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지난해 330% 오른 그레이스케일 GBTC, 비트코인 關聯株 中 가장 魅力的”|週刊東亞

週刊東亞 1424

..

[映像] “지난해 330% 오른 그레이스케일 GBTC, 비트코인 關聯株 中 가장 魅力的”

金正煥 代表 “現物 ETF 承認 後 下落했지만 反騰 期待… 關聯株 中長期的 右上向 展望”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4-01-24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美國 비트코인 關聯株價 急騰落을 이어가며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美國 證券去來委員會(SEC)가 1月 10日(現地 時間) 비트코인 現物 ETF(上場指數펀드)를 承認하자 急騰했던 비트코인 關聯株들은 差益 實現 賣物이 쏟아지면서 一齊히 暴落했다. 지난해 末 비트코인 關聯株는 비트코인 現物 ETF 承認 期待感에 上昇勢를 이어간 바 있다. 이番 承認으로 上場된 비트코인 現物 ETF 가운데 運用 規模가 가장 큰 그레이스케일의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도 賞狀과 同時에 急落했으며, 비트코인 最大 保有業體 ‘마이크로스트래티지’와 代表的인 비트코인 採掘 業體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美國 代表 暗號貨幣 去來所 코인베이스도 下落勢다. 技術的 投資 專門家인 金正煥 GB投資諮問 代表는 “비트코인 關聯株가 언뜻 보면 株價 흐름이 비슷한 것 같지만 技術的으로 分析하면 種目마다 上昇 時期와 餘力에 差異가 있다”며 “關聯株 가운데 GBTC가 上昇 餘力이 가장 크지만 國內 投資가 막힌 狀況”이라고 말했다. 1月 15日 金 代表를 만나 美國 비트코인 關聯株를 技術的으로 分析하고 投資戰略을 세워보았다.

    김정환 GB투자자문 대표. [박해윤 기자]

    金正煥 GB投資諮問 代表. [박해윤 記者]

    비트코인 金利引下 時期 急騰

    비트코인 現物 ETF의 上場 意味부터 짚고 가야할 것 같다.

    “19世紀 英國 經濟學者 스탠리 제본스는 貨幣가 만들어지는 過程을 ‘貨幣現象’으로 定義했다. 貨幣現象에 따르면 貨幣는 價値貯藏→交換媒介→會計單位 手段을 次例로 習得하며 만들어진다. 現在 디지털 貨幣로 불리는 비트코인은 價値貯藏 手段 段階를 거치고 있는데, 비트코인 現物 ETF가 上場됨에 따라 傳統 金融市場에서도 價値貯藏 手段으로 인정받는 契機가 됐다. 傳統 金融圈 및 機關도 비트코인 現物 ETF를 통해 비트코인 投資가 可能해졌기 때문이다. 이로써 올해에는 暗號貨幣가 金融 領域으로 編入을 試圖하는 同時에 다양한 金融商品이 出市될 것으로 豫測된다. 또한 傳統 金融은 블록체인에 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貨幣現象을 次例로 밟을 것으로 展望된다.”

    지난해 비트코인 現物 ETF 期待感에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關聯株도 무섭게 上昇했는데.

    “팩트셋에 따르면 지난해 50億 달러 以上 規模인 美國 上場社 中 最高 成果를 낸 8個 種目 中 4個 種目이 暗號貨幣 關聯株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에도 비트코인 現物 ETF 上場으로 機關 資金 流入이 豫想되면서 關聯株에 對한 展望은 樂觀的으로 維持되고 있다. 現在 비트코인 關聯株는 短期 上昇에 따라 調整을 겪고 있지만 비트코인이 本質的으로 供給이 不足한 資産인 만큼 繼續해서 中長期的인 右上向 局面에 있다고 判斷된다.”

    비트코인은 過去 金利 引下時期에 어떤 흐름을 보였나.

