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特輯]現場에서/2억 傳貰價 猝地에 2億8千萬원으로 뛰다니!|동아일보

[不動産特輯]現場에서/2억 傳貰價 猝地에 2億8千萬원으로 뛰다니!

  • Array
  • 入力 2010年 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會社員 李某 氏(35)는 요즘 傳貰집 問題로 밤잠을 설친다. 2年 前 2億 원에 얻은 서울 瑞草區 瑞草洞 110m² 아파트의 傳貰金이 最近 2億8000萬 원까지 올랐기 때문. 李 氏는 “近處 아파트로 移徙하려 해도 傳貰金이 다 올랐다”며 “初等學校에 다니는 아이 때문에 다른 地域으로 옮길 수도 없어 只今 傳貰金으로 갈 수 있는 이 洞네 빌라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年初부터 서울 아파트 傳貰金이 連日 오르면서 貰入者들의 苦悶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 人氣 學群 地域에서 始作된 傳貰金 오름勢가 서울 全域과 京畿 地域으로 擴散되는 趨勢다. 貰入者들이 조금이라도 더 싼 隣近 地域으로 옮겨가면서 오름勢가 번지고 있다.

올해는 學群 需要에 再開發, 再建築 移住 需要까지 겹치면서 傳貰 需要가 늘었지만 서울 아파트 供給 減少로 傳貰 物量이 不足해 上昇 幅이 例年보다 크다. 또 傳貰金 急騰 消息에 봄에 移徙 가려는 사람들까지 서둘러 傳貰집을 찾으면서 傳貰難이 加重되고 있다. 一部 地域에서는 昨年 末보다 無慮 1億∼2億 원 以上 치솟은 아파트도 잇달아 登場했다.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最近 서울 江南 西草 送波 강동구 等 4個區 아파트(33萬4394채)의 家口當 平均 傳貰金은 처음으로 3億 원을 突破했다.

中小型 아파트의 傳貰金 오름勢는 더 가파르다. 最近 2∼3年 동안 供給된 아파트가 85m² 以上 中大形에 集中된 탓이다. 住宅 크기를 줄여 移徙하는 사람도 늘면서 相對的으로 낡은 小型 아파트의 傳貰金이 많이 올랐다. 不動産114에 따르면 最近 6個月間 專用面積 60∼85m²의 傳貰金 上昇率은 7.18%로 85m² 超過(6.23%)보다 1%포인트假量 높다.

하지만 이 같은 傳貰金 急騰이 過去처럼 집값 上昇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分析된다. 所得水準에 따라 貸出金額을 制限하는 總負債償還比率(DTI) 規制 强化로 數億 원씩 貸出받아 집을 사는 게 事實上 不可能해졌기 때문이다. 傳貰金이 뛰면서 서울의 賣買價 對比 傳貰金 比率도 40% 안팎까지 올랐지만 如前히 賣買價와 傳貰金 隔差가 커서 傳貰집을 救하려다 抛棄하고 빚을 더 얻어 아파트를 詐欺는 쉽지 않다.

다만 傳貰市場이 當分間 安定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올해 서울에서 再開發 再建築 等으로 撤去되는 住宅은 9萬8742채로 昨年(2萬807채)보다 4倍 以上 많지만 새로 入住하는 아파트는 3萬4041채에 不過하기 때문. 小型 아파트를 代替할 多世帶와 多家口住宅, 오피스텔의 新築 供給 物量도 不足하다. 또 위례新都市와 보금자리住宅을 기다리는 需要者들도 一時的으로 傳貰 市場으로 몰리고 있다. 再建築 再開發 事業 時期를 調整해 傳貰 需要를 分散하는 等 집 없는 庶民들의 苦痛을 덜어줄 政府의 傳貰市場 安定對策이 時急한 때이다.

정임수 經濟部 記者 im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