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外國人 人材 誘致에 眞心인 한세실업|週刊東亞

週刊東亞 1426

..

外國人 人材 誘致에 眞心인 한세실업

빠른 韓國 生活 適應 돕기 위해 韓國語 敎育과 外國人 專用 宿所 支援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4-02-0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난해 12月 統計廳과 法務部가 發表한 ‘2023年 移民者 滯留 實態 및 雇傭調査 結果’에 따르면 2023年 5月 基準 國內 尙州 外國人(15歲 以上)은 143萬 名으로 前年보다 12萬9000名 增加했다. 이 가운데 就業者는 前年 對比 8萬 名 늘어난 92萬3000名이다. 이렇듯 韓國에서 일하는 外國人 勤勞者가 늘면서 外國人 人材 誘致에 積極的인 韓國 企業에 關心이 集中되고 있다.

    世界 9個國에서 20個 法人과 10個 事務所를 運營 中인 글로벌 패션 製造業者開發生産(ODM) 企業 한세실업은 2000年代 初盤부터 外國人 勤勞者를 採用해왔다. 2013年부터는 採用 方式을 定例化해 每年 採用博覽會에 參加하거나, 求職 사이트를 통한 外國人 留學生 採用, 海外 法人 勤務 職員을 對象으로 2年 循環勤務制 採擇 等 方法으로 外國人 人材를 迎入하려 努力하고 있다. 現在 本社에서 勤務하는 外國人 職員은 9名이며, 只今까지 勤務했던 職員을 包含하면 그 數는 112名에 達한다.

    한세실업 베트남 법인. [한세실업 제공]

    한세실업 베트남 法人. [한세실업 提供]

    [한세실업 제공]

    [한세실업 提供]

    外國人 志願者 열린 마음으로 採用

    한세실업에 外國人 留學生으로 入社한 職員들은 韓國人과 同一한 給與 및 福利厚生 惠澤, 昇進, 海外 勤務 機會를 適用받는다. 지난해 한세실업에 入社한 나이지리아 國籍의 프로非 마두카 氏는 現在 한세실업 海外營業 유럽팀에서 衣類 生産과 販賣를 擔當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外國人 就業博覽會를 통해 한세실업을 처음 알게 됐고, 外國人 志願者들을 열린 마음으로 採用하며 多樣性을 追求하는 企業이라는 點에 끌려 入社하게 됐다. 製造業 特有의 硬直된 企業文化가 아닌, MZ世代가 重視하는 公正과 平等을 强調하는 組織文化를 構築하고 있다는 點도 마음에 들었다. 마두카 氏는 “한세실업은 構成員 個個人의 成長을 돕는 것을 重要하게 여긴다”며 “外部 專門 敎育機關과 協力해 다양한 職務敎育을 온라인으로 受講할 수 있는 體系를 갖췄고 電話 外國語, 이러닝, 社內 外國語 出講 等 글로벌 專門家를 養成하기 위한 다양한 形態의 敎育을 支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세실업은 韓國에서 勤務하는 外國人 勤勞者의 빠른 韓國 生活 適應을 돕고자 다양한 社內 온보딩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每週 會社에서 支援하는 韓國語 敎育 프로그램이 代表的이다. 또한 外國人이 韓國에서 勤務하려면 宿所와 비자 等 解決할 問題가 많은데, 한세실업은 外國人 專用 宿所를 提供하고 비자 發給도 支援한다. 이 過程에서 個人 力量을 키운 職員은 循環勤務를 마치고 本國으로 歸國한 後 中間 管理者로 昇進해 現場이나 海外 法人에서 核心 役割을 맡기도 한다.

    한세실업의 첫 外國人 職員이던 베트남人 레옥두언(韓國 이름 여옥준) 氏는 韓國에서 꿈을 이룬 代表 事例로 꼽힌다. 한세실업 外換팀 等에서 2003年부터 2005年까지 2年間 最初 外國人 職員으로 勤務한 그는 現在 金앤長 法律事務所에서 베트남 外國辯護士로 活躍하고 있다. 레옥두언 氏는 “한세실업에서 쌓은 業務 디테일과 멀티플레이, 팀워크 力量이 辯護士로 勤務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韓國에서 일하는 外國人이 韓國의 先進 政治, 文化, 經濟, 트렌드 等에 關心을 갖고 있으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것”이라며 “個人 力量을 쌓으면서 韓國人뿐 아니라 다른 外國人도 많이 만나 人脈 만들기에 努力해보라”고 韓國에서 일하는 外國人 勤勞者들에게 助言을 건넸다.



    한세실업에서 첫 외국인 직원으로 근무하고, 현재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베트남 대표 외국변호사로 활약하고 있는 레옥두언 씨. [한세실업 제공]

    한세실업에서 첫 外國人 職員으로 勤務하고, 現在 金앤長 法律事務所에서 베트남 代表 外國辯護士로 活躍하고 있는 레옥두언 氏. [한세실업 提供]

    職員이 幸福한 일터

    現在 한세실업 本社에는 베트남에서 온 職員들이 勤務하고 있다. 한세실업 物流팀 쩐티링 氏와 外換팀 응웬得뉴뀐 氏는 各各 베트남 支社에서 일하다 韓國으로 2年間 派遣 勤務를 왔다. 두 사람은 會社 支援으로 宿所나 비자 問題를 解決하고, 職員들과 親密하게 疏通하며 業務 力量을 키워가고 있다. 한세실업은 베트남 現地 다른 企業과 比較할 때 福祉가 優秀하고, 現地 職員의 韓國 本社 派遣 機會도 주어져 취준생들의 關心이 높다고 한다. 實際로 業界에서 한세실업은 ‘福祉가 좋은 企業’ ‘職員을 위하는 企業’으로 알려져 있다. 두 사람은 韓國에서 言語 實力을 비롯해 다양한 經驗과 業務 能力을 쌓은 뒤 베트남으로 復歸해 한세실업 海外 法人 管理者로 일하는 게 目標다.

    현재 한세실업 본사에는 베트남에서 온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사진은 외환팀에서 일하는 응웬득뉴뀐 씨. [한세실업 제공]

    現在 한세실업 本社에는 베트남에서 온 職員들이 勤務하고 있다. 寫眞은 外換팀에서 일하는 응웬得뉴뀐 氏. [한세실업 提供]

    한세실업은 ‘職員이 幸福한 일터’를 모토로 職員 親和 政策을 忠實히 實踐하고 있다. 個個人의 成長을 돕고자 新入社員 全員을 對象으로 3泊 4日間 베트남 硏修를 進行하며, 每달 有名 講演者를 招請해 水準 높은 戰士 講演會도 열고 있다. 優秀 社員이 되면 한稅오피스街 位置한 美國 뉴욕에서 海外 硏修도 받을 수 있다. 對美(對美) 衣類 輸出 比重이 큰 만큼 한세실업이 生産한 衣類 製品들이 어떻게 販賣되는지 直接 確認해보고 美國 文化도 體驗할 수 있어 職員들 사이에서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以外에도 한세실업은 外國人 職員을 비롯해 前 構成員이 함께 어울리는 다양한 社內 同好會와 원데이 클래스 等 趣味 프로그램도 週期的으로 提供하고 있다. 또한 팀長級 以上 全 職員을 對象으로 리더십 咸陽, 經營 基本 理解 等을 돕는 미니 MBA 敎育도 進行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高物價 時代 便宜店은 싸게 ‘場 보는 곳’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