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르메스… BMW… 개미들, 유럽으로 投資領土 擴張|東亞日報

에르메스… BMW… 개미들, 유럽으로 投資領土 擴張

  • Array
  • 入力 2011年 12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 個人들 海外株式投資 急增


#1 國內 半導體 會社에서 勤務하는 A 氏는 最近 美國 나스닥 上場業體인 실리콘모션테크놀로지 株式을 1000萬 원假量 買收했다. 一般人들에겐 낯설지만 半導體業界 從事者들이라면 모두 알 만한 半導體 開發·販賣 會社다. 그는 平素 눈여겨보고 있던 이 企業 株價가 美國 景氣沈滯 憂慮 等으로 下落한 틈을 타 발 빠르게 사들였다.

#2 한 大型證券社의 海外株式팀 夜間勤務組는 8, 9月頃부터 눈에 띄게 바빠졌다. 美國 證市가 열리는 午後 11時부터 午前 2時까지 賣買 및 相談注文이 쉴 새 없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數百萬 원부터 數億 원까지 注文金額은 다양하지만 “低評價된 海外株式을 싸게 사고 싶다”는 個人投資者들이 顧客의 大部分이다.

美國 景氣沈滯와 유럽 財政危機로 글로벌 證市에서 발을 빼는 雰圍氣가 擴散되고 있지만 발 빠른 一部 國內 個人投資者는 ‘逆發想’으로 海外 證市에 活潑히 投資하고 있다. 特히 글로벌 金融危機의 憂慮가 커지던 9月을 前後로 海外株式 投資 問議와 新規 計座 開設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고 證券社 擔當者들은 傳한다.

○ 9月 前後 개미들 海外로 눈 돌려

30日 韓國預託決濟院에 따르면 올해 3分期 海外證券(株式 및 債券) 決濟 件數는 지난해 같은 期間에 비해 13% 늘어난 2萬6146件이었다. 決濟金額은 18% 增加한 26億8600萬 달러(藥 3兆741億 원)에 이르렀다. 눈에 띄는 點은 金額 基準으로 海外證券 去來의 74%가 유럽에 集中됐다는 點이다. 유로존 財政危機가 올해 初부터 本格化됐는데도 이 地域에 對한 直接投資 比重은 올해 3分期 20億700萬 달러로, 지난해 3分期 17億4400萬 달러보다 오히려 늘어났다.

個人들이 關心을 갖는 種目은 主로 財政危機 負擔이 덜한 유럽 主要國의 株式이다. 유진관 新韓金融投資 글로벌事業部 海外株式팀長은 “루이뷔통, 에르메스, BMW 等 競技와 關係없이 純益이 增加하는 實績 좋은 名品業體들에 對한 買收 注文이 늘고 있다”고 傳했다.

그리스, 스페인처럼 財政危機 直擊彈을 맞은 國家의 株式 中에서도 政府가 持分을 保有한 알짜 인프라 企業을 찾거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으로 간편히 決濟할 수 있는 美國, 홍콩의 글로벌 企業에 投資하는 顧客도 많다. 김영빈 우리投資證券 海外株式部 課長은 “機關投資家들은 海外 株價가 많이 빠진 틈을 타 交替賣買를 많이 하는 反面 個人들은 新規 計座를 開設해 海外株式 投資에 새롭게 挑戰하는 境遇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 大型 證券社, 海外投資 先占 加熱

最近 個人들의 海外株式 投資 熱氣는 1999年 外換危機,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의 學習效果가 뒷받침이 됐다는 分析이다. 優良株式의 低價買收 重要性을 두 次例 危機를 거치며 經驗的으로 攄得했다는 얘기다. 애플 코카콜라 같은 글로벌 企業들에 친숙해진 것도 影響을 미쳤다.

이러한 趨勢에 발맞춰 大型 證券社들은 海外株式營業팀 人力 擴充과 함께 手數料 割引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으며 市場 先占에 나서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最近 베트남 英國 프랑스 獨逸 等 14個 國家 海外 株式賣買 手數料를 0.1∼0.2%로 낮췄으며 個人들의 賣買 活性化를 위해 海外株式 賣買 最小 投資限度(500萬∼1000萬 원)를 廢止했다. 三星證券 亦是 最近 旣存 5個國에 英國 獨逸 캐나다 인도네시아 等 總 23個國을 追加해 海外株式 去來 對象 國家를 28個國으로 擴大했다. 우리投資證券度 海外株式 讓渡所得稅 豫定申告 代行서비스, 海外株式 投資說明會 等 顧客서비스를 强化했다.

하지만 最近 글로벌 環境이 2008年 金融危機 때와는 다른 만큼 신중한 接近이 必要하다는 見解도 나온다. 안주영 韓國投資證券 海外投資營業部 部長은 “PIIGS(포르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 危機 初期부터 유럽 銀行株 買收에 關心을 보이던 一部 資産家는 危機가 擴大되자 賣渡로 돌아서고 있다”며 “當分間 趨勢를 觀望할 必要가 있어 보인다”고 助言했다.

박선희 記者 tell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