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財界 構造調整本部長의 世界]犧牲 마다않는 實勢들|東亞日報

[財界 構造調整本部長의 世界]犧牲 마다않는 實勢들

  • 入力 2005年 8月 11日 03時 08分


코멘트

《이른바 ‘X파일’ 搜査와 關聯해 9日 檢察에 召喚된 李鶴洙(李鶴洙) 삼성그룹 構造調整本部長(副會長)은 그룹 안에서 ‘넘버2’로 불린다. 2002年 大選 過程에서 政治權에 不法 選擧資金을 提供한 嫌疑로 지난해 2月 檢察에 召喚된 데 이어 1年 半 만에 다시 檢察에 出頭했다. 檢察에서 經濟인 搜査를 할 때면 으레 登場하는 大企業 人士 가운데는 이른바 ‘構造調整本部長’이 많다. 그들은 그룹 總帥를 最側近에서 補佐하는 ‘그림자’ 役割을 하면서 莫强한 ‘파워’를 行使한다. 實力이 뛰어나고 組織에 對한 忠誠心이 剛하다. 하지만 政治權力과 大企業의 ‘陰濕한 去來’가 적지 않았던 韓國籍 現實에서는 ‘恒常 矯導所 담牆 위를 걷는’ 어려운 位置이기도 하다.》

○ 構造調整本部長의 파워

現 政府 出帆 以後 主要 그룹들이 構造調整本部를 廢止하거나 大幅 縮小했다. 하지만 三星만은 例外다. 이 副會長이 이끄는 構造調整本部는 삼성그룹의 ‘核(核)’이다.

그룹 系列社의 資金줄을 左之右之하는 財務팀과 100餘 名의 辯護士 出身을 거느리는 法務팀, 그룹의 ‘큰 그림’을 主管하는 企劃팀이 傘下에 있다. 系列社 任職員의 非理를 파헤치는 監査팀 및 弘報팀도 屬해 있다.

이 副會長은 系列社 社長團 定例會議人 ‘水曜會’를 主導하고 이건희(李健熙) 會長을 隨時로 獨對해 報告한다.

지난해 大選資金 搜査 때 이 會長과 구본무(具本茂) LG그룹 會長, 정몽구(鄭夢九) 현대·기아자동차그룹 會長, 金昇淵(金升淵) 韓華그룹 會長이 모두 無嫌疑 處分된 것도 ‘알아서 銃대를 멘’ 그룹 構造調整本部長 또는 비슷한 役割을 하는 任員의 ‘犧牲’과 無關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 總帥를 위해 ‘獄살이’도 監修

김창근(金昌根) SK케미칼 副會長은 2000年부터 지난해까지 그룹 構造調整本部長을 지냈다. 財務팀長 出身인 金 副會長은 當時 ‘손길승(孫吉丞)-崔泰源(崔泰源)’ 투톱 體制의 架橋役割을 했다. 그는 2002年 大選 때 政治權에 大選資金을 준 嫌疑로 檢察調査를 받고 한때 獄살이를 했다. 하지만 搜査過程에서 “윗線의 指示도 없었고 아랫사람들은 모두 내가 시켜서 한 일”이라며 獨自責任論을 主張해 檢察을 곤혹스럽게 했다는 後聞이다.

대한생명 引受過程에서 祕資金을 造成했다는 嫌疑와 情·官界 로비 疑惑을 搜査 받은 김연배(金然培·韓華證權 副會長) 前 한화그룹 構造調整本部長은 1審에서 實刑을 宣告받고 投獄 中이다. 그룹 안팎에서 “會長님을 代身해 獄살이를 하고 있다”는 얘기가 많다.

現代·起亞車에서는 현대精工(現 現代모비스) 時節부터 鄭夢九 會長의 ‘오른팔’로 통했던 김동진(金東晉) 現代車 副會長이 企劃總括本部를 이끌고 있다. 그도 100億 원의 不法 大選資金을 한나라당에 건넨 嫌疑로 지난해 懲役 2年, 執行猶豫 4年型을 宣告받았다.

2003年 持株會社 體制로 改編한 LG그룹에선 ㈜LG의 강유식(姜庾植) 副會長이 구본무 會長과 서울 汝矣島 트윈타워 빌딩 30層을 함께 쓰고 있다. 江 副會長도 지난해 大選資金 搜査 때 責任을 지고 檢察調査를 받았다. ○ 總帥의 그림자 役割…明暗(明暗) 混在

構造調整本部長은 그룹 總帥의 核心 側近으로 ‘社內(社內) 會長’으로까지 불리기도 한다. 總帥의 絶對的 信任을 받기 때문에 그룹 내 位相도 莫强하다. 그룹 資金줄뿐 아니라 祕資金을 管理하는 境遇도 있어 總帥가 부담스러워 一定 期間이 지나면 交替하기도 한다. 莫大한 富를 얻기도 하지만 一定 線을 넘어서면 總帥의 牽制를 받는 일도 적지 않다는 게 財界의 分析이다.

최영해 記者 yhchoi65@donga.com

하임숙 記者 artemes@donga.com

주성원 記者 s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