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基礎科學과 國家브랜드 價値|東亞日報

基礎科學과 國家브랜드 價値

  • Array
  • 入力 2012年 5月 15日 15時 35分


徐坰德 (성신여대 客員敎授)

서경덕 교수
徐坰德 敎授
大韓民國은 아직도 世界人들에게 單純히 ‘中國과 日本 사이에 있는 조그만 나라’로서 認識되고 있을까? 英國의 브랜드 파이낸스가 올해 初 發表한 世界 國家브랜드 價値 順位를 보면 大韓民國은 6,050億 달러로 16位를 차지했다. 아직도 滿足할 만한 水準은 아니지만 예전보다는 大韓民國 브랜드 價値가 待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便으로 世界人들이 三星, 현대, LG를 韓國 企業이 아닌 日本 企業으로 認識하던 것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國家브랜드 價値 上昇에는 最近 世界 곳곳에서 일고 있는 K-POP 等 한류바람에 힘입은 바 크다.

우리나라 國民들은 우리 스스로에 對해 中進國을 조금 넘어선 水準으로 評價한다. 自矜心이 不足해서일까? 몇몇 分野에서는 눈부신 發展을 거두었지만 壓縮的 成長을 한 國家로서는 흉내 낼 수 없는 基礎科學分野에서는 如前히 未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專門家들은 하나같이 우리나라가 名實相符한 先進國으로 跳躍하기 위해 키워야 할 核心力量 中 하나로 ‘基礎科學의 育成’을 꼽는다. 이에 對해서는 自稱 ‘大韓民國 弘報 專門家’로 우리나라를 弘報하기 위해 世界 여러 곳을 돌아다녀본 나로서도 매우 共感하고 있다. 國家브랜드 價値가 높은 나라의 大部分이 基礎科學 强國이라는 共通點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只今까지 우리나라는 應用科學 中心으로 成長하여, 尖端 應用科學技術의 꽃인 스마트폰, 自動車 等을 世界的으로 輸出하는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應用科學으로는 더 以上 큰 附加價値 創出이 어렵다는 展望이 나옴에 따라, 基礎科學이 國民 所得 4萬 달러 時代로 跳躍하기 위한 새로운 動力源으로서 注目을 받고 있다. 오는 5月 17日 開院하는 基礎科學硏究院은 政府가 基礎科學 育成을 위해 2017年까지 總 5.2兆원을 投資하는 國際科學비즈니스벨트의 核心 事業으로 自律的이고 創意的인 基礎科學 硏究 活動을 통해 새로운 國家 成長 動力을 創出해낼 것으로 期待된다.

基礎科學硏究院에는 重이온加速器라는 大型 硏究施設이 設立된다. 基礎科學硏究院은 이를 통해 地球上에 存在하지 않는 새로운 元素를 發見해 ‘코리아늄’이라고 명명하고, 노벨賞 受賞에 挑戰한다는 당찬 抱負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노벨平和賞 受賞者는 輩出하였지만, 物理, 化學 等의 科學 分野에서는 아직 單 한名의 受賞者를 排出하지 못했다. 노벨賞의 價値나 受賞의 象徵性이 예전만 못하다는 評價도 있지만, 如前히 國家브랜드 價値를 높이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科學 分野에서의 노벨賞 挑戰은 個人的 榮光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의 國家브랜드 價値를 높이는 意味 있는 試圖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急速한 産業化 過程에서 短期的인 成果 中心의 投資, 硏究를 遂行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持續可能한 發展이라는 側面에서 長期的 眼目으로 接近할 때이다. 世界的 水準의 基礎科學 力量을 지닌 나라들의 大部分은 應用科學 分野에서도 훌륭한 成果를 얻는다. 基礎科學을 育成하는 일이나 國家 브랜드 價値를 높이는 일은 모두 끈氣를 갖고 接近해야 成果가 나는 共通點이 있다. 基礎科學에 對한 꾸준한 投資와 育成은 世界人들에게 ‘科學 强國 코리아’로 記憶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 對해 自信있게 先進國이라고 評價할 수 있는 契機가 될 것이다.

<본 資料는 該當機關에서 提供한 報道 資料입니다.>
ⓒ donga.com,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