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2/커버스토리]Idol, Made by Korea… 그들의 挑戰과 誕生|東亞日報

[O2/커버스토리]Idol, Made by Korea… 그들의 挑戰과 誕生

  • Array
  • 入力 2011年 7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 中國出身 歌手 練習生의 ‘코리안 드림’

全 世界的으로 韓流 烈風이 거세다. 아이돌 그룹을 中心으로 불고 있는 最近의 ‘新(新)韓流’는 過去 韓流의 主舞臺였던 中國, 日本, 東南亞를 넘어 美國, 유럽, 南美로까지 그 地平을 넓히고 있다. 지난달 SM엔터테인먼트 所屬 아이돌 그룹들의 프랑스 파리 公演은 現地에서도 큰 話題가 됐다.

‘메이드 바이 코리아(Made by Korea)’ 아이돌 歌手들은 國內뿐만 아니라 外國 젊은이들에게도 羨望의 對象이다. 海外의 많은 젊은이가 韓國에서 별이 되기를 꿈꾼다. 이미 스타가 된 ‘輸入 아이돌(外國 國籍 아이돌 가운데 僑胞를 除外한 純粹 外國人)’도 있다. 닉쿤은 泰國에서 왔고, f(x)의 엠버는 臺灣系 美國人, 같은 그룹의 빅토리아와 미쓰에異議 지아, 페이는 中國人이다.

中國 난징(南京) 出身의 천쯔퉁(陳梓童·22·女)은 올해 4月 末 서울에 왔다. 비스트, 포미닛, 지나(G.NA) 等이 所屬된 演藝奇劃社 큐브엔터테인먼트의 練習生 身分인 그女는 데뷔할 날만 손꼽아 기다린다. 그女는 韓國에 어떻게 오게 됐고, 여기선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그女의 얘기를 紹介한다.

○ 노래가 좋았던 少女

“그렇게 좋니?”

아버지가 물었다. 少女는 마냥 웃기만 했다. 少女는 사람들 앞에서 노래 부르는 게 좋았다. 軍樂隊 將校인 아버지는 樂器를 연주하고 少女는 軍歌를 불렀다. 歌詞 內容이 뭔지도 몰랐다. 하지만 노래를 부르면 氣分이 좋아졌다.

中學生이 되면서 大衆歌謠를 接했다. 中國 傳統民謠 歌手가 되고 싶었던 꿈은 TV에서 한 韓國 歌手를 만나면서 바뀌었다. 그 歌手의 이름은 非. 비의 모든 게 衝擊으로 다가왔다. 춤과 노래, 外貌, 패션, 舞臺 매너까지 完璧했다. 少女의 心臟은 쿵쾅거렸다. 大衆을 웃고 울리는 歌手가 되고 싶었다. 그날 밤 비와 함께 한 舞臺에 서는 꿈을 꿨다.

∴ 韓流의 元祖는 中國이다. 1999年 韓國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中國에서 人氣裡에 放映되면서 韓國 大衆文化에 對한 關心이 뜨거워졌다. 드라마로 門을 연 韓流는 以後 歌手들의 活躍으로 이어졌다. 中國의 한 放送社는 “現在 中國의 20代야말로 寒流를 뼛속부터 憧憬한 世代”라고 評價했다.


그女는 韓國이 궁금했다. 그래서 韓國을 工夫했다. 韓國 歌手 關聯 記事를 꼼꼼히 스크랩했다. 偶然히 韓國 사람을 만나면 오래 알고 지낸 것처럼 반갑게 人事했다. 韓國 드라마를 보며 韓國語도 틈틈이 익혔다.

그러다 機會가 왔다. 高等學生 때 韓國의 한 歌謠企劃社가 中國 現地에서 가진 오디션에 參加했다. 하지만 너무 緊張했다. 목소리가 떨렸고, 失手를 連發했다. 結果는 脫落. 豫想했던 結果지만 마음이 아팠다. 그날 밤 펑펑 울었다.

