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 빠지는 民主勞總 總罷業…大宇造船·현대제철 等 줄줄이 離脫|東亞日報

힘 빠지는 民主勞總 總罷業…大宇造船·현대제철 等 줄줄이 離脫

  • 뉴스1
  • 入力 2022年 12月 6日 10時 43分


코멘트
6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철강공단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경북대회에서 화물연대 포항지부 조합원 등 1000여 명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2.6 뉴스1
6日 午後 慶北 浦項市 南區 鐵鋼工團에서 열린 民主勞總 總罷業 總力鬪爭 慶北大會에서 貨物連帶 浦項支部 組合員 等 1000餘 名이 口號를 외치고 있다. 2022.12.6 뉴스1
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민주노총)李 6日 ‘全國同時多發 總罷業·總力鬪爭大會’로 對政府 强勁 鬪爭을 豫告했지만, 單一隊伍를 構築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罷業權을 가진 勞組가 많지 않은데다 政府의 强勁 對應 때문인지 罷業權이 있는 勞組조차 罷業에 積極的이지 않은 탓이다.

勞動界 等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날 午後 全國 15곳에서 ‘全國同時多發 總罷業·總力鬪爭大會’를 開催한다. ‘貨物 總罷業 鬪爭 勝利! 尹錫悅 政府 勞動 彈壓 粉碎!’를 口號로 내건 민주노총은 이番 彈壓이 貨物連帶에 局限한 것이 아니라 改革을 憑藉한 勞動改惡 推進이라고 主張하며 强力한 鬪爭 意志를 내비쳤다.

민주노총은 全國 貨物連帶 地域本部와 疏通하면서 主要 據點別로 集會를 연다. 서울·京畿地域 集會는 午後 2時 槍말, 義王테크노파크(버스정류장) 近處에서 열린다. 仁川地域 集會는 午後 3時 人請市廳에서, 忠北은 午後 2時 丹陽韓日시멘트에서 進行한다.

또 △大田 午後 6時 타임월드 맞은便 國民銀行 △世宗忠南 午後 2時 唐津 現代製鐵 C正門 △全北 午後 2時 群山수송동 롯데마트 앞 △光州 午後 4時 國民의힘 光州市黨 △全南 午後 2時 허치슨포트光陽컨테이너터미널 △大邱 午後 2時 國民의힘 大邱市黨 △慶北 午後 2時 浦項 글로비스 네거리 △釜山 午後 2時 신선대埠頭 △蔚山 午後 4時 태화강역 廣場 △慶南 午後 4時 國民의힘 慶南道黨 △江原 午後 2時 東海市 大韓送油管公社 嶺東知事 △濟州 午後 5時 濟州市廳에서 各各 集會를 計劃 中이다.

민주노총은 세 誇示를 통해 對政府 壓迫에 나선다는 計劃이지만, 現場 參與率은 높지 않은 것으로 傳해진다.

一旦 罷業을 하기 위해서는 勞組法이 定하고 있는 節次에 따라 合法的으로 罷業權을 獲得해야 하는데, 罷業權을 가진 勞組가 많지 않다. 그나마 罷業權을 가진 金屬勞組 所屬 一部 勞組도 罷業에는 積極的이지 않은 것으로 傳해졌다.

大宇造船海洋과 現代製鐵 勞組는 이番 罷業에 不參 立場을 밝혔다. 社 側과 進行 中인 ‘賃金 및 團體協約(任團協)’에 集中하기 위해서라고 理由를 밝혔는데, 이들 主要 勞組들의 不參에 罷業 動力은 弱해질 수밖에 없다.

현대중공업 그룹社 勞組도 이날 賃金·團體協約에 暫定合意하면서 罷業을 留保했다. 勞組는 民主勞總이 總罷業을 豫告한 6日부터 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勞組와 함께 共同 罷業을 하기로 했지만, 사 側과 임단협에 暫定 合意하면서 이같이 決定했다.

포스코 兩大 勞組 中 하나인 浦項支部 포스코支會는 지난달 28~30日 組合員 投票를 통해 아예 민노총 金屬勞組를 脫退하기로 했다.

勞動界 한 人士는 “民勞總 內部에서도 個別勞組들의 利害關係가 제各各으로 參與를 이끌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民主勞總 總罷業이 單一 大悟 形成에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理由로는 政府의 ‘强勁 對應’도 作用했다는 分析이다. ‘不法 罷業에 對해서는 妥協은 없다’는 强勁한 政府立場에 負擔을 느끼는 勞組가 적지 않은 것으로 傳해진다.

政府는 이番 貨物連帶 總罷業과 關聯해 시멘트에 이어 精油·鐵鋼 分野에 對한 追加 運送開始命令(業務開始命令) 發動 準備를 完了하며 連日 壓迫 水位를 높이고 있다.

精油·鐵鋼 分野 追加 業務開始命令이 發動될 可能性도 提起된다. 이런 가운데 貨物連帶 組合員들의 總罷業 參與率은 낮아지고 있다. 國土部에 따르면 前날 午後 5時 基準 集會 參加人員은 5300名(24%)으로 出征式 當時 9600名(42%) 對比 折半 以上 줄었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