    “2019年 3月 美國 聯邦準備制度(聯準)가 金利引下 가이던스(展望値)를 提示하자 비트코인 價格은 6月까지 3個月間 藥 236% 上昇했다. 只今까지 비트코인은 弱달러, 實質金利 下落이 豫想되는 環境에 强勢를 보였다. 올해는 實質金利가 引下되고, 달러 弱勢 可能性이 높아 下半期로 갈수록 비트코인에 友好的인 經濟 環境이 豫想된다.”



    비트코인 現物 ETF는 金 現物 ETF와도 比較되는데.

    “金 現物 ETF는 2004年 11月 上場 以後 2012年까지 8年間 急騰했다. 2004年 11月 1온스(藥 31.1g)當 430달러에 去來되던 金은 2011年 末 1800달러까지 上昇했다. 市場에는 디지털 今人 비트코인도 現物 ETF 上場 以後 金 現物 ETF처럼 上昇할 것이란 期待感이 있다. 하지만 2004年부터 2011年까지는 金뿐만 아니라 大部分의 美國株式度 上昇하던 時期로 金融資産 上昇期였다. 따라서 비트코인 現物 ETF 價格이 金 現物 ETF처럼 無條件 上昇할 것이란 생각은 無理다. 다만 向後 비트코인이 右上向할 수 있는 經濟狀況人 것은 맞다.”

    이番에 上場된 비트코인 現物 ETF 가운데 規模가 가장 큰 GBTC는 어떤 商品인가.

    “GBTC는 2015年 場外市場에서 美國 最初로 上場한 비트코인 펀드다. 當時 機關投資者는 SEC 規制에 依해 비트코인에 直接 投資를 할 수 없었다. 그레이스케일이 이런 機關投資者들을 위해 購入한 비트코인을 證券 形態로 販賣하는 GBTC를 出市했다(GBTC는 이番에 SEC 承認에 따라 現物 ETF로 轉換됐다). 그레이스케일은 機關投資者의 資金으로 去來所를 통해 비트코인을 買入한 뒤 콜드월렛(cold wallet)에 保管하는 形態로 運用했다. 올해 1月 9日 基準으로 GBTC는 全體 비트코인 流通量의 約 3.16%를 保有하고 있다.”

    暗號貨幣를 保管하는 紙匣은 一般的으로 핫월렛(hot wallet)과 콜드월렛으로 나눈다. 핫월렛은 온라인에서 動作하는 紙匣으로 바로 入出金과 送金이 可能한 暗號貨幣 紙匣이고, 콜드월렛은 오프라인에서 動作하는 紙匣으로 하드웨어 紙匣, USB 保管, 종이 紙匣 等이 있다.

    지난해 GBTC는 비트코인 急騰에 힘입어 330% 上昇했다.

    “GBTC 週刊차트를 보면 2022年 6月 以後 지난해 10月 中旬까지 變形된 逆머리어깨型이 完成됐다(그래프1 參照). 패턴 完成 後 典型的인 上昇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1月에는 短期 急騰에 따른 差益實現 欲求와 新規 買收가 增加하면서 活潑한 손바뀜 現象이 나타나고 있다. 短期 過熱圈에 進入한 것으로 보인다. GBTC의 1月 둘째 週 主峯은 작은 몸통이면서 윗꼬리와 아랫꼬리가 길게 나타났다. 當分間 短期 上昇에 따른 調整時間이 必要해 보인다.”

    國內에서는 GBTC 投資가 막혀 投資者들의 不滿이 쏟아지고 있는데.

    “金融當局이 企業의 資金調達 役割을 遂行하는 資本市場의 資金이 暗號貨幣 市場으로 흘러가는 것을 憂慮하고 있다. 國內에서는 投資가 막혔지만 비트코인이나 關聯株 投資者라면 GBTC 株價 흐름도 點檢할 必要가 있다.”

    코인베이스 賣出의 86% 去來手數料

    코인베이스는 國內 投資者들도 注目하는 種目이다.

