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세리에A 獨走體制 일찌감치 굳힌 인테르|週刊東亞

週刊東亞 1430

..

이탈리아 세리에A 獨走體制 일찌감치 굳힌 인테르

[위클리 해軸] 인차기 監督 指揮棒 잡은 後 價性比 높은 選手 迎入과 戰術 變化로 戰力 强化

  • 박찬하 스포티非·KBS 蹴球 解說委員

    入力 2024-03-0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탈리아 세리에A 名門팀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인테르)의 氣勢가 매섭다. 인테르는 밀라노가 軟膏人 遺書 깊은 팀으로, 英語圈 國家에선 흔히 인터밀란으로 불린다. 리그 終了까지 아직 3個月 程度 남았지만 인테르는 獨走體制로 일찌감치 優勝을 確定 지은 雰圍氣다. 33年 만에 2022~2023시즌 리그 優勝을 차지한 SSC 나폴리보다 흐름이 더 좋다. 올해 들어 인테르의 上昇勢는 더 뚜렷했는데, 3月 4日(現地 時間) 리그 27라운드까지 치른 12競技를 모두 勝利로 裝飾했다. 이 勝利 記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수페르코파 이탈리아 優勝, 그리고 스페인 라리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펼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 리그 16强 1次戰도 包含됐다.

    2009~2010시즌 3冠王 後 混亂期 끝내

    이탈리아 세리에A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의 시모네 인차기 감독. [뉴시스]

    이탈리아 세리에A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의 시모네 인차기 監督. [뉴시스]

    인테르는 지난해 6月 터키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올림픽 競技場에서 열린 2022~2023 UEFA 챔피언스 리그 決勝戰에서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시티에 0-1로 敗하며 相對팀의 첫 優勝을 지켜봐야만 했다. 2009~2010시즌 當時 조제 모리뉴 監督과 함께 유럽 頂上에 오른 지 13年 만에 다시 優勝을 차지할 機會를 놓친 것이다. 當初 憂慮를 깨고 맨체스터 시티와 팽팽한 勝負를 펼쳤기에 아쉬움은 더 컸다.

    2000年代 以後 인테르 球團은 浮沈을 겪었다. 私財를 털면서까지 支援을 아끼지 않던 이탈리아 石油 財閥 마시모 某라티 會長이 떠난 後 인도네시아 事業家 에릭 吐히르를 거쳐 中國 쑤닝그룹을 새 主人으로 맞았다. 이 過程에서 球團은 여러 施行錯誤를 겪으며 彷徨을 거듭했다. 特히 臨時 監督을 除外해도 12名이나 球團 指揮棒을 잡아 어수선한 雰圍氣가 이어졌다.

    2009~2010시즌 3冠王(리그, 챔피언스 리그, FA컵인 코파 이탈리아 優勝)에 오를 때만 해도 永遠할 것 같던 ‘인테르 天下’는 虛無하게 幕을 내렸다. 말도 많고 頉도 많았던 ‘優勝 請負社’ 안토니오 콘테 監督이 2020~2021시즌에서야 비로소 리그 優勝 타이틀을 되찾았다. 리그 優勝을 차지하며 復活 信號彈을 쏘아 올린 인테르였지만, 한便에선 成長動力이 枯渴되고 있었다. 母企業인 中國 쑤닝그룹의 事情이 어려워진 데다, UEFA의 嚴格해진 財政政策도 經營 難題로 作用했다. 中繼權料만으로는 큰 收益이 생기지 않는 이탈리아 리그 特性上 電力 補强에 限界가 뚜렷했다. 콘테 監督은 球團 事情은 考慮하지 않고 ‘成跡을 爲한 投資’만 외치다 팀을 떠났다.

