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IB 2곳 500億원臺 ‘故意的’ 不法 空賣渡 첫 摘發|東亞日報

글로벌 IB 2곳 500億원臺 ‘故意的’ 不法 空賣渡 첫 摘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金監院 “史上 最大 課徵金 賦課할 것”
該當 2個社 “故意性은 없었다” 解明
올 不法空賣渡 摘發, 外國系가 過半

金融 當局이 長期間 慣行的으로 不法 空賣渡를 일삼은 글로벌 投資銀行(IB)들을 처음 摘發했다. 空賣渡는 株價 下落이 豫想될 때 株式을 빌려서 판 뒤 나중에 株式을 사서 갚는 投資 技法으로, 이 中 株式을 빌리지도 않고 미리 팔아버리는 無借入 空賣渡는 國內에서 不法으로 看做된다. ‘개미 投資者’들이 不法 空賣渡의 主犯으로 疑心하던 글로벌 IB의 行態가 드러난 것으로 金融 當局은 이들 2個 會社에 史上 最大 課徵金을 賦課할 方針이다.

15日 金融監督院은 空賣渡 調査專擔班을 통한 調査 結果 總 560億 원 規模의 無借入 空賣渡를 한 홍콩 所在 IB 2個 會社를 摘發했다고 밝혔다. 株式을 갖고 있지도 않은 狀態에서 미리 파는 無借入 空賣渡는 市場 攪亂의 憂慮가 있어 韓國에선 2000年부터 資本市場法으로 禁止하고 있다. 金監院은 “글로벌 IB가 失手나 錯誤가 아니라 故意性을 가지고 不法 空賣渡를 한 事例를 摘發한 건 이番이 처음”이라고 說明했다.

金監院에 따르면 이番에 摘發된 A社는 2021年 9月부터 이듬해 5月까지 카카오 等 101個 種目에 對해 總 400億 원 相當의 無借入 空賣渡 注文을 했다. 이 會社는 이 過程에서 所屬 部署 間에 빌려준 株式까지 重複으로 計算해 過度하게 標示된 殘額을 基礎로 空賣渡 注文을 했다. 그 結果 賣買 去來 다음 날 決濟해야 되는 數量이 不足한 걸 알고도 原因 糾明을 하거나 是正 措置를 하지 않았다. 金監院은 “事後 借入 方式의 空賣渡를 事實上 放置한 것”이라고 指摘했다.

또 B社는 2021年 8月부터 넉 달間 호텔新羅 等 9個 種目의 無借入 空賣渡를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會社는 이들 種目에 160億 원 相當의 空賣渡 注文을 할 때 最終 締結된 空賣渡 數量을 基礎로 株式을 빌리는 借入 契約을 事後에 確定하는 方式을 使用했다. 이들 會社는 金監院에 “空賣渡 去來의 事實 關係는 認定하지만 故意性은 없었다”는 趣旨로 解明했다.

金監院은 “現在까지 不法 空賣渡로 인한 課徵金을 가장 많이 賦課받은 會社는 오스트리아 所在 金融會社인 ESK資産運用으로 올 3月 38億 원”이라면서 “2個 會社는 그보다 더 많은 課徵金을 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會社에 對한 制裁는 金監院 資本市場調査審議委員會(資調審)와 金融委員會 證券先物委員會(證先委)의 審議와 議決을 거친 後 確定된다.

글로벌 IB의 故意的 不法 空賣渡를 摘發한 건 이番이 처음이지만 全體 不法 空賣渡 摘發 件數에서 헤지펀드 等 外國系 機關이 차지하는 比重은 이미 折半을 넘는다. 國民의힘 尹柱卿 議員이 金融委員會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올해 1∼8月 外國系 機關이 不法 空賣渡로 制裁받은 件數는 23件으로 全體(45件)의 51%로 나타났다. 이들이 過怠料나 課徵金을 받은 額數는 98億9120萬 원으로 全體의 92.4%에 達한다. 한便 金融會社들이 不法 空賣渡로 制裁받은 件數는 2020年 4件, 2021年 16件, 지난해 32件으로 急激히 늘어나는 趨勢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不法 空賣渡 #글로벌 ib #最大 課徵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