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서트 場面 같죠? 劇場서 보는 實況!|東亞日報

콘서트 場面 같죠? 劇場서 보는 實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劇場街 非需期 맞아 實況映畫 늘어
에픽하이-이승윤 等 잇달아 開封
公演場 못지않은 大型畵面 壓倒
一部劇場엔 콘서트 專用館度 열어

가수 이승윤의 공연 실황을 담은 영화 ‘이승윤 콘서트 도킹: 리프트 오프’의 한 장면. 지난해 2월 열린 단독 콘서트를 스크린에 생생하게 담아냈다.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歌手 李承潤의 公演 實況을 담은 映畫 ‘이승윤 콘서트 도킹: 리프트 오프’의 한 場面. 지난해 2月 열린 單獨 콘서트를 스크린에 생생하게 담아냈다. 롯데엔터테인먼트 提供
올봄 劇場街는 映畫 사운드 代身 노랫소리로 繡놓아질 것 같다. 大作들이 開封하지 않는 봄 非需期를 노리고 歌手들의 公演 實況을 담은 映畫가 續續 開封을 앞두고 있다. 팬데믹 以後 觀客 數가 以前만큼 回復되지 않자, 收益을 多邊化하려는 劇場街의 움직임이 反映된 結果다.

17日 映畫振興委員會에 따르면 지난해 콘서트 實況 等 公演 장르 映畫 賣出額은 173億 원으로 2019年 장르別 集計를 始作한 以後 最大였다. 올해 들어선 4月까지 公演 映畫 開封作이 4篇으로 下半期 開封 豫定作을 包含하면 지난해보다 賣出이 늘 것으로 豫想된다.

올해 가장 먼저 開封하는 公演 實況 映畫는 힙합그룹 에픽하이의 ‘에픽하이 20 더 무비’다. 지난해 12月 데뷔 20周年을 맞아 서울 올림픽公園 핸드볼競技場에서 열렸던 콘서트 實況을 담아 20日 開封한다. 22日에는 歌手 李承潤의 첫 公演 現場을 映像化한 ‘이승윤 콘서트 도킹: 리프트 오프’가, 다음 달 10日에는 防彈少年團 슈가의 월드투어 過程을 담은 ‘슈가∼어거스트 디 투어’가 開封한다. 앞서 지난해 防彈少年團, 아이유, god, 林英雄 等 大型 콘서트를 연 歌手들의 公演 實況이 劇場에서 開封되는 等 콘서트 後 實況 映畫 發表가 하나의 公式처럼 자리 잡았다.

지난해부터 本格的으로 公演 實況 映畫 製作에 뛰어든 映畫界는 올 들어 더 많은 實況 映畫를 準備하고 있다. 契機는 팬데믹이다. 이 期間 映畫 製作이 멈춰 開封 映畫 數 自體가 줄었고,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가 擴散되면서 줄어든 觀客 數가 回復되지 않는 惡循環이 이어졌다. 上映館을 定常 運營하지 못할 危機에 處하자 멀티플렉스 業體들은 映畫 以外의 收益 窓口를 찾기 始作했다. 이때 公演市場이 突破口가 됐다. 映畫界와 달리 지난해 公演市場 賣出額은 팬데믹 移轉(2019年)보다 14% 늘었다.

公演 實況 映畫가 注目받는 건 ‘피케팅’(피가 튈 만큼 熾烈한 티케팅)으로 콘서트 豫賣를 하지 못한 팬들이 큰 畵面과 雄壯한 사운드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어서다. 特히 IMAX, 스크린X 等 特別館에서는 큰 畵面을 통해 舞臺를 가까이에서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돌비나 사운드X 等 音響에 最適化한 上映館에서는 콘서트 現場보다 섬세하게 歌手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CGV는 反돔形 스크린에 座席마다 생생한 音響을 提供하는 스피어X라는 特別觀을 만들어 公演 實況 映畫 上映에 活用하고 있다. 또 應援棒을 들고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도록 定해 놓은 特別 上映館에선 옆 座席 觀客들과 ‘떼唱’을 하며 現場感을 滿喫할 수 있다. 15萬 원 線인 콘서트 티켓 價格과 比較하면 映畫 티켓값은 낮은 水準이다.

가수 임영웅의 공연 실황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을 보기 위해 관객들이 입장 순서를 기다리는 모습. CJ CGV 제공
歌手 林英雄의 公演 實況 映畫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을 보기 위해 觀客들이 立場 順序를 기다리는 모습. CJ CGV 提供
이에 따라 멀티플렉스社는 公演 實況 映畫를 통해 팬덤 觀客을 確保할 수 있다. 좋아하는 歌手의 公演을 現場感 있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番 觀覽하는 ‘N差’ 觀客도 많다. CGV에 따르면 지난해 3月 開封한 歌手 林英雄의 公演 實況 映畫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은 觀客 25萬 名이 봤는데 N次 觀覽客이 相當數를 차지했다. 티켓값度 一般 映畫보다 2000∼3000원假量 비싸 그만큼 追加 收益을 올릴 수 있다. 멀티플렉스社들은 公演 實況뿐 아니라 팬미팅 實況 等도 上映하며 다양한 試圖를 하고 있다. 황재현 CJ CGV 戰略支援擔當은 “앞으로도 歌手와 팬들이 다양한 方式으로 疏通할 수 있도록 關聯 事業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實況映畫 #李承潤 #林英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