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증권 `過去 株價` 分析 "株價바닥 15個月 지내야 確認"|東亞日報

우리증권 '過去 株價' 分析 "株價바닥 15個月 지내야 確認"

  • 入力 2003年 7月 3日 18時 26分


코멘트
92年 8月부터 94年 2月까지 綜合株價指數는 475線에서 갑절 남짓인 960線으로 올랐다.

하지만 ‘景氣가 좋아졌으니 株式投資를 한番 해볼 만하다’는 얘기가 퍼지기 始作한 것은 93年 4·4分期쯤이다. 綜合株價指數가 850線을 오르내리고 있던 時點이었다. 景氣 論爭에 발목이 잡혀 株式投資로 큰돈을 벌 수 있는 타이밍을 거의 다 흘려보낸 것.

當時 大勢上昇이 開幕된 株價 바닥 時點은 92年 8月 中旬이었다. 하지만 아무도 이 事實을 눈치채지 못했다. 企業 實績이 갈수록 나빠지고 實物景氣의 改善 幾微도 없었다. 競技는 繼續 나빠져 92年 4·4分期에 가서야 바닥을 찍었다.

要컨대 株價 바닥은 京畿 邸店보다 3∼4個月 먼저 나타났다. 經濟學者들이 옥신각신한 끝에 ‘景氣의 方向이 宛然히 바뀌었다’는 結論을 내린 時點보다는 1年을 앞섰다. 勿論 景氣 論難이 한창 進行되는 渦中에 나타난 탄탄한 株價 上昇勢는 簡單히 ‘過熱’과 ‘投機’로 看做됐다.

專門家들의 景氣 論難이 投資者들의 입과 귀를 가려 最適의 投資 타이밍을 흘려보내게 만든 事例는 이뿐이 아니다. 97年 外換危機 以後 2000年 初까지 이어진 大勢上昇場에서도 專門家들의 뒷북치기가 再現됐다. 2000年 9·11테러 事件 以後 2002年 上半期까지의 上昇場에서도 專門家들이 京畿 反轉을 承認하기 前까지는 곳곳에서 證市過熱 警告가 울렸다. 하지만 ‘實物經濟의 體溫計’ 役割을 하는 株價는 漆黑 속에서 새로운 循環의 信號彈을 쏘아 올렸다. ‘겨울에 밀짚帽子를 산’ 投資者들만이 그 後 넉넉한 補償을 받았다.

22年째 韓國株價의 움직임을 觀察해온 우리증권 신성호 리서치센터長은 “經濟專門家들의 景氣 論爭은 經濟成長率이 潛在成長率 水準에 이르러야 끝나는데, 그것이 確認되려면 通商 株價 바닥 以後 5, 6個 分期는 더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따라서 ‘株價는 重要한 고비에서 競技 水準보다는 景氣의 方向에 더 敏感하다’는 ‘經驗法則’에 留念하면서 國內 競技 以外에 海外 景氣, 外國人 動向, 株價의 低評價 程度 等 株價 흐름에 影響을 주는 다른 要因들도 함께 考慮해 投資 타이밍을 잡을 必要가 있다는 指摘이다. 特히 韓國의 實物 景氣 및 株價의 循環 週期가 漸漸 더 짧아지고 갈수록 變動性이 심해지고 있는 만큼 獨斷的인 判斷을 避해야 한다는 것.

그는 “株價가 窮極的으로는 實物景氣에 左右되는 것은 틀림없는 事實이나 只今 競技 水準이 어디쯤 와 있는지를 알기는 不可能하다”면서 “市場 흐름에 順應하면서 謙虛한 姿勢로 投資에 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忠告했다.

이철용記者 lc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