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屈指의 글로벌企業들 몸집줄이기 競爭 突入|東亞日報

屈指의 글로벌企業들 몸집줄이기 競爭 突入

  • 入力 2005年 9月 30日 03時 07分


코멘트
《美國 日本 獨逸 等의 世界的 企業에 減員 颱風이 몰아치고 있다. 日本 3位 電子業體인 山腰가 28日 1萬4000名의 減員 計劃을 發表했다. 全體 職員의 15%에 該當하는 規模다. 22日 日本 1位 電子業體인 소니의 1萬 名(6.6%) 減員計劃이 오히려 矮小해 보일 程度라고 파이낸셜타임스는 報道했다.》

世界 3位 自動車會社인 美國 다임러크라이슬러는 28日 子會社인 獨逸 메르세데스自動車그룹에서 8500名(9%)을 減員하겠다고 밝혔다. 破産保護를 申請한 美國 3位 航空社 델타항공은 23日 9000名(17%)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獨逸에서는 유럽 最大 自動車會社 폴크스바겐이 3萬 名을 減員할 수도 있다는 消息이 12日 흘러나왔다. 3萬 名은 이 會社의 獨逸 內 職員의 3分 1(33%)에 이르는 規模. 모두 이달 한 달 동안 世界 屈指의 企業에서 쏟아져 나온 主要 減員計劃들이다.

山腰와 소니의 잇단 大規模 構造調整 計劃 發表는 三星電子 等 世界的 競爭業體와의 價格 및 技術競爭 속에서 日本 電子業界가 느끼는 危機感을 表出한 것이다. 山腰의 境遇는 그 程度로도 回生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分析이 나오고 있다. 相對的으로 적은 規模이긴 하지만 獨逸 最大 電子業體인 지멘스도 12日 2400名의 減員計劃을 밝혔다.

美國 컴퓨터 製造業體인 IBM은 5月 1萬3000名의 減員計劃을 發表해 情報技術(IT)業界에 殺伐한 바람을 豫告했다. 美 HP가 이에 질세라 7月 20日 1萬4500名을, 같은 날 코닥은 2萬 5000名을 各各 減員한다고 했고, 유럽 最大半導體業體인 프랑스 이탈리아 所在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度 6月 3000名을 줄인다고 했다.

美國 獨逸 等 傳統 自動車 强國에서의 減員 바람은 日本 도요타, 韓國 現代車 等 東北아시아 自動車會社의 躍進에 影響을 받았다. 世界 1, 2位 自動車會社인 美國의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의 會社債 等級이 5月 初 ‘投機 水準’으로 떨어졌고 GM은 6月 2萬5000名을 減員하는 構造調整 計劃을 發表했다. 폴크스바겐은 지난해 勞組와 協商하면서 賃金凍結의 代價로 2011年까지 强制 解雇는 없다고 約束했다가 GM과 포드를 보고 危機를 느껴 다시 減員 얘기를 꺼내고 있다. 强力하기로 有名한 獨逸 勞組의 抵抗에도 不拘하고 最小限 數千 名의 減員이 豫想된다.

獨逸 時事主幹 슈피겔은 28日 “日本 도요타, 韓國 現代車는 躍進하고 있고 獨逸會社 中에도 BMW 포르셰는 雇傭을 늘리고 있다”며 “오펠(GM의 獨逸 子會社) 폴크스바겐 메르세데스 等이 不振한 것은 世界化의 影響도 있지만 그보다는 效率이 떨어지는 經營 때문”이라고 指摘했다.

大型 航空社의 境遇는 올해 豫想 밖으로 높아진 高油價와 低價航空社의 出現에 決定的 打擊을 받았다. 델타항공과 같은 날 破産保護를 申請한 美國 4位 노스웨스트항공은 23日 1400名의 乘務員을 解雇하겠다고 밝혔다.

송평인 記者 pi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