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化칼럼/양보경]다시 찾은 白頭大幹 山脈指導|東亞日報

[文化칼럼/양보경]다시 찾은 白頭大幹 山脈指導

  • 入力 2005年 1月 10日 18時 17分


코멘트
學問과 理論은 時代에 따라 變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世界觀, 事故, 科學과 技術의 發展이 이루어지면 對象을 分析하고 解釋하는 視角, 方法, 節次 等도 變한다. 國土硏究院이 發表한 ‘衛星 映像을 利用한 韓半島 山脈體系 再正立 硏究’는 數値票高 모델(DEM), 人工衛星 映像資料, 地理情報體系(GIS) 等 새로운 道具와 方法이 學問에 새로운 領域을 開拓하고 새로운 理論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보여 준 좋은 例다.

勿論 이러한 技術의 活用에는 思考의 轉換이 먼저 있었다. 敎科書에 提示된 우리나라 山脈體系에 對해서는 1980年代부터 在野에서 꾸준한 問題 提起가 있어 왔다. 傳統的 山脈體系의 中心이었던 ‘백두대간’의 槪念이 生態, 環境의 側面에서도 重要하다는 共感帶에 따라 ‘白頭大幹保護法’이 만들어질 程度로 社會的 認識이 달라졌다.

國土硏究院의 硏究 結果는 1903年 日本人 地質學者 고토 분지로의 理論을 根幹으로 지난 100年 동안 使用해 온 現行 敎科書의 山脈體系와 다른 體系를 提起하였다. 새로운 山脈의 內容은 오히려 傳統 古地圖에 보이는 山脈體系와 類似하다. 이러한 結果가 나오자 많은 사람들이 祖上의 智慧에 感歎하며, 現行 山脈體系의 이름을 하루빨리 바꾸기를 主張한다.

그러나 山脈 이름을 바꾸기에 앞서 먼저 解決해야 할 課題들이 있다. 于先, 山脈體系를 完成해야 한다. 고토는 망아지를 끌고 14個月을 調査해 現 山脈體系의 바탕을 만들었다. 짧은 期間이었으므로 本人이 踏査한 地域의 地質構造를 바탕으로 整理한 山脈體系는 正確하지만 그렇지 못한 地域은 不正確했던 것으로 이番 調査에서도 確認되었다.

이番 國土硏究院의 硏究結果도 몇 名의 人力이 1年 동안 作業을 한 것이다. 尖端 資料와 技法을 利用했으나 現地調査는 制限될 수밖에 없었다. 地形 硏究는 現場 答辭가 生命이다. 山脈이 具體的으로 어느 地點에서 어떻게 갈라지는지 把握하는 것은 地形圖나 映像資料만으로는 不足하다. 그러므로 精密하고 正確한 韓半島 山脈體系를 定立하려면 南北韓 地理學界 等과의 廣範圍한 共同硏究가 必要하다.

우리의 傳統 山脈體系에 關한 硏究도 더 精密하게 遂行되어야 한다. 우리 傳統 山脈體系 硏究에서 敎科書가 되는 冊이 ‘山經表(山經表)’다. 그러나 우리나라 古地圖에 表現된 內容과 ‘山經表’의 內容도 完全히 같지 않다. 現行 山脈의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 基準이 될 수 있는 傳統 山脈體系의 이름도 분명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山脈體系에 對한 이름의 定立에 學界는 勿論, 一般의 輿論을 豐富하게 收斂하는 期間과 節次를 가져야 한다. 敎育現場에서 發生할 수 있는 混亂을 最少化할 수 있는 方案, 그에 關한 學生 敎師 等 敎育現場의 輿論 收斂도 必要하다.

아울러 이름 바꾸기보다 더 重要한 것은 山脈이 지니는 意味를 되새겨 國土의 뼈와도 같은 山地를 荒廢化하는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學界 産業界 地方自治團體 一般人의 環境認識과 國土사랑을 眞情으로 높일 수 있는 契機를 만드는 일일 것이다.

‘山經表’는 1800年頃, 卽 19世紀 初에 쓰였으며 故土의 ‘朝鮮山岳論’은 20世紀 初에 發表됐다. 다시 100年 뒤 國土硏究院이 새로운 韓半島 山脈體系를 發表했다. 이제 21世紀의 山脈體系를 제대로 만드는 일에 모두의 智慧를 모을 때이다.

양보경 誠信女大 敎授·地理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