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D手帖 “황우석 2彈 이른시일내 放映”…MBC內部서도 憂慮|東亞日報

PD手帖 “황우석 2彈 이른시일내 放映”…MBC內部서도 憂慮

  • 入力 2005年 11月 30日 03時 01分


코멘트
“‘황우석 神話의 卵子 疑惑’ 後續篇을 放映할 것이다.”

MBC ‘PD手帖’의 최승호 責任PD(CP)는 29日 放映된 ‘PD手帖’에 나와 이같은 뜻을 밝혔다. 그는 “取材 過程에서 威脅과 脅迫이 行해졌고 提報가 잘못됐다는 等 많은 報道가 나오는 것을 보고 왜, 어떤 過程을 거쳐 어떤 內容을 取材해 왔는지 말씀드려야겠다고 判斷했다”며 放映 時期를 못 박지는 않았지만 “이른 時日 內에 모든 取材 內容을 放映하고 評價를 求하겠다”고 말했다.

後續篇에서는 5月 黃 敎授가 科學誌 ‘사이언스’에 發表한 患者의 體細胞 複製 胚芽줄기細胞와 8月 ‘네이처’에 發表한 世界 最初의 複製 개 스너피를 檢證하는 內容을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崔 CP는 後續篇에서 다룰 內容을 밝히지 않은 채 “放送을 보면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만 말했다.

後續篇 放映 與否를 놓고 MBC 內部에서는 陣痛을 겪고 있다.

29日 午前 열린 局長團 會議에서는 한 論說委員이 “(PD手帖이) 일을 뭐 그렇게 어렵게 하나”라고 말하자 한 局長이 “眞實을 報道하자는데 뭐가 問題냐”고 맞받는 等 高聲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MBC 內部 雰圍氣는 後續篇 放映에 對한 贊反 意見이 팽팽한 것으로 알려졌다. 反對論者들은 黃 敎授팀이 數年間 硏究했고 世界的인 科學誌 ‘네이처’와 ‘사이언스’가 徹底한 檢證을 거쳐 揭載한 論文을 反駁할 수 있는 確實한 根據를 取材 몇 달 만에 찾아낼 수 있겠느냐는 疑問을 提起한다.

이들은 PD手帖의 取材 根據를 檢證할 만한 시스템이 있는지, 檢證의 信賴度는 또 어떻게 인정받아야 하는지도 難題라고 말한다.

그러나 放映 贊成論者들은 “事實이라면 放映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한 高位 關係者는 “卵子 賣買 疑惑을 放映한 뒤 實際 事實로 드러났음에도 輿論의 뭇매를 맞는 等 於此彼 放映을 하든 안 하든 生死의 岐路에 서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PD手帖’은 製作陣이 屬한 敎養局의 局長의 決定으로 프로그램을 放映해 왔다. 社長 等 任員陣의 事前 同意를 받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番 프로그램의 放映 與否는 重大 事案인 만큼 社長이 直接 나설 것이라는 觀測도 있다.

한 幹部는 “PD手帖에 關해 따로 對策會議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每日 午前 열리는 任員會議에서 많은 論議를 하고 있다”고 傳했다.

김지영 記者 kimj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