慰勞해줄 사람도 없었다. 父母님에겐 오디션 參加 事實을 알리지 못했다. 軍隊를 轉役해 警察로 服務하던 아버지는 뜻이 頑强했다. “네 꿈을 꺾을 생각은 없지만 반드시 大學부터 가라.” 齒科醫師인 어머니는 무뚝뚝한 아버지와 달리 남에게 싫은 소리 한마디 못할 만큼 仔詳했다. 하지만 걱정이 앞섰다. 하나밖에 없는 딸이 어린 나이에 客地 生活을 하길 바라지 않았다.

∴ 海外 캐스팅의 가장 큰 걸림돌 가운데 하나가 父母의 反對다. 契約이 最小 1年 以上 單位로 맺어지기에 大部分의 父母는 선뜻 아이를 韓國에 보내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演藝奇劃社가 父母를 韓國으로 招請해 說明會를 갖거나 成形 手術 與否까지도 具體的으로 契約書에 넣는 式으로 父母를 說得한다. 特히 1子女 政策을 實施하는 中國의 境遇 說得이 더 힘들다는 게 業界의 評價다.


○ 脫落, 抛棄… 그리고 感激

結局 暫時 꿈을 접고 大學에 進學했다. 그래도 音樂이 繼續 하고 싶어 中國의 有名 藝術 大學인 ‘베이징現代音樂學校(미쓰에異議 지아가 다닌 學校)’에 入學했다.

大學校 1學年 때 中國의 한 企業이 主催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參加했다. 中國 全域에서 數萬 名의 參加者가 몰렸다. 結果는 期待 以上이었다. 천쯔퉁은 3位를 했다. 이 오디션을 關心 있게 지켜본 몇몇 韓國 演藝奇劃社에서 連絡이 왔다. 그女는 當場 演藝人이 된 것인 양 들떴다. 괜히 歌手처럼 化粧을 해보고, 親舊들에겐 “곧 서울에 갈지 모른다”며 자랑했다.

∴ 中國에선 2004年 以後 TV를 통해 放映되는 各種 오디션 프로그램이 人氣를 끌고 있다. 國內 演藝奇劃社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積極的으로 活用한다. 큐브 新人開發팀의 박재현 室長은 “會社 單獨 오디션보다는 中國 放送社, 企業 等과 함께 進行하는 方式이 費用 節減과 弘報 效果 極大化에 도움이 된다”고 說明했다.
  
▼ “中國 20代, 韓流 뼛속부터 東京”… 現地 오디션 競爭 熾烈 ▼

처음 써보는 2층 침대. 혼자 방에 있을 때면 고향 생각이 난다. 그래도 음악이 있고, 꿈이 있어 외롭지 않다. 아이돌을 꿈꾸는 중국인 연습생 천쯔퉁이 숙소에서 노래 연습을 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처음 써보는 2層 寢臺. 혼자 房에 있을 때면 故鄕 생각이 난다. 그래도 音樂이 있고, 꿈이 있어 외롭지 않다. 아이돌을 꿈꾸는 中國人 練習生 천쯔퉁이 宿所에서 노래 練習을 하고 있다. 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하지만 갑자기 韓國으로부터 消息이 뚝 끊겼다. 몇 個月 勞心焦思하며 携帶電話만 바라봤다. 그 期間이 1年을 넘어 2年에 접어들자 抛棄해야겠단 마음을 먹었다. 自身의 나이가 韓國에서 活動하기엔 너무 많다고 느꼈다. 꿈을 잃어서일까. 말數도 줄었다. 그 代身 體重은 불었다. 몇 달 사이 7kg 넘게 살이 쪘다.

하루는 食堂에서 혼자 밥을 먹는데 周邊이 시끌벅적했다. 韓國의 한 大型 演藝奇劃社가 學校 學生들을 相對로 오디션을 본다는 얘기가 들렸다. 體重도 불었고, 失敗도 한 番 겪은 터라 自身은 없었다. 그래도 後悔를 남기고 싶진 않았다. 參加 申請을 하고 焦燥하게 順序를 기다렸다.

