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값이 5億인데 追加 分擔金 5億’… 再建築 急制動 상계住公5團地 가보니|주간동아

週刊東亞 1426

..

‘집값이 5億인데 追加 分擔金 5億’… 再建築 急制動 상계住公5團地 가보니

住民들 “工事費 비싸고, 空氣(工期) 길다”… 契約解止 當한 GS建設은 損害賠償 訴訟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4-02-07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追加 分擔金이 5億 원이나 된다고 하는데 그럴 거면 再建築을 왜 하나. 旣存 所有主 30%假量이 現金 淸算을 當할 수도 있다더라. 旣存 執行部와 施工社를 바꾸는 게 不可避했다.”(상계주공5단지 所有主 A 氏)

    “요즘 工事費가 치솟는데 GS建設 말고 다른 施工社를 選定한다고 해도 뾰족한 수가 있을지 모르겠다. 再建築에선 速度가 生命인데, 어느 程度 問題가 있다고 해도 GS建設과 契約을 解止하지 말고 그냥 進行했어야 한다.”(상계주공5단지 所有主 B 氏)

    1月 31日 서울 蘆原區 상계住公5團地에서 記者가 만난 所有主들은 最近 時空社 契約解止와 整備事業委員會 執行部 解任에 對해 이렇게 말했다. 最近 建設 工事費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再建築 追加 分擔金을 둘러싸고 住民과 施工社 間 葛藤이 整備事業 現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빠른 再建築 進度로 注目받던 상계住公5團地는 所有主 사이에서 “追加 分擔金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오자 GS建設과 施工 契約을 解止했고, 施工社 側이 이에 反撥해 損害賠償 訴訟에 나서면서 葛藤이 尖銳해지고 있다.

    最高 35層·996채 新築 아파트 탈바꿈 計劃

    5층 높이 아파트 단지인 서울 노원구 상계주공5단지 [김우정 기자]

    5層 높이 아파트 團地인 서울 蘆原區 상계住公5團地 [김우정 記者]

    상계住公5團地 所有主들은 지난해 11月 25日 全體 會議를 열고 施工社인 GS建設과의 施工 契約을 解止하기로 決定했다. 이날 會議에선 整備事業委員會 委員長·委員에 對한 解任案件도 通過됐다. 그間 상계住公5團地는 隣近 아파트 團地 中 再建築 先頭 走者로 꼽혔다. 2020年 入住한 상계住公8團地(포레나 蘆原)에 이어 상계住公5團地가 蘆原區 再建築 市場을 先導할 것이라는 期待感이 컸다. 2018年 韓國資産信託을 施行社로 選定해 信託 方式의 再建築이 推進됐고, 지난해 1月 GS建設이 施工社로 選定했다. 當初 旣存 地上 5層 높이 840채 老朽 아파트 團地를 再建築해 地上 最高 35層, 996채 新築 아파트로 탈바꿈할 計劃이었다.

