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制空權 喪失하고 危機 逢着한 우크라이나|週刊東亞

週刊東亞 1419

..

制空權 喪失하고 危機 逢着한 우크라이나

러시아, 早期警報器·戰鬪機·미사일 合同 攻擊으로 主要 都市 및 인프라 集中 爆擊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12-1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러시아 공군 A-50 조기경보기. [뉴시스]

    러시아 空軍 A-50 早期警報器. [뉴시스]

    最近 유럽 各國에 操縱士와 運用 要員을 보내 F-16 戰鬪機 引受를 準備 中인 우크라이나가 突然 美國에 荒唐한 要請을 했다. 우크라이나 國會 格인 ‘最高 라다’의 올렉산드라 禹스티노바 議員이 11月 末 美國에 F-16 性能 改良을 要求하고 나선 것이다. 禹스티노바 議員이 밝힌 우크라이나 側 性能 改良 要求의 核心은 能動電子走査式位相配列(AESA) 레이더를 裝着해달라는 것이다.

    유럽 各國이 우크라이나에 供與하기로 한 戰鬪機는 1970年代 初盤 生産된 F-16을 1990年代 中盤 改良한 F-16AM/BM 버전이다. 旣存 F-16은 過去 韓國 空軍이 ‘피스 브리지’ 事業을 통해 導入한 F-16보다 性能이 떨어지는 求刑이었다. 유럽 國家들은 大大的 性能 改良으로 求刑 F-16을 新型 KF-16에 準하는 水準으로 換骨奪胎하는 데 成功했다. 勿論 KF-16度 1990年代 後半 導入 當時에는 最新型이었으나 只今은 技術的으로 相當히 뒤떨어진 實情이다.

    우크라, 美國에 “最新 레이더 裝着해달라”

    미국 공군 F-16 전투기. [뉴시스]

    美國 空軍 F-16 戰鬪機. [뉴시스]

    우크라이나가 美國에 AESA 레이더 搭載를 要求하고 나선 背景은 F-16 레이더 探知距離가 最近 러시아軍이 驅使하는 長距離 空對空 戰鬪에 對應하기에는 너무 짧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가 供與받는 F-16AM/BM 戰鬪機에는 APG-66(V)2 펄스 도플러 레이더가 搭載된다. 一般 戰鬪機 크기의 標的, 卽 全面 레이더 反射 面積 5㎡ 정도인 航空機를 92㎞ 거리에서 探知하는 水準이다. 이 레이더와 聯動해 運用할 수 있는 空對空 武裝 가운데 射距離가 가장 긴 게 AIM-120B ‘癌람(AMRAAM)’ 中距離미사일이다. 最新型 버전과 달리 最大 射距離가 75㎞에 不過하다. 우크라이나 側은 求刑 레이더와 武裝을 갖춘 戰鬪機로는 러시아軍과의 空對空 戰鬪에서 크게 밀릴 것이라 憂慮하고 있다. 따라서 戰鬪機를 引渡받기 前 업그레이드가 必要하다고 美國 側을 說得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現 時點에서 우크라이나의 要求가 받아들여질 可能性은 제로(0)에 가깝다. 美國이 受容하기 어려운, 莫大한 豫算이 必要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臺灣은 F-16보다 性能이 若干 떨어지는 F-16A/B 戰鬪機를 1990年代 導入했다. 最近 이들 機體 全量을 最新型 V 斜陽으로 改良하는 事業을 完了했다. 141代의 性能을 改良하는 데 들어간 豫算은 1100億 臺灣달러(藥 4兆6000億 원)로, 臺當 326億 원이라는 莫大한 돈이 投入됐다. 우크라이나가 要求한 戰鬪機 업그레이드에도 비슷한 規模의 豫算이 들어간다고 봐야 한다. 現在 美 議會에서 우크라이나에 對한 軍事 支援 豫算 承認을 놓고 極限 對立이 벌어지는 狀況을 考慮하면 美國이 受容할 수 없는 水準이다.

    F-16 性能 改良이 霧散될 可能性이 커지자 우크라이나는 안드리 예르幕 大統領室長을 團長으로 한 特使團을 워싱턴에 急派했다. 特使團에는 루슬란 스테판추크 最高 라다 議長과 壘스템 우메로프 國防長官도 包含됐는데, 이들은 12月 6日 제이크 설리번 美 白堊館 國家安全保障會議 補佐官, 마이크 존슨 美 下院議長 等을 잇달아 만났다. 우크라이나 現地 媒體 報道에 따르면 예르幕 室長은 美國 側에 F/A-18 戰鬪機 供與를 要請했다고 한다. F-16 性能 改良이 어렵다면 美軍이 大量으로 保有한 F/A-18E/F 슈퍼호넷 또는 美國 民間軍事企業이 購買하기로 한 濠洲 空軍의 退役 F/A-18을 달라는 것이다. 濠洲의 退役 F/A-18은 性能이 大幅 改良된 氣體로 F-16보다 레이더 探知距離가 훨씬 길다.



