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長期 株價 차트 活用法, 3年以上 길게 보면 玉石보인다|동아일보

長期 株價 차트 活用法, 3年以上 길게 보면 玉石보인다

  • 入力 2005年 8月 12日 09時 47分


코멘트
綜合株價指數가 1,000 線을 넘은 뒤 五里霧中 場勢가 繼續되면서 株價 차트에 依支하는 個人投資者들이 늘고 있다.

차트 投資는 높은 株價 때문에 基礎體力(펀더멘털) 分析을 基礎로 投資하기가 부담스러울 때 主로 쓰인다. 短期 株價 그래프에 依支해 賣買時點을 잡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도 ‘株價가 비싸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기 때문.

그러나 專業投資者가 아닌 以上 每日 차트를 들여다보며 投資하기는 事實上 不可能하다. 또 이런 차트 投資 方式의 勝率이 높다는 保障도 없다.

價値投資者들은 只今 時點에서 굳이 차트를 봐야 한다면 團旗가 아닌 長期 차트를 볼 것을 勸한다. 企業의 株價 推移를 통해 더욱 긴 呼吸의 長期 投資를 計劃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長期 차트의 長點

短期 차트 投資는 純全히 賣買時點을 잡기 위한 技法. 企業의 펀더멘털과 相關없이 그래프 위에 나타나는 信號에만 依支해 株式을 사고판다.

이때 企業의 實績이나 未來 展望은 介入하지 않는다. 차트 專門家들은 先入見을 排除하기 위해 아예 企業 이름은 지우고 차트만 보기도 한다.

反對로 臟器 차트 投資는 賣買時點을 잡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랜 期間 形成된 한 企業의 歷史를 보기 위해 使用하는 投資 技法이다.

長期 차트를 보려면 大略 2002年 以後 차트를 보면 된다. 2001年까지는 1999, 2000年 情報技術(IT) 烈風으로 歪曲됐던 株價의 殘滓가 남아 있으므로 빼는 것이 좋다.

週間 單位로 차트를 만든다면 大略 190週 程度를 가로軸에 놓을 境遇 2002年 以後 차트가 만들어진다.

○長期 차트의 두 가지 類型

特別한 趨勢 없이 株價가 甚하게 騰落을 繼續한 種目은 長期 投資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投資 候補에서 뺀다.

長期 投資를 위한 投資 對象이 될 만한 차트 類型은 大略 두 가지.

類型 A에 該當하는 SK가스는 오랜 期間 株價가 오름勢를 보인 ‘長期 上昇型’이다.

SK가스는 그래프에서 나타나듯 每年 年末 配當樂 現象을 겪으며 株價가 下落한다. 하지만 차트를 길게 그려놓고 보면 이 會社는 短期 騰落과 相關없이 4年 半 동안 꾸준히 株價가 올랐음을 알 수 있다. 이런 企業은 高配當과 잘 짜인 株主 政策으로 長期 投資의 可能性을 높여준다.

類型 B의 디피아이는 오랜 正體 期間을 거치다 한瞬間 株價가 점프한 ‘瞬間 急騰型’이다.

斜陽産業에 屬해 있거나 去來量이 너무 적어 平素 投資者에게 關心을 끌지 못하던 低評價 價値株 中 相當數가 이런 움직임을 보인다. 人氣는 없지만 每年 탄탄한 實績을 올리는 企業들은 어느 瞬間 제 價値를 投資者에게 認定받아 株價가 霎時間에 企業 價値에 收斂하는 傾向이 있다.

이런 企業들은 株價가 언제 오를지 모르기 때문에 最小限 3年 以上 지루한 움직임을 覺悟하고 長期 投資를 해야 成果를 거둘 수 있다.

價値投資諮問 박정구 社長은 “個人投資者들은 低評價 株式에 投資해 긴 呼吸을 가질수록 높은 收益을 올릴 機會가 많아진다”고 말했다.

이완배 記者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