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까다로운 유럽도 大韓航空·아시아나 統合 ‘承認’… “最終關門 美 2段階 審査 中”|東亞日報

까다로운 유럽도 大韓航空·아시아나 統合 ‘承認’… “最終關門 美 2段階 審査 中”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2月 13日 21時 43分


코멘트

EU 競爭當國 企業結合 承認
貨物機事業 分離 賣却·旅客 4個 路線 解消 條件
티웨이航空 유럽 路線 運航 推進
14個 競爭當國 中 13곳 審査 完了
美國 競爭當國 오는 6月 末 審査 終了 豫想

大韓航空과 아시아나航空 統合이 最終關門을 눈앞에 뒀다. 企業結合審査 基準이 嚴格한 유럽聯合(EU) 競爭當國으로부터 合倂에 對한 承認을 얻어낸 것. 이제 最終關門인 美國만 남았다.

大韓航空은 13日 EU 競爭當國(EC)李 아시아나航空 統合 關聯 企業結合을 承認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企業結合審査 對象 必須 14個 國家 中 13個 國家가 大韓航空과 아시아나항공의 統合을 承認했다.

EU 競爭當局과는 지난 2021年 1月 事前協議 節次에 들어갔다. 以後 2023年 1月 正式 申告書를 接受하고 追加 論議를 거쳐 昨年 11月 2日 是正措置案까지 提出했다. 이番 承認은 是正措置案 提出 後 約 3個月餘 만에 이뤄졌다. 審査 過程에서 EU 競爭當國은 統合 時 貨物事業部門과 旅客 4個 路線에서 競爭制限이 憂慮된다고 判斷했다. 이에 對해 競爭 環境 復元을 위한 是正措置로는 아시아나航空 貨物機事業部門 分離 賣却, 旅客 4個 重複 路線에 對한 新規 航空社 路線 進入 支援 等을 提示했다.

大韓航空과 아시아나는 貨物機事業部門 分離 賣却을 위한 入札과 買收者 選定 等 賣却 直前까지의 措置들을 先行해야 한다. 選定된 買受人에 對한 EU 競爭當國의 承認 節次를 거쳐 去來를 終結할 수 있고 以後 實際 分離 賣却을 推進한다.

유럽 旅客 路線의 境遇 新規 進入航空社(Remedy Taker)로 指定된 티웨이항공이 올해 下半期부터 順次的으로 仁川~파리, 仁川~로마, 仁川~바르셀로나, 仁川~프랑크푸르트 等 4個 路線에 進入할 수 있도록 支援할 豫定이다.

EU 競爭當局 承認에 따라 대한항공은 마지막 關門인 美國 競爭當國(DOJ) 企業結合審査에 集中하게 된다. 大韓航空은 美國 競爭當局 協議에 拍車를 加해 早速한 時日 內에 企業結合審査 節次를 마무리한다는 計劃이다.

業界에 따르면 美國 競爭當國은 統合 關聯 2段階 審査를 進行 中이다. 오는 6月 末 該當 審査 節次가 마무리될 것으로 豫想된다고 한다. 美國 競爭當國 審査 亦是 貨物機事業과 一部 旅客 路線이 爭點이다. 다만 貨物機事業은 유럽 競爭當局과 協議한 아시아나 貨物機事業部門 分離 賣却을 통해 競爭制限 憂慮를 解消했다는 評價다. 旅客 路線의 境遇 國內 航空社가 아시아나의 LA, 뉴욕, 하와이 等 路線에 이미 進入했다. 나머지 2個 路線(샌프란시스코, 시애틀)도 에어프레미아 移管을 推進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過程에서 航空機 貸與도 檢討하는 것으로 傳해진다.

한便 대한항공은 아시아나航空 引受·統合을 위해 지난 2021年 1月 14日 以後 總 14個 國家 競爭當國에 企業結合을 申告했다. 2021年 2月 터키를 始作으로 臺灣과 泰國,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韓國, 싱가포르, 濠洲, 中國, 英國, 日本, EU 巡으로 企業結合審査가 마무리됐다. EU를 包含한 該當 13個 國家 競爭當國은 結合을 承認하거나 審査·申告 對象이 아니라는 理由로 審査를 終了했다. 13個 國家 競爭當國이 大韓航空과 아시아나항공의 統合을 承認한 셈이다.

김민범 東亞닷컴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