    러시아의 初場거리空對空 邀擊 戰術

    이처럼 우크라이나가 AESA 레이더를 搭載한 戰鬪機에 執着하는 理由는 그만큼 戰況이 切迫하기 때문이다. 最近 러시아軍은 우크라이나 各地에 猛攻을 加하고 있다. 러시아軍 砲兵의 砲擊量이 急增했고, 空軍과 攻擊헬기를 앞세운 地上 攻擊도 크게 늘었다. 激戰地인 아우디우카, 바흐무트, 쿠퍈스크는 勿論 헤르손과 자포리자에서도 러시아는 Su-25 攻擊機를 앞세워 우크라이나軍 陣營에 猛烈하게 爆擊을 퍼붓고 있다. 最前線에서 러시아軍이 이렇다 할 抵抗 없이 爆擊을 加한다는 것은 우크라이나軍이 制空權을 거의 喪失했다는 傍證이다.

    最近 러시아軍이 自爆드론으로 大都市와 에너지 인프라를 集中 攻擊한 以後 우크라이나軍은 一線의 防空 資産을 人口 密集地域과 發電所, 原油貯藏施設에 集中 配置했다. 野戰部隊 防空望에 구멍이 생기자 러시아는 空軍力으로 우크라이나 地上軍을 猛爆하기 始作했다. 이에 우크라이나도 戰鬪機를 大擧 出擊시켜 對應하려 했으나 생각지도 못한 難關에 逢着했다. 바로 러시아가 꺼내 든 初場거리空對空 邀擊 戰術이다.

    現在 우크라이나軍이 運用하는 戰鬪機는 옛 蘇聯 時節 製作된 Su-27과 MIG-29다. 이들 戰鬪機는 F-16 APG-66(V)2보다 射距離가 짧은 레이더를 搭載하고 있다. 中距離 空對空 武裝의 境遇도 求刑 R-27 알라모 系列을 運用하고 있다. 射距離 60~80㎞인 알라모 미사일에는 짧은 射距離뿐 아니라 決定的 弱點이 또 있다. 바로 미사일이 名中될 때까지 戰鬪機가 繼續 照準 狀態를 維持해야 하는 反陵洞 레이더 誘導(SARH) 方式이라는 點이다. 이런 誘導 方式의 미사일은 모기(母機)가 攻擊을 받아 回避 起動하면 照準 維持가 不可能하다. 애써 敵機를 向해 미사일을 쏴도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버리는 것이다. 勿論 우크라이나라고 손 놓고 있던 것은 아니다. 우크라이나는 Su-27과 MIG-29 레이더를 改良해 最大 探知距離를 旣存 70㎞에서 100㎞까지 키우는 데 成功했다. 하지만 미사일의 最大 射距離가 80㎞에 不過하고, 이마저도 SARH 方式이라는 根本的 問題를 解決하지 못했다.

    러시아 공군 MIG-31 전투기. [뉴시스]

    러시아 空軍 MIG-31 戰鬪機. [뉴시스]

    最近 러시아軍이 이 같은 弱點을 集中 攻掠해 우크라이나 空軍力을 無力化하는 데 내세운 武器가 A-50U ‘메인스테이’ 早期警報器다. 옛 蘇聯軍에도 早期警報器가 있었지만, 美軍이나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君처럼 ‘하늘의 指揮所’로서 有機的으로 運用되지는 못했다. 早期警報器를 그저 적 爆擊機나 巡航미사일을 遠距離 探知하기 위한 ‘空中 配置 레이더’ 程度로 認識한 것이다. 이 같은 運用 槪念은 러시아 空軍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最近 러시아가 갑자기 早期警報器를 美國이나 나토와 같은 스타일로 運用하기 始作했다. A-50U와 MIG-31 戰鬪機를 데이터링크 方式으로 連繫해 戰線에 投入한 것이다. 早期警報器가 遠距離에서 標的을 찍어주면 MIG-31이 邀擊 미사일을 發射하는 長距離 空中戰 戰術이다.

