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一帶一路에 맞서 ‘21世紀 판 香辛料길’ 推進하는 印度|週刊東亞

週刊東亞 1429

..

中 一帶一路에 맞서 ‘21世紀 판 香辛料길’ 推進하는 印度

후티 叛軍 海上 襲擊으로 人道-중동-유럽 잇는 輸送路 프로젝트 急물살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4-03-0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印度-중동-유럽 經濟回廊(IMEC) 프로젝트가 예멘 후티 叛軍의 紅海 海商路 攻擊을 契機로 本格 推進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IMEC 프로젝트는 ‘21世紀 판 스파이스 로드’(Spice Road·香辛料길)로 불린다. 香辛料길은 紀元前 10世紀~紀元後 15世紀 印度와 東南亞 等에서 栽培된 香辛料가 中東 地域을 거쳐 유럽까지 傳播된 루트를 일컫는다.

    스파이스 로드 再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왼쪽)와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대통령이 2월 13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인도 총리실]

    나렌드라 모디 印度 總理(왼쪽)와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大統領이 2月 13日 만나 握手하고 있다. [印度 總理室]

    香辛料는 文字 그대로 飮食 맛을 더욱 살려주는 一種의 調味料다. 후추·丁香·肉荳蔲·桂皮 等에서 나타나듯이 植物의 여러 部分이 原材料다. 香辛料가 本格的으로 유럽에 퍼진 것은 로마帝國 때다. 아라비아 商人들이 人道에서 싣고 온 香辛料는 로마 貴族層을 刺戟했다. 로마帝國을 除外한 地域 中 印度에서 로마 주화가 가장 많이 發掘됐다는 點에서 볼 때 當時 香辛料가 相當히 人氣를 끌었음을 알 수 있다. 以後 中世 유럽에서는 香辛料가 富와 地位의 象徵으로 자리 잡기도 했다. 이런 脈絡에서 IMEC 프로젝트는 古代 印度와 로마帝國 사이를 오갔던 ‘스파이스 로드’의 再演이라고 볼 수 있다.

    IMEC 프로젝트는 印度-중동-유럽을 鐵道와 海上 輸送路로 連結해 石油를 비롯한 에너지, 商品 等을 移動하는 것이 目的인 事業이다. IMEC 프로젝트에는 데이터 電送을 위한 海底 光케이블과 淸淨 水素 파이프라인을 設置해 通信 및 親環境 에너지 分野에 새로운 인프라를 構築한다는 構想도 包含돼 있다.

    IMEC 프로젝트는 지난해 9月 9日 印度 뉴델리에서 열린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 當時 美國 主導로 推進됐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G20 頂上會議에 參席한 一部 頂上과 別途로 會議를 갖고 IMEC 프로젝트에 合意했다. 이 會議에 參席한 美國, 印度,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프랑스, 獨逸, 이탈리아 頂上과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은 IMEC 프로젝트 諒解覺書에 署名까지 했다. 以外에도 이스라엘과 요르단, 그리스가 IMEC 프로젝트에 同參했다. 當時 바이든 大統領은 “이 回廊은 貿易과 에너지 輸送을 强化하고, 디지털 連結性을 改善할 것”이라면서 “유럽, 中東, 아시아 사이에 鐵道와 港口를 連結해 새로운 時代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美國은 中國이 主導하는 ‘一對一로’ 프로젝트를 牽制하고자 IMEC 프로젝트를 推進했다. 一帶一路 프로젝트란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2013年 9月부터 推進해온 國家事業이다. ‘아시아-중동·아프리카-유럽’을 잇는 陸海上路를 開發하고, 關聯 社會基盤施設을 構築해 國際的으로 影響力을 擴大하려는 一種의 對外 膨脹 事業을 일컫는다. 말 그대로 ‘21世紀 판 실크로드’(Silk Road·緋緞길)를 構築하겠다는 것이다. 特히 中國은 怏宿이던 사우디와 이란을 화해시키는 等 中東 地域에서 影響力을 擴大해왔다. 美國은 中國의 一對一로 프로젝트를 沮止하기 위한 戰略 마련에 苦心하다가 印度, 유럽 國家들과 손잡고 IMEC 프로젝트를 推進하게 됐다. 美國 仲裁로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關係가 正常化되면 다른 아랍 國家들이 뒤따라오고, 이를 바탕으로 事業이 本格的으로 進行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10月 7日 팔레스타인 武裝 政派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攻擊하면서 가자 戰爭이 觸發됐고, 사우디는 이스라엘과의 關係 正常化를 保留했다. IMEC 프로젝트도 延期될 수밖에 없었다.



