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常識 뒤집는 廣告, 消費者 눈길 잡다|동아일보

常識 뒤집는 廣告, 消費者 눈길 잡다

  • 入力 2005年 8月 10日 03時 07分


코멘트
SK텔레콤은 携帶電話와 關聯돼 生活 속에서 겪는 에피소드 170個를 담은 ‘現代生活白書’를 만들어 지난달 末 서울 釜山 等 全國 大都市에서 20萬 部를 無料로 配布했다.

또 白書 10萬 部를 SK텔레콤 代理店에 備置해 顧客이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白書에 실린 內容은 現在 新聞, TV 廣告로 나가고 있다.

最近 新聞 廣告에 紹介된 7番째 에피소드 ‘故障인가요’는 늘 携帶電話를 들고 다니는 버릇 때문에 携帶電話를 다른 事物로 錯覺하는 現象을 捕捉해 問答式으로 整理한 것.

Q: 마우스를 아무리 움직여도 作動을 안 해요.

SK텔레콤 生活白書 廣告(危)와 SM3 新聞 連續 廣告. 寫眞 提供 TBWA코리아·웰콤

A: 携帶電話를 쥐고 계십니다.

Q: 갑자기 面刀器 性能이 너무 떨어져요.

A: 振動하는 携帶電話를 얼굴에 문지르고 계시군요.

冊, 地下鐵 驛, 버스 停留場 等 廣告 媒體를 綜合的으로 活用해 旣存 形式을 破壞한 ‘튀는’ 廣告가 消費者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形式을 破壞한 廣告는 强烈한 이미지로 消費者에게 깊이 刻印돼 最近 더욱 人氣를 얻고 있다.

○ 常識을 뒤엎어라

오리온은 서울 地下鐵 2, 4號線이 겹치는 동대문운동장역 歷史(驛舍)를 ‘오징어 땅콩’과 ‘포카칩’으로, 4號線 명동역 歷史는 ‘초코파이’ 廣告로 各各 둘러싸는 이른바 ‘래핑 廣告’를 하고 있다.

地下鐵 入口에서부터 改札口, 에스컬레이터, 乘降場 壁面, 域內 기둥 等 乘客의 눈길이 닿는 곳 어디에나 廣告가 附着돼 있다.

廣告뿐 아니라 동대문운동장역에는 ‘심심풀이 존’을 만들어 電動車를 기다리며 다른 그림 찾기, 美로 찾기 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明洞驛에는 초코파이가 1974年 登場한 以後 變化된 모습을 담은 이미지를 展示하고 있다.

삼성전자 ‘애니콜’ 亦是 서울 地下鐵 2號線 강남역의 6個 기둥을 廣告物로 둘러쌌다.

또 파리의 드골 空港을 비롯해 仁川, 런던, 시드니, 로마 等 世界 主要 都市 17個 空港에 애니콜을 들고 있는 巨大한 손 조각 造形物을 設置했다. 造形物의 크기는 나라別로 差異가 있는데 높이가 2.6m에서 最大 12m에 이른다.

○ 好奇心 誘發하기

KTF의 뮤직포털 브랜드 ‘도시락’은 5月 16日부터 지난달 末까지 서울 地下鐵 2號線 弘大入口驛과 新村 버스 停留場 等 29곳에 音樂이 나오는 廣告板을 設置했다.

와이드컬러 廣告板 안에 MP3 플레이어를 設置해 이어폰을 꽂고 버튼을 누르면 最新曲 5曲을 들을 수 있도록 한 것.

르노三星自動車 SM3는 綜合日刊紙의 4個 紙面을 連續으로 活用해 廣告를 揭載하기도 했다.

‘2面: 내 자리에 에어백은 있는 거야?/3면: 어쩜 그렇게 運轉이 거칠어?/4면: 나 사랑하는 거 맞아?/5면: SM3街 조금 거칠게 運轉하시는 분들께 프리미엄 패키지를 드립니다.’

險하게 運轉하는 젊은 層을 겨냥해 安全 運轉을 爲한 패키지 商品을 갖췄다는 點을 强調한 廣告로 朱黃色을 活用해 强烈한 느낌을 준다.

廣告代行社 TBWA코리아 김성철(金性澈) 局長은 “形式을 破壞한 廣告는 消費者들이 以前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方法으로 廣告와 接함으로써 廣告 效果도 相當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 더욱 새롭고 果敢한 形態의 廣告가 登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효림 記者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