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0 總選 全國 판勢 豫測… 輿論調査로는 接戰 속 민주당 優勢|週刊東亞

週刊東亞 1432

..

4·10 總選 全國 판勢 豫測… 輿論調査로는 接戰 속 민주당 優勢

[4·10 總選 輿論調査] 國民의힘, 首都圈 劣勢… 忠淸圈·‘洛東江 벨트’ 民主黨과 接戰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4-03-22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10 總選의 最大 關心事는 더불어民主黨과 國民의힘 가운데 어느 黨이 ‘第1黨’ 자리를 차지할지다. 熾烈한 ‘半집 싸움’이 이어지면서 ‘非命橫死 公薦’과 ‘言論人 膾칼 테러 發言’ 이슈로 選擧 판勢가 크게 출렁이고 있다. 選擧 結果 豫測이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은 狀況이다. 週刊東亞는 最近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에 登錄된 輿論調査 結果를 土臺로 全國 選擧 展望을 짚어봤다. 激戰이 豫想되는 서울·京畿·仁川·忠淸圈·嶺南圈이 그 對象이다.

    4·10 총선 최대 관심사는 제1당 교체 여부다. [GETTYIMAGES]

    4·10 總選 最大 關心事는 제1당 交替 與否다. [GETTYIMAGES]

    끝날 때까지 모른다

    分析 結果 國民의힘은 首都圈 勝負處 大多數에서 劣勢를 보였다. 서울 地域은 鍾路, 中·成東甲, 廣津乙, 西大門乙, 麻布乙, 金川 等 主要 激戰地에서 민주당 候補가 앞서고 있었다. 京畿와 仁川도 마찬가지 狀況이었다. 3月 11~19日 24個 選擧區에서 輿論調査가 進行됐는데, 17곳에서 민주당 候補가 優勢한 모습이 나타난 것이다. 國民의힘 안철수 議員이 出馬한 京畿 분당甲 等 나머지 7곳은 誤差範圍 內 接戰이 펼쳐지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의 故鄕’으로도 불리는 忠淸圈은 與野가 接戰을 벌이는 가운데 민주당이 若干 優勢한 狀況으로 보인다. 輿論調査가 實施된 17곳 中 公州·扶餘·靑陽과 洪城·豫算 等 8곳이 誤差範圍 內 接戰이었다. 民主黨은 7곳, 國民의힘은 2곳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洛東江 벨트’는 輿論調査가 進行된 8곳 가운데 6곳에서 誤差範圍 內 薄氷 勝負가 펼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最近 釜山 南區 地域區가 甲·乙로 分區되면서 洛東江 벨트에 屬한 地域區가 10곳으로 늘어난 點도 豫測을 어렵게 하는 要因이다. 洛東江 벨트의 境遇 開票가 끝나는 時點까지 판勢 豫測이 어려울 展望이다.

    專門家들은 現在 輿論 흐름上 與黨의 過半 議席數 確保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展望했다. 차재원 釜山가톨릭대 特任敎授는 “當初 민주당이 公薦 波動을 겪었지만 龍山發(發) 리스크로 판勢가 뒤집히는 雰圍氣”라며 “민주당이 單獨 過半 政黨이 되기는 쉽지 않겠으나, 現 狀況이라면 第1黨은 如前히 민주당이 될 可能性이 커 보인다”고 말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PA看護師 活用 醫師에 過度한 ‘保健犯罪團束特別措置法’ 適用 論難

    訣別 手順 맞은 75年間 同業 고려아연-영풍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