    自國 領空에서 우크라이나 戰鬪機 捕捉해 攻擊

    A-50U는 最大 650㎞ 거리에서 戰鬪機 크기의 空中 表迹을 探知할 수 있다. 60個 以上 標的을 同時 追跡하고 攻擊을 誘導할 수 있는 高性能 AESA 레이더와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갖췄다. 이처럼 優秀한 性能의 早期警報器를 놓고도 제대로 된 活用法을 몰랐던 러시아 空軍이 換骨奪胎한 것이다. 最近 러시아 空軍은 MIG-31에 R-37 長距離空對空미사일을 搭載하고, 早期警報器와 合同으로 運用하고 있다. 러시아 領空에 떠 있는 A-50U가 500~600㎞ 距離에서 우크라이나 戰鬪機를 探知하면, 마찬가지로 安全한 自國 領空의 MIG-31이 最大 400㎞를 날아가는 長距離空對空미사일 R-37을 쏟아붓는다.

    R-37은 普通 空對空미사일과 比較할 수 없을 程度로 빠른 마하(音速) 6級 極超音速 미사일이다. 美國 사이드와인더 시리즈의 速度가 마하 2.5, 癌람이 마하 4인 것에 견주면 엄청난 高速이다. 다만 敏捷性이 不足해 級起動하는 戰鬪機를 잡기 어려운 게 短點이다. 하지만 電子裝備 性能이 떨어지는 우크라이나軍 Su-27이나 MIG-29를 相對로는 이 程度 性能도 充分히 威力的이다. 우크라이나 戰鬪機가 R-37을 避하느라 정신없는 사이 러시아軍 MIG-31이 高速으로 接近해 距離를 좁힌다. 이어서 100~150㎞ 거리에서 陵洞 레이더 誘導 方式인 中距離空對空 미사일 R-77을 쏘면 우크라이나 戰鬪機로선 避할 길이 없다.

    우크라이나군이 훈련을 하고 있다. [뉴시스]

    우크라이나軍이 訓鍊을 하고 있다. [뉴시스]

    韓半島 有事時 中國 空軍에 制空權 뺏길 憂慮

    러시아가 이런 戰術을 쓰기 始作하자 우크라이나 空軍의 活動은 急激히 萎縮되기 始作했다. 10月까지만 해도 하루 平均 10~20소티(sortie: 戰鬪機 出擊 回數)의 任務를 遂行하던 우크라이나 空軍은 11月부터 存在感이 急激히 사라졌다. 12月 들어선 어쩌다 한 番 成功한 攻襲 任務가 言論에 大書特筆되는 地境이다. 戰場에서 우크라이나 戰鬪機가 事實上 사라진 것이다. 制空權을 잃은 우크라이나軍은 11月 末부터 거의 모든 戰線에서 러시아軍에 急激히 밀리기 始作했다. 1年 半 以上 버티던 戰略的 要衝地 아우디禹카가 陷落 危機에 處했고, 開戰 初부터 꿋꿋이 버텨온 마린카는 이미 러시아 손에 넘어갔다. 우크라이나가 엄청난 前歷을 動員해 一部 奪還한 바흐무트에서는 러시아軍이 大大的 攻勢를 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軍이 自國 領土 南部에서 러시아軍을 몰아내기 위해 攻勢를 편 로보티네, 벨리카 노보실카 一帶 據點도 하나 둘 陷落되고 있다.

    早期警報器와 高性能 戰鬪機, 初場거리空對空미사일을 利用한 制空權 掌握 戰術은 地球 反對便 러시아-우크라이나 戰場만의 일은 아니다. 12月 2日 中國 人民解放軍은 宣傳媒體 ‘해방군보’를 통해 自國産 戰鬪機에 初場거리空對空미사일 PL-17과 長距離空對空미사일 PL-15를 여러 發 搭載해 運用하고 있다고 公開했다. 이 같은 主張이 事實이라면 中國도 初場거리空對空 戰術을 導入하는 데 成功한 것이다. PL-17 空對空미사일은 最大 400㎞, PL-15는 200~300㎞級 四거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韓國軍이나 駐韓美軍 戰鬪機가 運用하는 最新型 癌람보다 2~3倍 긴 射距離다. 中國은 러시아보다 많은 早期警報器를 保有하고 있는데, 이 中 相當數가 韓半島 西海와 마주한 沿岸 基地에 配置돼 있다. 韓國 空軍이 對應策 마련을 서두르지 않는다면 우크라이나처럼 有事時 中國의 初場거리空對空 邀擊 戰術에 큰 被害를 입을 수 있다.

    長距離空對空미사일 威脅에 對應하는 方法은 그보다 긴 四거리의 미사일을 만들어 配置하거나, 敵 미사일을 攪亂할 수 있는 電子戰 能力을 갖추는 것뿐이다. 現在 韓國軍으로선 EA-18G 그라울러 같은 電子戰 專用機를 導入하거나, 各 戰鬪機의 攪亂 裝備를 現代化하는 게 最善의 選擇이다. 우크라이나軍이 制空權을 喪失하고 危機에 내몰린 背景을 綿密히 分析해 韓半島 有事時 韓國軍 空軍力을 保存할 對策을 講究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