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低價’ 앞세운 알리의 大躍進|週刊東亞

週刊東亞 1419

..

‘超低價’ 앞세운 알리의 大躍進

1年 만에 國內 利用者 數 2倍로 急增… 이커머스 1位 쿠팡 威脅

  • reporterImage

    이슬아 記者

    island@donga.com

    入力 2023-12-18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동대문구에 居住하는 30代 女性 兪 某 氏는 最近 中國 海外直購(直接 購買)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알리)를 통해 新婚집 廚房을 셀프 인테리어 했다. 柳 氏가 알리에서 購入한 商品 價格은 거위목 수전 1萬 원臺, 防水 시트地(60㎝×5m 基準) 1萬 원臺, 賞·下部長 間接 照明(LED 스트립 照明 5m 基準) 8000원臺, 실링팬 7萬 원臺 等으로 매우 低廉하다. 인테리어에 든 總費用은 10萬 원臺 初盤. 國內 이커머스 플랫폼에선 비슷한 仕樣의 실링팬 하나만 사려 해도 20萬 원 가까이 든다.

    柳 氏는 “쿠팡이나 네이버에서도 셀프 인테리어에 必要한 物件들의 價格을 알아봤지만 알리에서 사는 것보다 2~3倍는 더 들더라”며 “큰돈 들이지 않고 趣向에 꼭 맞는 廚房을 完成한 것 같아 볼 때마다 氣分이 좋다”고 말했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천원마트’(전 상품 1만 원 이하) 가전 카테고리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 [알리익스프레스 제공, 알리익스프레스 앱 캡처]

    中國 海外直購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千원마트’(前 商品 1萬 원 以下) 家電 카테고리에서 販賣되고 있는 商品들. [알리익스프레스 提供, 알리익스프레스 앱 캡처]

    中間 마진 없어 價格 低廉

    最近 柳 氏를 비롯한 國內 消費者의 알리 活用度가 높아지고 있다. 高物價 基調가 長期化하는 가운데 알리에선 多樣한 商品群을 “價格이 깡牌”라는 評이 나올 만큼 廉價에 선보이고 있어서다. 職場人 匿名 커뮤니티 ‘블라인드’엔 “알리에서 블루투스 헤드셋, 電動 齒솔, 全自動 雨傘, 에코백을 샀는데 다 합쳐 1萬1000원밖에 안 들었다” 같은 購買 後記가 많이 올라와 있다. 유튜브에 ‘알리 推薦템’을 檢索하면 ‘價性比’ 좋은 알리 商品들을 紹介하는 映像이 셀 수 없이 많다. 莫强한 價格 競爭力을 앞세운 알리가 國內 이커머스業界 版圖를 바꿔놓을 氣勢다.

    알리가 破格的 價格에 商品을 販賣할 수 있는 理由는 中間 마진이 없기 때문이다. 알리는 中國 企業들이 만든 商品을 直購 形態로 販賣한다. 이에 中國 商品이 國內로 輸入·流通되는 過程이 모두 省略된다. 中間 마진이 사라지면서 國內 消費者가 中國의 낮은 製造 單價를 더 克明하게 體感할 수 있는 것이다. 또 國內에선 中國 商品을 大量으로 사들인 뒤 一名 ‘태그 갈이’를 해 비싸게 되파는 境遇가 蔓延한데, 알리에선 똑같은 商品을 거품 없는 價格에 購買할 수 있다.

    알리의 또 다른 特長點은 無料 配送과 返品이다. 1萬 원 以下 商品을 取扱하는 ‘千원마트’에서도 1500원(3個 以上)만 넘기면 無料로 配送과 返品을 해준다. 開發途上國으로 分類되는 中國은 유엔 傘下 萬國郵便聯合(UPU) 協約에 따라 國際郵便料金을 割引받고 있다. 알리가 超低價 商品을 팔면서도 消費者에게 無料 配送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는 理由다.



    알리의 最近 人氣는 쿠팡 牙城을 威脅할 程度다. 애플리케이션(앱)·리테일 分析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 앱의 韓國人 利用者 數는 지난해 10月 297萬 名에서 올해 10月 613萬 名으로 2倍 以上 늘었다(그래프1 參照). 國內 이커머스 企業 中 쿠팡(2846萬 名), 11番街(816萬 名)에 이은 3位다.

