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 ‘디자인 公募展’ 熱氣…國內外 行事 洑물|東亞日報

캠퍼스 ‘디자인 公募展’ 熱氣…國內外 行事 洑물

  • 入力 2006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工學2官窯? 아, 밤낮없이 시끄러운 거기요?”

27日 放學을 맞아 조용한 忠南 천안시 병천면 韓國技術敎育大學 캠퍼스에서 만난 學生이 알려준 ‘거기’는 디자인工學科가 位置한 建物이었다.

이 建物 講義室에는 學生들이 三三五五 모여 ‘디자인 公募展’을 準備하고 있었다. 모두들 눈빛이 살아 있고 自信感이 넘쳤다.

이 大學 디자인工學科는 지난해 처음으로 스웨덴 家電業體 일렉트로룩스가 主催한 디자인 公募展에 9個 팀이 應募해 1次에 6個팀, 2次에 2個팀이 通過한데 이어 最終 審査에서 3位 入賞作을 輩出하면서 有名해졌다.

現在 大學院 1學年인 김종현(25) 氏와 學部 4學年인 박상훈(25) 氏는 ‘2020年 家電製品’을 콘셉트로 한 이 大會에서 ‘참숯과 赤外線을 活用한 家庭用 신발 衛生機’를 出品해 1000 對 1의 競爭率을 뚫고 3位에 入賞했다.

이를 契機로 學生들은 다른 國際大會에서도 좋은 成跡을 올리겠다는 目標 아래 講義室 壁에 各種 國際 디자인 公募展 日程을 붙여 놓고 自身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講義室에서 만난 3學年 박현민(24) 氏는 “올해 스웨덴 大會에서 優勝하기 위해 지난해 受賞者 先輩들에게서 英語 發表方法 노하우 等 細密한 部分까지 祕法을 傳受받고 있다”고 말했다.

日本의 綜合生活用品業體 ‘無知’가 主管하는 디자인 公募展에 出戰하는 3學年 김아름(21·女) 氏도 디자인 아이디어에 對해 助言을 받기 위해 擔當 敎授 硏究室을 隨時로 들락거리고 있다.

韓國技術敎育大學 外에도 最近 大學街에는 디자인 共謀 烈風이 불고 있다.

지난달 마감한 美國 마이크로소프트(MS)의 ‘X박스’ 디자인 公募展에는 國內 大學生이 500餘 名이나 應募했다. 엡손저팬이 主催하는 디자인 經營大會에도 數百 名의 國內 大學生이 몰리고 있다고 主催 側이 傳했다.

大學生들이 이처럼 國內 디자인 大會보다 國際 公募展에 몰리는 理由는 國內 大會와는 달리 受賞作의 知的財産權을 應募者가 갖기 때문. 따라서 受賞作으로 選定되면 製造業體와 提携해 製品을 生産할 機會까지 노려볼 수 있다.

소니와 같은 글로벌 企業들이 大會 規模와 賞金을 늘리고 入賞者를 特別 採用하는 等 惠澤도 많아지고 있는 趨勢다.

韓國 大學生들이 頭角을 나타내자 最近엔 國際 디자인 公募展에서 警戒의 움직임도 생기기 始作했다.

일렉트로룩스는 지난해 公募展에서 1∼3位를 아시아 國家 大學生이 휩쓸자 올해부터는 國家別 豫選을 거치고 受賞作에도 地域別 割當을 두기로 했다.

문무경 韓國技術敎育大學 디자인工學課長은 “語學硏修 等으로 外國文化와 語學에 익숙해진 學生들이 國際大會 參加가 잦아지고 있다”며 하고 “이들의 參與는 韓國 디자인 潛在力을 알리는 契機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大學(怨)生 對象 디자인 公募展
大會/主催社 共謀 內容 接受 마감
노트디자인展/모닝글로리 ―노트製品 디자인 7月 28日
디자인젯 스킨 콘테스트/HP ―HP프린터 表面 디자인 7月 31日
未來家電 디자인 公募展/일렉트로룩스 ―2016年 健康한 食習慣을 위한 家電 8月 18日
드리머스챔피언십/소니코리아 ―디자인: 소니 家電製品 廣告 8月 24日
아시아컬러이미징콘테스트/엡손 ―寫眞, 디지털디자인, 타이포그래피 8月 25日
사브 디자인 公募展/GM코리아 ―그래픽 部門: 사브 브랜드 및 自動車 廣告
―製品 部門: 사브의 이미지를 形象化한 日常 小品
8月 21∼28日
‘隅’(스미·모퉁이)/무지 ―구석, 모서리, 모퉁이 等에 적합한 製品 디자인 8月 31日
피아트 500 디자인展/피아트 피아트 500에 적합한 車輛用 액세서리, 家具 等 生活用品, 駐車場 等 空間 디자인 9月 5日
2007年 1月 31日 브라운프라이즈2007/브라운 ―生活用品 디자인

天安=김재영 記者 ja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