    치솟는 物流費에 對應 나선 國家들

    인도-중동-유럽 경제회랑(IMEC) 프로젝트 예상도. [더힌두]

    印度-중동-유럽 經濟回廊(IMEC) 프로젝트 豫想圖. [더힌두]

    예멘 후티 叛軍의 海上 輸送路 襲擊이 IMEC 프로젝트를 本格 推進하는 契機가 됐다. 親이란 性向인 후티 叛軍은 지난해 11月부터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攻擊을 中斷시키겠다”는 名分을 내세워 紅海와 수에즈 運河로 이어지는 海上 輸送路를 지나는 各國 船舶을 드론이나 미사일 等으로 攻擊해왔다. 후티 叛軍은 예멘 少數派인 시아派로, 이란 支援을 받아 2014年 9月 首都 사나를 占領하고 紅海에 면한 港口를 掌握하는 等 事實上 예멘을 統治하고 있다.

    各國 船舶의 紅海 航行이 어려워지면서 全 世界的으로 物流 大亂이 벌어지고 있다. 紅海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最短距離 航路로, 全 世界 海上 運送의 15%가 이곳을 지나간다. 現在 各國 船舶은 紅海를 迂廻해 南아메리카 喜望峯을 거쳐 유럽으로 가는 實情이다. 이 輸送路는 1萬3500海里 (約 2萬5000㎞)에 이르러 移動하는 데 34日이나 所要된다. 3500海里(藥 6500㎞)를 더 가야 하기 때문에 物流 運送 期間이 많게는 2週까지 늘어나고, 費用도 追加된다.

    IMEC 프로젝트는 具體的으로는 印度와 中東의 아라비아灣을 連結하는 ‘東쪽 回廊’과 아라비아灣에서 유럽을 連結하는 ‘北쪽 回廊’으로 構成된다. 印度 뭄바이 等 3個 港口에서 UAE 두바이港까지 뱃길을 통해 商品과 에너지를 옮긴 後 UAE에서 鐵道로 사우디, 요르단을 거쳐 이스라엘 하이파項까지 運送하고 다시 배로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等 유럽으로 輸送하는 式이다(지도 參照). 印度 뭄바이項에서 두바이, 사우디, 이스라엘 하이파項과 地中海를 거쳐 유럽 大陸으로 이어지는 IMEC 프로젝트의 루트는 印度 무슬림 帝國人 아바스 王朝(750~1258)가 印度洋과 地中海를 묶은 이슬람 帝國 네트워크,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對抗해 時代’ 航路, 英國과 네덜란드의 아시아 貿易航路와 거의 같다는 點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印度, 國際貿易 中心 되나

    미국 해군 함정이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지는 예멘 후티 반군의 화물선 공격에 대비해 홍해에 배치되고 있다. [US Navy]

    美國 海軍 艦艇이 지난해 11月부터 이어지는 예멘 후티 叛軍의 貨物船 攻擊에 對備해 紅海에 配置되고 있다. [US Navy]