∴ 國內 演藝奇劃社의 海外 캐스팅은 公開 오디션이 가장 一般的이다. 하지만 地域 特性에 따라 그 方式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中國의 境遇 地域 放送社 等과 連繫해 오디션을 열거나 藝術學校 等을 돌며 直接 캐스팅에 나설 때가 많다. ‘슈퍼보이 選拔大會’ 等 各種 行事에서도 캐스팅이 이뤄진다. 美洲 地域에선 ‘敎會 캐스팅’이란 特異한 事例가 있다. 韓人 敎會에서 이뤄지는 이 캐스팅은 敎育 水準과 家庭環境이 좋은 ‘새싹’을 發掘할 수 있는 게 長點이다. 日本에선 도쿄 시부야 等 繁華街에서 길거리 캐스팅을 많이 한다. 體系的인 演藝奇劃社들이 있는 臺灣에선 現地 奇劃社들과 連繫해 오디션을 實施하는 境遇가 많다.


學生들이 생각보다 많이 몰렸다. 韓國 歌謠를 부르고 그에 맞춰 춤을 추는 아이들도 있었다. 괜히 주눅이 들었다. 드디어 천쯔퉁의 次例. 曲名은 美國의 有名 R&B 歌手인 알리샤 키스의 ‘이프 아이 에인트 갓 有(If I ain't got you)’. 노래를 부른 지 30秒도 지나지 않아 ‘스톱’ 사인이 내려졌다. ‘벌써 脫落이 確定된 건가.’ 얼굴이 화끈거렸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자리를 빠져나왔다.

∴ ‘O₂’가 有名 演藝奇劃社 關係者 12名을 相對로 한 調査에서 設問 應答者들은 ‘海外 캐스팅에서 가장 重要하게 생각하는 基準’으로 ‘外貌’(16點)에 最高 點數를 줬다. 다음으로 ‘歌唱力’(10點), ‘開城’(5點)李 꼽혔다.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代表는 “海外에선 國內와 달리 긴 時間을 두고 實力을 評價하기가 어렵다. 志願者들도 體系的인 트레이닝이 되지 않은 狀態라 實力이 큰 差異가 없다. 따라서 一次的으로 ‘商品性’에 도움이 되는 外貌를 重視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拔群의 歌唱力을 가졌거나 異國的인 魅力이 있는 境遇 外貌와 相關없이 캐스팅하는 境遇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 뒤 2週쯤 지났을까. 모르는 番號가 携帶電話에 찍혔다. 오디션을 연 奇劃社 關係者였다. 오디션에 合格했고, 正式 契約을 위해 다시 連絡을 주겠다는 얘기였다. 電話를 끊은 뒤 아무 생각도 안 났다. 눈물만 주르륵 흘렀다.

○ 꿈에 한발 더 다가가다

마침내 韓國行 날짜가 잡혔다. 지난해 9月 오디션을 본 뒤 8個月餘 만이었다. 막상 韓國에 간다고 생각하니 緊張이 됐다. ‘練習生은 밥도 제대로 못 챙겨 먹는다는데, 憂鬱症 때문에 自殺하는 演藝人도 많다는데, 成形手術도 强要한다는데….’ 이런저런 걱정이 꼬리를 물었다.

∴ f(x)의 빅토리아는 “韓國에 오기 一週日 前쯤이 가장 떨렸다. 잠도 제대로 못 잤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韓流 烈風이 거세지면서 그 裏面에 對한 所聞도 茂盛하다. 特히 中國 臺灣 等地에선 2000年代 中盤 以後 인터넷 커뮤니티 等을 中心으로 韓國 企劃社에서의 練習生, 아이돌 生活 等에 對한 誇張된 루머까지 돌고 있는 實情이다.


韓國에 오기 前날엔 하루 終日 父母님과 時間을 보냈다. ‘아버지는 늦게 들어올 때도 많고 말數까지 적어 내가 떠나면 어머니 혼자 외로울 텐데….’ 어머니는 그런 그女를 꼭 껴안아 줬다. 母女는 밤새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 날 아침 韓國行 飛行機를 탔다. 仁川國際空港에 到着한 瞬間 이런 생각이 들었다. ‘2年 뒤 고개를 들고 堂堂히 故鄕으로 가는 飛行機를 탈 수 있을까.’