    이날 午前 記者가 찾은 상계住公5團地는 1987年 竣工된 點을 勘案하면 깔끔한 모습이었다. 발코니 섀시를 새로 바꾼 집이 많았고, 移徙 오는 집도 있었다. 住民들은 “譯科 商家가 가까워 生活이 便利하고, 團地가 조용해 살기 좋다”고 말했다. 但只 出入口 쪽에는 “상계住公5團地 再建築事業의 힘찬 跳躍을 牽引하겠다”는 ‘頂上化委員會’ 名義의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旣存 整備事業委員會는 委員長 等 指導部가 모두 解任됐고 隣近 아파트 商街에 있던 事務室도 門을 닫는 等 機能이 停止된 狀態다. 金景南 상계住公5團地 頂上化委員會 代表는 같은 날 記者와 電話 通話에서 “상계住公5團地 再建築은 信託 方式이라 旣存 整備事業委員會 委員들이 解任되고 施工社와 契約이 해지됐더라도 豫定대로 進行이 可能하다고 본다”며 “3月 事業施行認可 接受를 위한 總會를 열고 새 執行部인 2期 整備事業委員會를 選出할 計劃인 만큼 全體的인 事業 進行에는 支障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계住公5團地는 19個 洞(棟) 모두 5層 높이이며, 840채 全體가 37㎡(11坪型) 單一 坪型이다. 1980年代 政府의 ‘相計 新市街地’ 建設에 따라 노원구, 도봉구 一帶에 들어선 住公아파트 19個 團地 中 하나다. 상계住公5團地의 境遇 本來 이곳에 살던 이른바 ‘撤去民’李 多數 移住한 團地로, 처음에는 연탄보일러가 導入됐다고 한다. 서울地下鐵 4·7號線 노원역이 가까워 交通 인프라가 優秀한 데다, 往復 2車線을 사이에 두고 賞數秒·신상중과 마주해 敎育 與件도 좋은 便이다. 再建築 期待感에 不動産 價格까지 暴騰하자 서울에 내 집을 마련하려는 需要가 몰리면서 상계住公5團地 몸값도 높아졌다. 2021年 들어 상계住公5團地 實去來價는 7億 원을 突破했고 같은 해 8月 最高價 8億 원을 記錄했다. 하지만 不動産 景氣가 沈滯되면서 지난해에는 4億4000萬 원~5億4500萬 원에 去來됐다. 隣近 不動産公認仲介士事務所 關係者는 “노원구도 不動産市場이 얼어붙어 最近에는 한 달에 賣買契約 1件을 締結하면 多幸인 水準”이라며 “상계住公5團地는 賣物 價格이 5億 원臺에 形成돼 있는데, 買入 意思가 있는 사람은 4億5000萬 원臺를 希望하는 狀況”이라고 말했다.

    “賣物 價格 5億 원臺”

    所有主들이 施工社와의 契約解止라는 强手를 둔 背景에는 最近 工事費 上昇에 따라 追加 分擔金이 커질 것이라는 憂慮가 자리한다. 지난해 상계住公5團地 所有主들이 再建築 豫想 工事費를 바탕으로 分擔金을 推算한 結果 84㎡ 再建築 아파트를 받으려면 分擔金이 5億 원에 達하는 것으로 나온 것이다. 最近 이 아파트 實去來價가 5億 원臺인 點을 考慮하면 當場 所有主가 집값만큼 分擔金을 내야 再建築이 可能한 셈이다. 이에 따라 所有主들 사이에서 “GS建設이 提示한 工事 計劃 4年, 坪(3.3㎡)當 工事費 650萬 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不滿이 提起됐다. 分擔金이 높아질 境遇 相當數 旣存 所有主가 ‘現金 淸算’을 當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왔다.

    契約解止를 通報받은 施工社가 損害賠償 訴訟을 내면서 상계住公5團地는 訟事에 휘말리게 됐다. 지난해 12月 GS建設은 상계住公5團地 再建築 施行社와 整備事業委員長을 相對로 60億 원臺 損害賠償 訴訟을 냈다. 整備事業委員會에 낸 入札 保證金 50億 원에 더해 契約解止에 따른 損害賠償으로 10億 원을 내라는 것이다. 1月 31日 GS建設 關係者는 記者와 電話 通話에서 상계住公5團地 時空社 契約解止와 訴訟에 對한 立場을 묻는 質問에 “이미 事業部署에서 손을 뗐고 法務팀으로 넘어간 事案”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튿날 韓國資産信託 關係者는 記者와 電話 通話에서 “訴訟代理人을 選任해서 土地 等 所有者의 損害가 最少化되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建設業界에서는 “最近 工事費 上昇勢가 잡힐 幾微가 안 보이는 點을 勘案하면 어느 業體가 상계住公5團地 施工社로 選定되든 坪(3.3㎡)當 工事費가 더 늘어날 可能性이 크다”는 分析이 나온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金融投資所得稅 導入되면 韓國 證市는 災難 狀況”

    1審 裁判 막바지에 터져 나온 李華泳 ‘檢察廳 술자리 懷柔’ 疑惑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