    쿠팡의 境遇 韓國人 利用者 數는 알리보다 많지만 지난해 10月(2896萬 名)과 比較해 成長勢가 멈췄다. 國內 消費者의 中國 海外直購 規模 自體도 큰 幅으로 增加했다. 統計廳에 따르면 올해 3分期 中國 直購 額數(8193億 원)는 前年 同期 對比 106% 늘었다(그래프2 參照). 이 같은 國內 消費者의 選好를 中心으로 알리가 屬한 알리바바그룹의 3分期 海外 이커머스 賣出도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 53% 增加한 245億1000萬 위안(藥 4兆4500億 원)을 記錄했다(그래프3 參照). 또한 알리바바그룹은 8月부터 韓中 專用 高速 貨物船 線臺를 6隻 늘려 運行 中이다.

    假짜商品 論難은 넘어야 할 山

    다만 假짜商品 論難 等 品質 이슈가 끊이지 않는다는 點은 알리의 限界로 꼽힌다. 8月 한국소비자원이 最近 1年間 海外直購 經驗이 있는 國內 消費者 5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2023年 國際去來 利用 및 被害 經驗 設問’ 結果에 따르면 應答者의 10.2%(51名)는 佳品(假品) 購買 等 被害를 經驗한 적 있으며 그中 알리를 통한 被害(31名, 61.3%)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實際로 12月 13日 알리 앱에선 삼성전자 ‘스마트워치6’ 佳品이 定價의 10分의 1 水準인 2萬 원臺에 販賣되고 있었다. 이에 國內 消費者 사이에선 알리에서 商品을 檢索할 때 ‘韓國人 리뷰 많은 ???’ 形態의 키워드를 活用하는 等 低品質 商品을 避하는 팁까지 共有되고 있다. 레이 腸 알리 代表는 10月 國會 國政監査에 證人으로 出席해 佳品 流通에 關한 指摘을 받기도 했다.

    알리는 假品 販賣 이미지를 改善하고자 12月 6日 “向後 3年間 100億 원을 投資해 佳品 流通 根絶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販賣者 檢證 强化, 人工知能(AI) 모니터링 進行, 佳品 疑心 時 90日 內 100% 還拂 等을 뼈대로 한 一名 ‘프로젝트 클린’ 措置를 始作하겠다는 것이다. 알리 側은 10~11月 두 달間 三星, 블랙야크 等 7550個 韓國 브랜드와 關聯된 佳品 疑心 申告가 97萬7151件으로 集計됐고 이 中 深刻하게 違反한 1193個 販賣 商店을 閉鎖했다고 밝혔다.

    “韓國 物流센터 檢討 中”

    알리는 最近 人氣에 힘입어 國內 이커머스 市場占有率을 攻擊的으로 擴大해나갈 것으로 展望된다. 쿠팡 等 다른 이커머스 企業에 비해 긴 配送 期間을 短縮하고자 國內에 直接 物流센터를 세우는 方案도 檢討하고 있다. 張 代表는 12月 6日 國內 記者들과 質疑에서 “韓國 消費者들이 닷새 以內에 모든 商品을 받아볼 수 있도록 來年 中 (韓國) 現地 物流센터 建立을 考慮하고 있다”면서 “來年 初 記者懇談會를 열 것 같은데, 그때 더 確實하게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용구 淑明女大 經營學科 敎授는 12月 13日 電話 通話에서 “알리가 來年을 起點으로 國內 事業에 速度를 내면 ‘超低價 이커머스’라는 새로운 市場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國內에 120個 物流센터를 둔 쿠팡을 當場 뛰어넘을 水準은 되지 않을 테지만 11番街, G마켓, 옥션 等 最近 弱勢를 보이는 이커머스 企業들이 相當한 打擊을 받을 展望이며 다이소 또한 그 影響圈에 있다”고 說明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슬아 기자

    이슬아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슬아 記者입니다. 國內外 證市 및 産業 動向을 取材하고 있습니다.

    半導體株, 外國人·機關 담고 個人은 팔고

    ‘在庫 줄고 實績 늘고’… 上場社들 1分期 善防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