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10大그룹 總帥 株式]정몽구會長 保有株가 2000億 增加|東亞日報

[企業/10大그룹 總帥 株式]정몽구會長 保有株가 2000億 增加

  • 入力 2001年 6月 26日 18時 47分


정몽구(鄭夢九) 현대자동차 會長이 올 들어 10大 그룹 總帥 가운데 保有 株式 時價總額이 가장 많이 올라 돈을 가장 많이 번 그룹會長이 됐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株價가 껑충 뛴 德分이다.

26日 證券去來所와 현대자동차 그룹에 따르면 10大 그룹 總帥 中 鄭夢九 會長의 保有株式(上場系列社 基準) 時價總額은 25日 現在 4038億원으로 지난해 末 1864億원에 비해 2174億원(116.59%)이나 늘었다. 系列社 株價가 올 들어 急騰하면서 鄭 會長은 保有 株式 增加額과 增加率 두 分野에서 모두 2位 그룹과 큰 差異를 보이며 首位를 차지했다.

이건희(李健熙) 三星 會長은 保有株式 時價總額面에선 6168億원으로 最高를 記錄했으나 增加率에서는 23.27%(1164億원)로 7位에 그쳤다.

신격호 롯데 會長은 保有株式 時價總額이 지난해末 293億원에서 올해 720億원으로 45.89% 急增해 增加率 2位를 차지했다.

박용곤 두산 會長의 保有株式 市價總額도 지난해末(159億원)보다 44.45% 增加한 230億원을 나타내 增加率 3位에 올랐다. 이밖에 SK 최태원, 한화 김승연, LG 구본무 會長의 保有株式 市價總額도 모두 30% 以上 늘었다. 反面 정몽헌 현대 會長은 保有株式 時價總額이 지난해 755億원보다 오히려 153億원이 줄었다.

鄭夢九 會長이 올 들어 이처럼 ‘큰 돈’을 불릴 수 있었던 背景은 올 初부터 “株式價値를 極大化하는 데 經營의 焦點을 맞춰라”고 强調한데서 端初를 찾을 수 있다. 그는 “株價가 오르면 株主는 勿論 현대自動車와 關聯되는 部門이 같이 윈-윈게임이 되는 것”이라고 株價經營을 督勵했다는 것.

現代·기아자동차는 最近 잇단 有償增資를 통해 系列社 몸집불리기에도 나섰다. 好況을 누리고 있는 自動車 部門의 收益을 바탕으로 系列社의 財務構造를 改善하려는 腹案이다.

<김동원·이완배기자>roryrery@donga.com

▼MH, 美 솔라즈 前議員 面談…두달만에 活動再開▼

再起를 노리고 있는 정몽헌(鄭夢憲·寫眞) 현대아산이사회 會長이 美國의 代表的인 ‘韓國通(通)’으로 꼽히는 스티븐 솔라즈 前 下院議員을 25日 만났다.

한때 45個의 系列社를 거느리며 韓國의 代表企業人 ‘현대호(號)’를 이끌었던 그는 현대건설의 出資轉換이 擧論됐던 4月 以後 바깥에 모습을 거의 드러내지 않았다. 때문에 그가 이番 솔라즈 前 下院議員을 만난 것은 나름대로 意味가 있다는 評價다. 현대 高位 關係者는 “最近 몇 달間 鄭 會長이 얼굴을 내미는 活動을 하지는 않았지만 再起의 칼을 갈고 있는 中”이라며 “그냥 쓰러질 현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뼈있는 한마디를 던졌다.

政界에서 물러난 뒤 컨설팅 會社를 맡고 있는 솔라즈 前 議員은 鄭 會長과의 面談에서 “美國 業體들의 對北事業 投資 周旋 等 현대牙山과의 協力에 다리를 놓겠다”고 約束한 것으로 傳해졌다. 솔라즈 前 議員은 91年 12月에 北韓을 訪問, 김일성 主席을 面談하기도 했던 人物이다.현대 高位關係者는 26日 “솔라즈 前 議員은 金剛山 觀光을 비롯한 현대아산의 對北事業 現況과 向後 開發計劃 等을 鄭 會長에게 詳細히 묻는 等 큰관심을보였다”고 말했다.한 財界 關係者는 “솔라즈 前 議員의 協力 約束이 履行돼 美國 企業들이 對北事業에 投資할 境遇 鄭 會長이 再起의 시나리오를 펼칠 可能性 높다”고 내다봤다.

<김동원기자>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