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00m 壁畫골목… 生活史博物館… 눈服 터졌네|동아일보

800m 壁畫골목… 生活史博物館… 눈服 터졌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9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내고장 傳統市場]덕포市長 周邊 볼거리
最近엔 북카페-生態公園 생겨… 1萬7000坪 油菜꽃밭 새 名物로

덕포시장 인근에 있는 ‘희망 디딤돌 벽화마을’ 모습. 지역 주민, 새마을금고 직원 등은 어두웠던 골목을 안전한 거리로 만들기 위해 이곳에 벽화를 그렸다. 부산=손가인 기자 gain@donga.com
덕포市場 隣近에 있는 ‘希望 디딤돌 壁畫마을’ 모습. 地域 住民, 새마을金庫 職員 等은 어두웠던 골목을 安全한 거리로 만들기 위해 이곳에 壁畫를 그렸다. 釜山=손가인 記者 gain@donga.com
 덕포市長은 큰길가에 있는 만큼 周邊에 볼거리도 많다.

 덕포市場에서 2車路 道路를 하나 건너기만 하면 ‘希望 디딤돌 壁畫마을’이 있다. 덕포1洞 住民센터 옆 골목에서 始作하는 總길이 800m 區間에 動物, 風景, 바다 等 13個 테마로 그림을 그려 놓았다. 덕포1洞 住民自治委員會와 地域 住民, 새마을金庫 職員 等이 ‘덕포1棟 希望 디딤돌事業 推進委員會’를 만들어 어둡던 골목을 安全한 거리로 탈바꿈시켰다.

 덕포市場이 있는 덕포동에는 옛날부터 이 地域 住民들의 安寧과 平安을 빌던 祠堂이 있다. 神仙이 내려와 沐浴을 하고 노닐다 갔다고 해서 강선대(降仙臺)라는 이름이 붙었다. 上강선대(上降仙臺)는 釜山地下鐵 2號線 덕포驛 1番 出口 近處에 있다. 그 안에는 할배黨산이 있어 最近까지 堂山祭를 지내왔지만 只今은 市民公園으로 탈바꿈 中이다. 할매當산이 있는 下降選對(下降仙臺)는 史上初等學校 뒤에 있다.

 올해 4月 開館한 思想生活史博物館은 덕포市場 뒤 三樂川邊에 있다. 展示室을 비롯해 體驗場, 收藏庫, 文化마당 等을 갖췄으며 釜山 사람들의 生活史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요강, 도리깨 等 5000餘 點의 展示品을 볼 수 있다. 一般 博物館과는 달리 公募事業을 통해 住民들이 直接 프로그램 運營에 參與하는 住民 參與型 公共博物館이다. 月曜日은 休館한다.

 덕포市場에서 조금 떨어진 史上로 277番길에는 ‘限內幸福마을協同組合’이 있다. 釜山市 幸福마을 만들기 事業의 結實로 地域住民의 休息과 餘暇生活을 위해 2014年 門을 열었다. 북카페, 露天마당, 文化敎室이 마련돼 있다.

 덕포市場에서 徒步로 10分 程度 距離에는 三樂生態公園이 있다. 洛東江邊 472萬7000m²(藥 143萬 坪) 넓은 空間에 12種目의 運動을 즐길 수 있는 家族 體育施設과 잔디廣場, 野生花團地, 自然濕地 및 自轉車道路, 散策코스 等으로 꾸며져 있다. 콘서트, 生活體育大會, 祝祭 等 다양한 行事가 열리는 地域 文化 空間이기도 하다. 잔디廣場과 5萬6000m²(藥 1萬7000坪)에 이르는 油菜꽃밭은 釜山의 새로운 名物로 떠오르고 있다. 덕포市場 商人會는 追後 이곳 三樂生態公園을 찾는 캠핑族을 겨냥한 맞춤型 도시락 等을 내놓을 豫定이다.

釜山=손가인 記者 gain@donga.com
#壁畫골목 #덕포市場 #傳統市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