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 베스트]化學 纖維/車部品素材 GMT 占有率 世界1位|東亞日報

[월드 베스트]化學 纖維/車部品素材 GMT 占有率 世界1位

  • Array
  • 入力 2010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韓華 L&C
철보다 强한 外裝材 商用化

코오롱글로텍
自體發熱 纖維 ‘히텍스’ 開發

曉星
타이어코드 世界占有率 1位


傳統産業으로 分類되던 化學, 纖維業體들의 變身이 눈부시다. 世界 市場을 貫通하는 ‘그린 이코노미’에서 새로운 成長動力을 찾아내는가 하면 纖維와 情報技術을 椄木한 ‘通涉型’ 아이디어로 世界를 놀라게 했다. 海外 生産基地 擴大를 基盤으로 從前의 ‘메이드인 코리아’에서 ‘메이드인 월드’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 親環境 新素材 開發의 先頭走者

韓華L&C의 自動車 部品素材人 琉璃纖維强化複合素材(GMT)는 世界 1位의 市場占有率을 자랑한다. 冷延鋼板과 類似한 程度의 强度와 플라스틱의 輕量化를 同時에 具現한 이 複合素材는 車體 범퍼빔이나 시트構造物, 언더커버 等에 適用되며 最近 自動車業界에 불고 있는 親環境 車輛의 新素材로 脚光받고 있다. 유럽 地域 自動車 部品 市場 攻掠을 위해 올 11月 체코 現地에 生産基地 竣工이 豫定돼 있다.

이와 함께 韓華L&C는 美國 아즈델사 引受를 통해 自動車 外裝材 新素材인 ‘益시스’를 開發하고 本格的인 商用化를 앞두고 있다. 철보다 剛하고 重量은 折半으로 줄인 益시스는 車輛의 燃費 改善에 큰 效果를 가져올 것으로 期待되는 新素材. 韓華L&C는 益시스 出市를 契機로 世界的인 自動車 部品業體 班列에 올라설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케미칼이 國內 最初 獨自技術로 開發해 生産 中인 서멀 라미 필름用 공중합체수지(EVA)는 國內 市場 1位, 海外에서도 美國 듀폰, 日本 미쓰이듀폰, 캐나다 AT플라스틱에 이어 世界 市場의 10%를 占有하고 있는 월드베스트 製品이다.

○ 新(新)纖維强國을 이끈다

코오롱글로텍은 纖維와 情報技術(IT)을 融合하는 2年餘의 硏究開發 끝에 2008年 纖維가 스스로 發熱하는 스마트 纖維素材 ‘히텍스’를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전도성 高分子를 纖維에 直接 입힌 히텍스는 電氣로 願하는 溫度까지 熱을 發散한다. 使用者가 無線作動시스템으로 最低 35度에서 最高 50度까지 溫度를 任意로 調節할 수 있다. 防寒用 衣類 素材는 勿論 遠赤外線 放射 및 抗菌 效果로 醫療用 纖維 素材로도 活用할 수 있다. 올해 5月 出市를 앞둔 起亞自動車의 세단 ‘K5’ 遠赤外線 放出 바이오케어시트에도 히텍스가 쓰였다.

코오롱글로텍은 히텍스의 海外市場 進出을 위해 美國 및 유럽 아웃도어 스포츠 專門브랜드와 祕密維持契約을 締結하는 等 技術協力과 事業化를 推進하고 있다. 또 美國 燃料電池業體와 技術協力을 통해 美洲 市場 開拓에도 나서고 있다.

○ 글로벌 엑설런스를 통한 價値經營

世界 市場 占有率 1位인 효성의 타이어코드는 全 世界에서 運行되고 있는 自動車 3臺 中 1代에 들어 있을 程度로 높은 市場 占有率을 자랑한다. 타이어코드는 自動車 타이어에 들어가는 補强材로 타이어의 模樣을 維持시켜 주고, 耐久性을 强化해 주는 核心素材다. 효성은 타이어코드의 原料부터 完製品까지 一括 生産 體制를 構築해 價格은 勿論 品質, 素材多樣性 面에서도 世界 最高의 競爭力을 갖췄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효성은 스판덱스 部門에서도 글로벌 市場 占有率 1位 跳躍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 1990年代 末부터 中國, 베트남, 터키 等地로 生産基地를 넓혀온 스판덱스 部門은 最大 需要處인 中國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市場을 積極的으로 攻掠하고 있다. 효성은 海外 生産基地 擴大 및 工場 간 效率性 極大化를 통해 原價 節減은 勿論 顧客社의 要求를 正確히 把握한 差別化된 製品을 開發하고 있다. 또 브라질 산타카타리나에 2012年까지 1億 달러를 들여 年産 1萬 t 規模의 工場을 建立하기로 했다.

정효진 記者 wisew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