    “2021年 4月 나스닥에 上場한 코인베이스는 美國 最大의 暗號貨幣 去來所다. 當時 코인베이스 賞狀은 暗號貨幣 産業에서 重要한 分岐點으로 評價됐다. 投機性 資産으로만 여겨지던 暗號貨幣가 처음으로 制度圈 金融市場에 進出했기 때문이다. 코인베이스는 100餘 가지의 暗號貨幣 去來가 可能하며 賣出의 約 86%는 去來手數料다.”

    코인베이스 株價에 對해 意見이 紛紛한데.

    “專門家들은 비트코인 現物 ETF 上場이 코인베이스에는 短期的으로 否定的으로 作用할 것으로 豫想한다. 現物 ETF로 비트코인이 去來되면 去來所 費用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해 3分期 코인베이스의 暗號貨幣 去來 收益에서 비트코인 比重은 37%에 不過한 反面, 이더리움은 18%, 기타 暗號貨幣 資産은 45%를 記錄했다. 金利 上昇에 따라 利子 收益과 스테이블코인 收益(USDC 準備金 收益) 總額은 같은 期間 2億1200萬 달러로 前分期 對比 두 倍 以上 增加했다.”

    지난해 急騰한 코인베이스 株價가 비트코인 現物 ETF 上場과 同時에 急落했다.

    “코인베이스 週刊차트를 보면 2022年 5月에서 지난해 11月末에 걸쳐 逆머리어깨型을 完成했다(그래프2 參照). 以後 去來量이 增加하면서 中期的으로 上昇勢로 轉換했다. 지난해 12月末까지 8週 連續 上昇한 以後 調整을 보이고 있다. 株價 高點에서 나타난 典型的인 調整信號로 RSI(相對强度指數)와 MACD 等 補助指標들도 下落轉換하고 있다.”

    RSI는 一定 期間 株價 변화량의 平均값을 救해 上昇한 변화량이 크면 科買收로, 下落한 변화량이 크면 過賣渡로 判斷하는 指標다. 一般的으로 RSI가 70% 以上일 때 超過買收 局面으로, 30% 以下일 때 超過賣渡 局面으로 여긴다. MACD는 株價의 短期 移動平均線과 長期 移動平均線의 收斂과 擴散을 나타내는 指標다. 短期 指數移動平均이 長期 지수移動平均보다 위쪽에 位置하면 株價 上昇 信號로, 反對 狀況이면 株價 下落 信號로 여긴다.

    코인베이스 株價는 어디까지 調整 받을 것 같나.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12月 마지막 週에 週刊차트에서 도지캔들(媤家와 終價가 같은 것)李 나타났다. 도지캔들은 買受와 賣渡勢가 팽팽하다는 意味로 혼조세를 뜻한다. 以後 올해 들어 株價는 調停흐름을 보이고 있다. 1次 支持線은 逆머리어깨兄의 木船에 該當하는 115달러 內外로 判斷되며, 反騰 詩 1次 抵抗線은 160달러 內外다. 短期的으로는 調停을 念頭에 둔 對應이 有效해 보인다.”

    大型 機關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買收 中

    소프트웨어 業體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비트코인 關聯으로 더 注目 받고 있다.

    “最近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人工知能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지만, 비트코인을 大量으로 保有하고 있어 暗號貨幣 市場에서 關心이 더 크다. 지난해에도 비트코인 5萬6650個를 買入해 現在 總 18萬9150個의 비트코인을 保有 中이기 때문이다. 最近에는 2億1600萬 달러(藥 2800億 원) 規模의 自社株를 賣却해 비트코인 買入에 使用할 計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理由로 一角에서는 마이크로스트래티지 株式이 비트코인 現物 ETF보다 더 큰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主張도 나온다. ETF와 달리 手數料나 稅金을 내지 않고도 비트코인 賣買 效果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實際로 블랙록과 피델리티 같은 大型 機關들은 마이크로스트래티지 株式을 買收 中이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株價는 비트코인과 거의 같은 方向으로 움직이는데.

