯데·우리·하나·BC카드)의 카드론 累積 殘額은 35兆8381億원으로 1年 前(33兆6403億원)과 比較해 2兆2000億원假量 增加했다.

지난해 3分期 末 基準 8個 카드社의 延滯額은 2兆516億원으로 前年 同期(1兆3398億원)와 比較해 53% 늘었다. 이는 8個 카드社 體制가 構築된 2014年 以後 最大 規模다.

이는 高金利가 持續되며 多衆債務者의 償還能力이 低下된 가운데, 貯蓄銀行과 相互金融에서 貸出 門턱을 높이자 需要가 카드業界로 쏠렸기 때문으로 分析된다.

國會 企劃財政委員會 所屬 양경숙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韓國銀行에게 提出받은 ‘多衆債務者 家計貸出 現況’ 資料에 따르면 지난해 3分期 末 基準 國內 家計貸出 多衆債務者는 450萬名으로 歷代 最大値를 記錄했다.

多衆債務者는 3個 以上의 金融社에서 貸出받은 車主를 뜻한다. 한 金融機關에서 빌린 돈으로 다른 金融機關에 利子를 갚는 境遇가 잦아 高金利에 가장 脆弱한 階層이다.

全體 家計貸出子 1983萬名 가운데 多重債務者가 차지하는 比重 또한 22.7%로 最大 水準을 記錄했다. 이들의 平均 延滯率(1個月 以上 元利金 延滯 基準)은 1.5%로 集計됐다. 이는 2019年 3分期(1.5%) 以後 4年 만에 最高値다.

또 多衆債務者의 平均 總負債元利金償還比率(DSR)은 58.4%에 達해 所得의 約 60%를 元利金 償還에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SR은 借主의 所得에서 全體 金融負債 元利金 償還額이 차지하는 比重을 의미한다.

通常 DSR이 70%를 넘기면 ‘限界車主’로 分類한다. 限界借主는 最小 生計費를 除外한 所得을 元利金 償還에 負擔해야 하는데, 多衆債務者의 相當數가 限界車主 水準에 到達한 것으로 보인다.

多衆債務者의 카드業界 流入은 더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金融委員會는 지난 6日 2021年 9月부터 지난달까지 少額延滯(2000萬원 以下)가 發生한 298萬名에 對해 5月까지 延滯 金額을 全額 償還할 境遇 信用回復을 支援하겠다고 밝혔다. 延滯 金額 償還 時 延滯履歷을 信用評價에 反映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에 約 250萬名의 信用點數가 平均 662點(NICE 基準)에서 701點으로 39點 上昇할 것으로 推算된다. 特히 信用回復 支援 以後 15萬名은 追加로 關係法令에 따른 카드發給 基準 最低信用點數인 645點을 充足할 것으로 보인다.

또 金融當局은 貯蓄銀行의 多衆債務者 規制를 强化, 7月부터 貯蓄銀行은 多衆債務者 貸出에 充當金을 30~50% 더 쌓아야 한다. 이에 多衆債務者의 貯蓄銀行 貸出 門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豫想된다.

中信用借主의 追加 流入도 豫測된다. 金融當局은 이달 中 ‘스트레스 DSR’ 制度를 導入할 豫定인데, 導入 時 貸出 限度가 줄기 때문이다. DSR制度에 現金서비스와 리볼빙은 包含되지 않는 만큼 急錢이 必要한 借主들이 카드社 貸出 서비스를 더 利用하는 ‘風船效果’가 發生할 것으로 보인다.

스트레스 DSR이란 過度한 家計貸出 擴大를 막기위해 全 金融圈의 變動·混合·週期型 貸出商品에 未來 金利變動 危險을 反映하는 制度다. 旣存 金利에서 一定 金利를 加算, 利子를 늘려 借主의 貸出 限度를 줄이는 것이다.

카드業界 關係者는 “信用카드 貸出 延滯率이 3%를 넘어선 狀況”이라며 “健全性 維持를 위해서는 危險管理가 重要한데 信用赦免 等의 이슈로 카드社들의 危險管理 豫測이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