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通話中 ‘뚝’… 아이폰4 미스터리?|東亞日報

通話中 ‘뚝’… 아이폰4 미스터리?

  • Array
  • 入力 2010年 9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서만 15萬名 開通… 受信不良 不滿 提起 잇달아

“사자마자 새 스마트폰이 먹통이 됐습니다.” 24日 豫約注文한 애플의 最新 스마트폰 아이폰4를 配達받은 會社員 이규수 氏(30)는 “包裝을 뜯고 電話를 開通하자마자 속이 터졌다”고 말했다. 通話 始作 10秒 만에 通話가 끊어지는 現象 때문이다.

아이폰4는 事前 豫約販賣로만 約 35萬 臺를 販賣한 最新 人氣 스마트폰이다. 只今까지 約 15萬 名이 이 製品을 配送받아 開通했다. 하지만 이미 製品을 받은 消費者 가운데 通貨 中 갑자기 電話가 끊기는 現象과 아예 相對方의 電話를 받지 못하는 現象을 呼訴하는 事例가 急增하고 있다. 인터넷의 아이폰 同好會에서는 애플코리아와 KT에 對策 마련을 促求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 아이폰4 미스터리, 왜 韓國에서만?

携帶電話 通話가 途中에 끊기는 건 이른바 ‘콜드롭(call drop)’이라 불리는 現象으로 移動通信에서 흔히 發生하는 問題다. 아이폰4街 아닌 다른 스마트폰은 勿論 一般 携帶電話에서도 種種 나타난다. 하지만 아이폰4는 消費者들이 積極的으로 이 問題에 不滿을 나타내는 게 特徵이다.

게다가 이 現象은 6月 아이폰4 發賣 直後 美國에서 問題가 됐던 ‘데스그립 現象’(아이폰4의 왼쪽 아래를 손으로 잡으면 受信感度가 떨어지는 現象)과도 다르다. 美國에선 아이폰4에 케이스를 씌우면 이런 問題가 사라졌지만 國內에선 케이스를 씌우거나 甚至於 손대지 않고 이어폰으로만 通話해도 콜드롭이 생겼다.

KT 關係者는 “아이폰4街 워낙 關心의 對象이 된 스마트폰이라 一般的인 水準의 通貨不良이 誇張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實際 아이폰4의 通話 不良率은 1%(藥 1500名) 水準일 것”이라고 說明했다. 아이폰4를 販賣하는 애플코리아 關係者도 “이미 알려진 데스그립 現象도 아니고, 海外에서 팔리는 製品과 完全히 똑같은 아이폰4街 韓國에서만 機械 不良일 理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會社員 林某 氏는 “親舊 4名이 아이폰4를 쓰는데 그中 3名이 通貨 途中 電話가 끊어지는 現象을 몇 次例 겪었다”고 말했다. 한 通信業體 關係者는 “콜드롭 現象은 모든 携帶電話에서 나타나긴 하지만 아이폰4의 境遇는 이런 不便을 말하는 使用者가 唯獨 많다”고 말했다. 問題를 겪는 消費者는 많은데 物件을 판 企業은 問題가 없다는 狀況이다.

特異한 點은 아이폰4의 大規模 콜드롭 現象이 唯獨 韓國에서만 나타난다는 點이다. KT 側은 “國內 携帶電話 通信網이 워낙 品質이 좋아 아이폰4로 처음 스마트폰을 써본 消費者들이 旣存 一般 携帶電話와 比較하기 때문”이라고 解明했다. 스마트폰은 携帶電話 通信用 部品(通信모듈) 外에도 無線랜(WiFi), 블루투스 等 多樣한 電波를 쓰고 構造가 複雜해 通話品質이 一般 携帶電話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3GS를 쓰다 아이폰4로 스마트폰을 ‘업그레이드’韓 消費者들 사이에서도 同一한 不滿이 나온다. 이에 對해 아이폰3GS와 아이폰4 사이의 通話不良 申告 比率을 알려달라는 取材 要請에 KT 側은 “營業祕密로 公開할 수 없다”고 答辯을 拒否했다.

○ 豫想되는 問題點

現在 業界 專門家들이 指摘하는 豫想 問題點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KT의 通信網과 아이폰4의 通信모듈이 서로 매끄럽게 連結되지 않는 境遇다. 애플은 아이폰3GS에서 使用하던 인피니온社의 通信모듈을 아이폰4에서 같은 會社의 다른 製品으로 바꿨다. 이 過程에서 KT가 自社 通信網과 아이폰4의 聯動 問題를 100% 解決하지 못했을 수 있다. 한 國內 携帶電話 製造業體 關係者는 “國內 通信業體 通信網은 大部分 퀄컴의 通信모듈에 最適化돼 他社 通信모듈과 聯動할 때면 間或 問題를 일으킨다”고 털어놨다. 이 境遇 KT가 通信網을 整備하면서 問題 解決이 可能하다.

둘째, KT가 最近 ‘無制限데이터’ 料金制를 始作하면서 特定 基地局에 데이터 通貨量이 폭증해 音聲 및 데이터 通話가 不通될 可能性이다. 消費者들이 音聲 通話 斷絶 못지않게 아이폰4의 3G 無線인터넷이 끊기는 現象을 指摘한 것도 이런 可能性에 무게를 실어준다. KT 側은 “可能性이 全혀 없는 건 아니지만 아직까지 大規模 데이터 通話로 인한 問題를 報告받은 境遇가 거의 없다”고 答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4 機器 自體의 問題 可能性이다. 하지만 海外에서 비슷한 事例가 報告된 적이 없어 可能性은 낮다. 다만 國內 通信社 關係者들은 “韓國 消費者들이 海外 消費者보다 携帶電話 通話品質에 더 敏感한 便”이라고 指摘했다.

KT 關係者는 “或是라도 通貨品質 때문에 滿足하지 못한 顧客이 있다면 아이폰4 開通 14日 以內에는 언제든 加入費 等 모든 費用을 되돌려 받고 開通을 撤回할 수 있다”고 말했다.

金相勳 記者 sanhkim@donga.com







아이폰4 上陸…‘손바닥 戰爭’ 장난 아니네
▲2010年 9月14日 東亞뉴스스테이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