    IMEC 프로젝트에 積極 參與하는 國家는 引渡, UAE와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等 유럽 國家들이다. 過去 스파이스 로드와 差異가 있다면 當時 印度는 유럽 列强의 搾取 對象이었지만 只今은 主導權을 行使하고 있다는 것이다. 印度 政府는 IMEC 프로젝트를 契機로 主要 3代 港口인 뭄바이·門드라·칸들라港을 大大的으로 開發하겠다는 計劃이다. 뭄바이 新港灣 建設, 門드라港 擴張, 칸들라港 컨테이너 터미널 建設 等을 推進해 國際貿易의 中心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나렌드라 모디 印度 總理는 2月 13日 UAE 아부다비를 國賓 訪問해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大統領과 만나 IMEC 프로젝트 推進을 위한 協定을 締結했다. 印度와 UAE는 그동안 特別한 關係를 맺어왔다. 實際로 모디 總理는 2014年 就任 以後 UAE를 7番이나 訪問했다. UAE 全體 人口는 1000萬餘 名인데 印度系 移民者, 다시 말해 隣交(印僑)가 350萬 名에 達한다. 이들은 모두 UAE 國籍을 가진 UAE 國民이다. 이런 親密한 關係 德分에 兩國의 지난해 交易量은 850億 달러(約 113兆4700億 원)에 達했다. 印度 貿易 相對國 3位가 UAE다. 印度와 UAE는 2022年 7月 美國, 이스라엘과 함께 ‘I2U2’라는 4個國 經濟協力體를 構成해 물과 에너지, 交通, 宇宙, 健康, 食糧 等 6個 分野에서 協力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兩國은 IMEC 프로젝트 推進에 意氣投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中東의 高次方程式이 變數

    IMEC 프로젝트 참가국 정상들이 지난해 9월 9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인도 총리실]

    IMEC 프로젝트 參加國 頂上들이 지난해 9月 9日 印度 뉴델리에서 열린 G20 頂上會議에 參席해 關聯 會議를 하고 있다. [印度 總理室]

    모디 總理는 2月 21日 印度를 國賓 訪問한 키리阿코스 美초타키스 그리스 總理와 頂上會談에서도 IMEC 프로젝트를 積極 推進하기로 合意했다. 美초타키스 總理는 “그리스는 IMEC 프로젝트에서 重要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强調했다. 프랑스는 IMEC 프로젝트와 關聯된 國家들의 첫 會議를 開催할 計劃이다. 프랑스는 IMEC 프로젝트 첫 會議를 두 달 안에 開催할 準備를 하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이를 위해 프랑스 에너지企業 엔지의 제라르 메스트랄레 前 最高經營者(CEO)를 IMEC 프로젝트 特使로 임명했다.

    IMEC 프로젝트의 成功 與否는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關係 改善에 달렸다는 指摘도 나온다. 美國은 가자 戰爭 以後 이스라엘과 사우디의 關係 正常化를 積極 推進하고 있다. 하지만 사우디는 팔레스타인을 國家로 認定하지 않는 한 이스라엘과 修交를 맺을 수 없다는 立場이다.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을 國家로 認定하는 것을 頑强히 拒否 中이다. 反面 美國과 유럽 國家들은 이스라엘에 팔레스타인을 國家로 認定할 것을 壓迫하고 있다. 印度 亦是 마찬가지다. 印度 最大 財閥 亞다니그룹은 이스라엘 하이파抗議 港灣 運營權을 갖고 있다.

    후티 叛軍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戰爭과는 無關하게 앞으로도 紅海를 지나는 船舶들을 攻擊하겠다는 意圖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西方은 후티 叛軍이 船舶을 標的으로 삼을 수 있는 레이더 技術이 없고 海軍力도 변변치 않은데도 紅海를 封鎖하고 長期戰을 벌이겠다는 것은 이란의 支援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란의 意圖는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關係 改善을 막으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解決이 어렵고 複雜한 中東 地域의 高次方程式에도 IMEC 프로젝트가 成事될지 注目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