    이런 狀況에서 새로 赴任한 監督이 只今까지 인테르를 잘 이끌고 있는 시모네 인차기다. 이탈리아 名攻擊手 필리포 인차기의 동생으로 有名했던 그는 이제 監督으로서 兄보다 뛰어난 能力을 뽐내고 있다. 인테르가 인차기 監督을 擇한 理由는 그가 比較的 젊으면서도 리그에서 實力이 어느 程度 檢證된 데다, 年俸도 그리 높지 않았기 때문이다. 赴任 直後 인차기 監督은 球團 財政難 탓에 事實上 새로운 팀을 만들어야 했다. 主戰 攻擊手 로멜루 壘카쿠를 비롯해 크리스티안 에릭센, 아쉬라프 하키美 等 主戰 여러 名이 팀을 떠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테르는 球團 運營의 鬼才로 불리는 주세페 마로타 스포츠 最高經營者(CEO) 主導로 팀 方向을 改革했다. 于先 ‘低費用-高效率’ 選手를 찾아 나섰으며, 移籍料로 巨額을 쓸 수 없으니 自由契約選手 迎入에 拍車를 加했다. 조금씩 탄탄한 스쿼드가 갖춰지기 始作했고, 그 結果 이番 시즌 獨走體制를 굳힌 選手團이 完成됐다. 甚至於 이番 시즌은 지난 챔피언스 리그 決勝戰 엔트리 가운데 折半 程度가 바뀌었음에도 팀 前歷과 個人 力量, 組織力이 도리어 向上됐다.

    인테르는 主戰 골키퍼 안드레 오나나, 미드필더 마르셀로 브로조비치, 로빈 高젠스 等이 移籍하면서 1億3000萬 유로(藥 1884億 원)假量 收益을 봤다. 이들을 代身해 攻擊手 마르쿠스 튀랑, 마르코 아르나우吐備置, 알렉시스 산체스와 미드필더 다비 클라선, 다비데 프라테視, 守備手 카를루스 아우구스투, 후안 콰드라도, 뱅자맹 派바르, 골키퍼 얀 조머 等을 迎入했다. 綜合的으로 評價하자면 선수진의 量的·質的 업그레이드에 成功했다.

    선수진 量的·質的 업그레이드 成功

    인테르의 選手 迎入 目的은 全體的인 스쿼드 江華였다. 요즘 蹴球는 攻守 轉換 速度가 漸漸 빨라지는 趨勢다. 攻擊手의 守備 加擔, 守備手의 攻擊 加擔으로 各 選手에게 要求되는 體力 水準도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追加 時間 增加로 90分이 아닌 100分 時代가 열렸다. 따라서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늘어난 選手 交替 카드 5張을 어떻게 效率的으로 使用하느냐에 따라 짧게 보면 各 競技 結果, 길게 보면 시즌 成跡이 판가름 난다. 인테르는 主戰-비(非)週前 隔差를 좁힘으로써 選手 로테이션을 效率化하는 方式으로 電力 補强에 成功한 것이다.

    인차기 監督의 戰術도 球團의 戰力 强化 方式과 照應하고 있다. 適切한 로테이션과 起用으로 各 選手가 一定한 體力 狀態를 維持하게끔 한 것이다. 그 結果 인테르 選手들은 高强度 景氣를 無理 없이 消化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차기 監督은 3-5-2 포메이션을 즐겨 使用하는데, 受動的인 3百이 아닌 攻擊 志向的인 3百을 使用해 觀衆을 매료시킨다. 인테르 사이드 윙백들의 시원시원한 前進도 印象的이고, 좁은 空間에서 아기자기하게 패스를 連結하는 作業도 能熟하다. 아직 제대로 浮刻되지 않았으나, 競技 途中 時時刻刻 變하는 인테르 選手 位置를 보고 있자면 요즘 世界 蹴球에서 脚光받는 ‘包紙셔널 플레이’가 떠오른다. 最近 蹴球는 ‘占有의 時代’를 지나, 特定 포메이션에 拘礙받지 않고 좋은 空間을 차지하는 對決로 進化했다. 다시 말해 포메이션, 포지션이라는 旣存 베이스 위에서 相對팀 選手와 공, 그리고 同僚 位置에 따라 各自 자리가 決定되는 것이다.

    27라운드가 끝난 現在 인테르의 成跡은 23勝 3無 1敗다. 只今 같은 흐름이라면 2013~2014시즌 유벤투스가 記錄한 勝點 102點을 넘을 可能性도 크다. 이番 시즌 인테르의 리그 優勝은 疑心의 餘地가 없어 보인다. 이제 觀戰 포인트는 인테르가 얼마나 많은 勝點을 거둘지, 또한 지난 시즌 놓친 유럽 頂上에 오를 수 있을지 與否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