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連休 家族과 ‘LA 갈비’ 만들어보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426

..

설 連休 家族과 ‘LA 갈비’ 만들어보세요

[All about FOOD]

  • 글·料理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入力 2024-02-0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설이면 저마다 役割이 주어진다. 筆者는 主로 料理 파트에서 活躍한다. 材料와 과일 손질을 많이 해왔지만, 어느 瞬間부터 갈비 料理에 關心이 생겼다. 처음에는 프라이팬에 갈비를 천천히 익히면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條理 全 過程에 細心한 注意가 必要했다. 핏물과 뼛가루 除去부터 양념, 굽기 調節 等 어느 것 하나 疏忽하면 안 됐다.

    이番에는 설을 맞아 ‘LA 갈비’ 만드는 法을 紹介하려 한다. 韓國은 예부터 갈비를 세로로 길게 잘라 먹어왔는데, 美國으로 移民 간 LA 僑民들은 새로운 方式을 開發했다. 切斷機를 使用해 소갈비를 가로로 가늘게 잘라서 먹는 方式이었다. 이 方式이 擴散하면서 韓國人이 LA에서 먹는 갈비가 ‘LA 갈비’로 불리게 됐다고 傳해진다.

    LA 갈비를 만들 때 가장 重要한 것은 핏물 除去다. 배汁을 使用하면 핏물과 뼛가루는 勿論, 雜내까지 除去할 수 있다. 肉質이 軟해지는 것은 덤이다. 소갈비(2kg 基準)가 잠길 程度로 물을 부은 뒤 배汁 500㎖와 雪糖 1큰술을 넣고 2時間假量 담가두는 것이 重要하다. 2~3番 물을 갈아주면서 핏물이 完全히 除去됐는지 살피자.

    이番 설에는 家族과 LA 갈비를 만들면서 색다른 追憶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 小小한 즐거움, 따스한 感性과 어우러지는 家族의 所重함을 느끼는 瞬間이 될 것이다.

    [마켓컬리 캡처]

    [마켓컬리 캡처]

    ‘LA 갈비’ 만들기

    材料 
    핏물 除去한 소갈비 2kg. 倍 1個, 沙果 1個, 洋파 1個, 간醬 150㎖, 雪糖 2큰술, 梅實額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맛술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生薑汁 1큰술, 참기름 2큰술, 쪽파(흰부분) 2代 



    만드는 方法
    1
    洋파와 배, 沙果를 適當히 잘라 물 100㎖와 함께 믹서로 곱게 간 뒤 체에 걸러 汁만 남긴다. 이때 洋파와 배는 껍질을 除去하고, 謝過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使用한다.
    2 갈아놓은 汁과 나머지 양념材料를 볼에 넣어 섞는다. 여기에 핏물을 뺀 갈비를 넣어 하루 熟成시킨다.
    3 豫熱하지 않은 프라이팬에 양념 재운 갈비를 올린다. 豫熱 狀態에서 갈비를 올리면 雪糖이 熱에 닿아 탈 수 있으니 注意한다.
    4 中불에서 양념을 졸이듯 굽는다.
    5 겉面이 노릇해지면 물을 부운 뒤 5分間 뚜껑을 덮어둔다. 그러면 양념이 안쪽까지 배어든다.
    6 송송 썬 쪽파를 올려 마무리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