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맹이는 입에 쏙, 껍질은 沙糖으로… 자몽의 魅力|週刊東亞

週刊東亞 1369

..

알맹이는 입에 쏙, 껍질은 沙糖으로… 자몽의 魅力

[All about FOOD]

  • 글·料理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入力 2022-12-2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남희철]

    [남희철]

    자몽, 레몬, 오렌지 等 柑橘類 과일은 料理에 正말 많이 活用된다. 상큼하고 달콤한 맛, 싱그러운 香氣가 입맛을 돋우고 飮食을 더 華麗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또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어 겨울철 健康에 도움이 된다. 으슬으슬 寒氣가 도는 季節엔 柑橘類 請을 넣은 車 한 盞이면 感氣가 멀리 달아난다.

    모든 과일이 그렇지만 特히 柑橘類 껍질엔 營養素가 豐富하다. 알맹이보다 껍질에 비타민C가 2倍나 많고 抗酸化物質度 包含돼 있다. “과일은 껍질째 먹어야 한다”가 괜한 말이 아니다. 하지만 沙果, 배, 葡萄라면 몰라도 柑橘類 껍질은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

    最近 外國에서 자몽 四寸쯤 되는 抛멜로 껍질로 沙糖을 만드는 게 流行이었다. 다른 나라에선 오래前부터 柑橘類 껍질로 沙糖을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어떤 맛인지 궁금하다면 단맛, 신맛, 쌉싸래한 맛의 調和가 魅力的인 자몽으로 한番 試圖해보자.

    ‘자몽 껍질 沙糖’의 材料는 자몽, 雪糖, 물이 全部다. 베이킹소다로 자몽을 깨끗이 씻은 後 껍질 겉面을 벗기고 안에 하얀 部分만 使用한다. 작게 자른 껍질을 雪糖과 함께 볶으면 겉은 단단하고 속은 젤리 같은 沙糖이 完成된다.

    자몽 껍질 沙糖은 과일의 風味와 바삭하면서도 쫀득한 食感을 同時에 즐길 수 있다. 또 고운 자몽 色相에 雪糖 決定이 겉面에 묻어 있어 제법 近似한 手製 沙糖 같다. 왠지 움츠러드는 겨울, 자몽 껍질 沙糖으로 상큼한 과일 에너지를 充電해보자. 시리얼, 치즈 等을 함께 演出하면 近似한 年末 홈파티 메뉴로도 제格이다.



    자몽 껍질 沙糖 만들기

    材料 
    자몽 150g 1個, 물 150g, 雪糖 150g, 베이킹소다 若干

    만드는 方法
    1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푼 後 자몽을 1時間假量 담가놓는다.
    2 자몽 껍질에 十(十) 字 模樣을 낸 後 칼집 模樣대로 껍질을 벗긴다.
    3 껍질 表面을 最大限 얇게 벗겨 하얀 部分만 남기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다시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자몽 껍질을 넣고 손으로 반죽하듯 물氣 짜기를 여러 番 反復한다.
    5 자몽 껍질의 물氣를 最大限 除去한 後 뜨거운 물에 넣어 한 番 데치고, 차가운 물에 식혀 물氣를 꽉 짠다.
    6 냄비에 물, 雪糖, 자몽 껍질을 넣고 弱한 불에 水分을 날리면서 볶는다.

    演出하기
    1
    자몽 껍질 沙糖 with 요구르트 작은 琉璃 볼에 요구르트를 담고 그 위에 자몽 껍질 沙糖, 시리얼, 애플민트를 올리자. 色다른 홈파티 애피타이저, 디저트 메뉴로 손색없다.
    2  자몽 껍질 沙糖 with 크림치즈 자몽 껍질 沙糖을 다져서 크림치즈와 섞은 다음 랩으로 돌돌 말아 冷藏庫에 넣는다. 치즈가 굳으면 한입 크기로 잘라 間食이나 按酒 等으로 즐긴다.
    3 자몽 껍질 沙糖 with 자몽에이드 자몽에이드 위에 꼬치에 꽂은 자몽 껍질 沙糖, 로즈메리를 얹어 高級스러운 에이드로 演出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