空港 밖을 나섰더니 추웠다. 4月 말이라 날은 꽤 풀렸지만 本格的인 戰爭이 始作된다는 생각이 그女의 몸을 차갑게 감쌌다.

企劃社 事務室에서 사람들과 人事를 나누고 簡單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은 뒤 바로 敎育에 들어갔다. 午前 11時부터 밤 12時까지 强度 높은 訓鍊이 이어졌다. 個人練習, 보컬·댄스 트레이닝, 韓國語 敎育, 요가, 웨이트트레이닝까지. 노래 하나만큼은 自身이 있었지만 專門 트레이너로부터 받는 敎育은 또 달랐다. 細密한 部分까지 指摘이 이어졌다. 한 番에 잘 고쳐지지도 않았다. 답답했다. 每週 練習生 全體를 相對로 내려지는 評價도 만만치 않았다. 힘들었다. 그래도 지치진 않았다. 꿈에 한발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생각에 즐거웠다.

∴ SM은 泰國 말레이시아 캐나다 等地에서 글로벌 오디션을 開催하고 있다. 現在 트레이닝 中인 練習生 가운데 10名이 外國人. JYP와 큐브에도 各各 10名 안팎의 外國人 練習生이 있다. 特히 JYP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等 뉴미디어를 活用한 海外 人材 發掘 시스템 構築에도 積極的이다. YG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부터 海外 오디션을 始作했다. 5∼7月은 美洲에서, 10∼11月엔 泰國에서 오디션을 開催했다. 앞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臺灣 홍콩 等으로 海外 오디션 地域을 擴大할 計劃이다.

宿所 生活은 쉽지 않았다. 작은 아파트에서 6名이 함께 살았다. 같이 사는 練習生 가운데 2名은 中學生이었다. 아이들이 아침에 學校에 갈 때마다 잠을 깼다. 바뀐 잠자리 때문에 처음 한 달 동안은 잠을 설쳤다. 宿所엔 지난해 歌手로 데뷔한 지나도 있다. 캐나다에서 태어나 오랫동안 지낸 지나는 천쯔퉁을 누구보다 잘 理解해줬다. 眞心 어린 忠告도 아끼지 않았다. “恒常 周邊 사람들에게 禮儀바르게 行動해라. 남들보다 한 時間 더 練習하면 1年 더 일찍 데뷔할 수 있어.” 지나는 곧 새로운 宿所를 찾아 나간다. 그女는 지나 先輩가 고맙고, 또 부럽다.

∴ 外國人 練習生에게 가장 큰 걸림돌은 亦是 韓國語. YG의 황민희 弘報팀長은 “日本, 유럽 出身을 잘 캐스팅하지 않는 理由 가운데 하나가 바로 發音 問題”라고 했다. 그나마 中國人은 發音 矯正이 가장 쉽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企劃社 立場에선 國內 出身 練習生에 비해 2∼3倍나 많이 드는 費用도 負擔이다. 實際 한 大型 奇劃社는 中國 出身 練習生에게 2年 동안 1億 원 넘게 投資했지만 最近 그가 再契約을 抛棄해 큰 費用 損失을 봤다. 한 企劃社 매니저는 “갑작스럽게 鄕愁病이 오는 等 突發 變數도 많다. 꼭 演藝人이 되겠다는 同期도 不足한 것 같다. 데려오기 前 檢證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 亦是 問題”라고 指摘했다. 外國 出身 練習生들은 普通 國內 出身보다 所屬社의 訓鍊 過程을 힘겨워하는 境遇가 많다. 奇劃社 關係者들은 “忍耐心이 不足하다”고 說明한다. 그러나 社會 全體的으로 競爭心理가 擴散돼 있고, 또 ‘죽을 覺悟’로 競爭하는 韓國과의 文化 差異 때문이란 意見도 많다.