    “마이크로스트래티지 株式은 投資 收益率 側面에서 비트코인보다 더 큰 成果를 보여주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週間차트를 보면 2021年 11月 以後 持續된 中企 下落趨勢線을 지난해 1月 上向 突破했다(그래프3 參照). 以後 短期 上昇 後 調整을 보였으나 中期 下落趨勢線으로 復歸하지 않고 새로운 上昇趨勢臺를 形成하면서 上昇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月末 上昇趨勢臺 上段에서 抵抗을 받으면서 株價는 調整을 보이고 있으며 追加 調整도 豫想된다.”

    魅力的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 買收 價格帶는.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지난해 12月의 高點 以後 30%가 넘게 下落하면서 調整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0月 以後의 上昇흐름보다 훨씬 가파른 下落勢다. 1次 支持線은 上昇趨勢代의 下端이자 心理的 支持線인 400달러 內外, 反騰 詩 1次 抵抗線은 上昇趨勢代의 中心線이 位置한 550달러 內外로 判斷된다. 따라서 400달러線에서 分割買收하는 戰略을 推薦한다.”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上昇N字形 進行

    暗號貨幣 採掘企業 글로벌 1位 會社인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度 代表的인 비트코인 關聯種目인데.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는 北美에 上場된 暗號貨幣 採掘 會社 中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保有한 會社다. 지난해 株價가 680% 以上 急騰하며 時價總額 50億 달러 以上 暗號貨幣 關聯株 中 最高 成果를 냈다. 2022年 말 비트코인 急落과 몬태나 施設 停戰, 採掘業體 컴퓨터 노스의 破産 餘波 等으로 큰 危機를 겪었다. 하지만 지난해 비트코인이 反騰하면서 收益이 劇的으로 改善돼 지난해 3分期에는 賣出 9780萬 달러, 純利益 6410萬 달러를 記錄했다. 또한 지난해 12月 美國 텍사스와 네브래스카에 있는 비트코인 採掘場 두 곳을 1億7860萬 달러에 買入하며 事業을 擴張하고 있다. 이番 引受로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의 暗號貨幣 採掘量은 年間 56% 增加할 것으로 展望된다.”

    現在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株價도 다른 비트코인 關聯株와 마찬가지로 調整 局面이다.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는 2021年 11月 以後 이어진 中企 下落趨勢線을 지난해 3月 中旬 突破했다(그래프4 參照). 以後 上昇흐름으로 轉換하며 上昇N字形으로 進行되고 있다. 패턴으로 보면 2022年 4月 以後 지난해 12月 中旬까지 逆머리어깨型을 完成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現在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는 高點 對比 40%假量 下落하며 逆머리어깨兄의 木船까지 調整받고 있다. 高點에서 주봉상 黑衫病(음봉이 連續的으로 3個 以上 나타나는 現象)이 나타났기 때문에 一時的 反騰이 可能한 領域에 進入해 있다. 追加的인 調整을 보인다면 主要 支持線은 15달러 內外, 反騰 詩 1次 抵抗線은 24달러 內外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關聯株 가운데 上昇 餘力이 가장 큰 種目을 꼽는다면.

    “그레이스케일의 GBTC다. 現在 “所聞에 사서 뉴스에 팔라”는 월街의 格言대로 비트코인 現物 ETF 關聯 뉴스가 쏟아지자 關聯 種目의 株價는 下落하는 局面이지만 調整 後 다시 反騰이 期待된다. 다른 비트코인 關聯株들은 이미 高點에서 30~40%假量 調整을 받고 있는데, GBTC는 高點 對比 11%程度 調整에 그치고 있어 技術的으로는 가장 良好한 모습이다. 다만 國內에서 投資가 막혀 있으므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마이크로스트래티지에 大體 投資하는 것도 方法으로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金融 크리에이터 박동호 “2030世代 ‘이 戰略’으로 1億 모으세요”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