事實 韓國行은 企劃社뿐만 아니라 練習生에게도 冒險이다. 前職 大型 演藝奇劃社의 한 關係者는 韓國에 練習生으로 머물다 中國으로 돌아간 한 20代 아이돌 志望生 事例를 들었다. 그 志望生은 元來 中産層 家庭 出身으로 學校 成績이 좋았다. 性格도 밝았다. 하지만 ‘꿈’ 하나만 믿고 韓國에 왔다 1年 뒤 버려지면서 甚한 憂鬱症을 앓고 있다. 그 關係者는 “外國人이 데뷔를 못할 確率은 國內 出身보다 2∼3倍나 크다. 外國 出身 練習生들은 普通 學業까지 中斷하며 ‘多걸기(올인)’를 한다. 버려질 境遇 衝擊도 훨씬 크다”고 말했다.

○ 꿈에서 본 故鄕

韓國에서 처음 맞는 休日. 천쯔퉁은 鳴動에 갔다. 會社에 있는 中國人 練習生 2名과 함께였다. 나이가 어린 그들은 그女를 親누나처럼 對한다. 하루하루 緊張된 속에서도 그들과 함께 故鄕 얘기를 나누다 보면 마음에 餘裕가 생긴다. “꼭 成功해서 故鄕에 돌아가자”고 서로 다짐했다. 그女가 韓國에 온 지 두 달이 넘었지만 아직 明洞 말고는 特別히 가본 곳도 없다. 한창 戀愛를 할 나이지만 男子親舊를 사귀고 싶은 마음도 없다. ‘어떻게 하면 좀 더 歌手처럼 노래를 잘 부를까, 按舞를 매끄럽게 消化할 수 있을까’ 이런 苦悶을 하기에도 24時間이 不足하다.

∴ 이수만 SM 프로듀서는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이미 우리는 3段階 寒流에 접어들었다”고 主張했다. 그는 “1段階 韓流가 韓流 商品을 直接 만들어 輸出하는 段階라면 2段階는 韓國人과 外國人이 合作으로 商品을 輸出하는 段階이고, 現地 奇劃社와 合作會社를 만들어 이를 통해 創出한 附加價値를 共有하는 게 마지막 3段階”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韓國의 方式으로 만들어진 外國人 아이돌은 韓國 市場은 勿論이고 海外 市場 開拓에도 큰 役割을 할 것으로 期待된다.


하지만 國內 演藝奇劃社들의 無分別한 海外 캐스팅을 指摘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시스템이 整備되지 않았고, 專門 人力도 不足한 狀況에서 性急하게 ‘輸入 아이돌’을 키우는 게 오히려 逆效果를 낼 수 있다는 얘기다. 大衆文化評論家 이문원 氏는 “그 나라 大衆文化를 理解하고 外國人의 性向에 맞게 맞춤型 시스템을 構築하는 게 于先”이라며 “앞으로 1∼2年은 內實을 다질 段階”라고 主張했다.

그女는 뜨겁게 빛을 發하는 해보다는 隱隱하게 빛을 내뿜는 달이 되고 싶다. 오랫동안 記憶에 남는 歌手가 되는 게 꿈이다. 關心이 있는 장르는 힙합과 R&B. 2NE1 같은 歌唱力 있는 歌手가 되는 게 꿈이다. 偶像인 비를 만나면 이렇게 묻고 싶다. “어떻게 練習하면 恒常 그렇게 새로운 魅力을 보여줄 수 있나요.”

그女는 9月에 暫時 中國에 간다. 所屬社에서 1年에 한 番 故鄕에 보내주기 때문이다. 그女는 韓國이 좋다. 하지만 잠이 들기 前 故鄕 생각이 문득문득 나는 건 어쩔 수 없다. 할머니가 해주시는 훠궈(火鍋·中國式 샤부샤부) 생각에 자다가도 군침이 돈다. 어머니의 따뜻한 목소리도 그립다. 꿈에선 아버지를 자주 만난다. 아버지는 樂器를 연주하고 훌쩍 큰 少女는 노래를 부른다. 勿論 流暢한 韓國語로….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