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A 투어 支配力 喪失… 危機의 韓國 女子골프|週刊東亞

週刊東亞 1407

..

LPGA 투어 支配力 喪失… 危機의 韓國 女子골프

[김도헌의 골프 이야기] 韓, 올 시즌 2勝 그쳐… 世代交替 失敗가 주된 要因

  • 김도헌 스포츠동아 記者

    dohoney@donga.com

    入力 2023-09-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世界 最高 選手들이 모인다는 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LPGA) 투어.

    韓國 女子골프 1世代인 고(故) 구옥희가 LPGA 투어 最初 韓國人 優勝者가 된 것은 1988年 스탠더드 레지스터 大會에서였다. 1994年과 이듬해 고우순이 各各 1勝씩을 記錄했지만 LPGA 舞臺가 本格的으로 韓國 選手를 注目하기 始作한 건 1998年 박세리가 登場하면서부터다. 맥도날드 LPGA 챔피언십과 US女子오픈 等 메이저大會 2勝을 包含해 4勝을 거둔 박세리는 그해 新人賞까지 거머쥐었다.

    한때 세계 여자골프를 주름잡았던 한국이 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LPGA) 투어에서 힘을 잃으며 변방 국가로 전락했다. 여자골프 세계랭킹 최장 기간(163주) 1위 기록을 가진 고진영(사진)은 올 시즌 2승에 그치며 세계랭킹 4위에 머물고 있다. [LG전자 제공]

    한때 世界 女子골프를 주름잡았던 韓國이 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LPGA) 투어에서 힘을 잃으며 邊方 國家로 轉落했다. 女子골프 世界랭킹 最長 期間(163週) 1位 記錄을 가진 고진영(寫眞)은 올 시즌 2勝에 그치며 世界랭킹 4位에 머물고 있다. [LG電子 提供]

    韓 女子골프 全盛時代 연 歲리키즈

    박세리에 이어 김미현, 박지은, 한희원 等이 加勢하며 徐徐히 世界 女子골프界의 主流로 발돋움한 韓國은 ‘歲리키즈’ 代表 走者인 박인비가 한 시즌 5勝(메이저大會 2勝)을 達成한 2015年 15勝을 合作해 美國을 제치고 시즌 最多 優勝國 榮譽를 안았다(표 參照). 2017年과 2019年에도 各各 15勝을 收穫하는 等 2020年까지 6年 連續 LPGA 最多 優勝國 타이틀을 차지하며 ‘韓國 女子골프 全盛時代’를 이어갔다.

    美國을 제치고 世界 最强으로 君臨하던 韓國이 삐걱대기 始作한 것은 2021年부터다. 9月 以後 고진영이 4勝을 보태 시즌 5勝을 거두고 合作 7勝을 챙겼지만 總 8勝을 記錄한 美國에 7年 만에 最多 優勝國 타이틀을 넘겨주고 ‘넘버 2’로 내려앉았다.

    2021年 上昇勢가 꺾인 韓國은 지난해 4勝에 그쳤고, 올해 不振은 더 깊어지고 있다. 9月 11日 끝난 크로거 퀸 시티 챔피언십까지 2023시즌 25個 大會를 치른 가운데 美國이 8勝으로 壓倒的으로 많고 그 뒤를 프랑스와 泰國, 濠洲(異常 3勝)가 잇고 있다. 프랑스는 셀린 富티에가 올 시즌 홀로 3勝을 챙겼고, 新興 强國으로 浮上한 泰國은 9月 初 포틀랜드 클래식에서 LPGA 투어 歷史上 3番째로 月曜豫選을 거쳐 頂上에 오른 新人 짠네띠 완나샌의 ‘叛亂’에 힘입어 3勝을 記錄했다. 濠洲는 크로거 퀸 시티 챔피언십을 制霸한 移民地를 비롯해 그레이스 金(롯데 챔피언십), 한나 그린(JM 이글 LA 챔피언십)李 골고루 勝數를 챙겼다. 反面 韓國은 3月 HSBC 위민스 월드 챔피언십과 5月 코그니前트 파운더스컵에서 優勝한 고진영의 2勝이 全部다.



    투어 支配力이 뚝 떨어진 韓國의 冷酷한 現實은 最近 3年間 메이저大會 優勝 數字로도 確認할 수 있다. 韓國은 2023시즌 5個 메이저大會서 한 番도 優勝하지 못했다. 전인지가 지난해 6月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에서 頂上에 오른 以後 7連續 無勝이다.

    韓國은 1998年 박세리의 맥도날드 LPGA 챔피언십 優勝 以後 메이저大會 通算 35勝을 合作했다. 한 시즌 最多 3個 메이저大會를 휩쓴 시즌도 6番(2012, 2013, 2015, 2017, 2019, 2020)이나 됐지만 最近 3年間 15個 메이저大會에서 單 1勝밖에 거두지 못했다. 9月 12日 基準 女子골프 世界랭킹도 톱10에 고진영(4位), 김효주(6位) 둘뿐이다.

    한때 LPGA 舞臺를 주름잡던 韓國은 왜 힘을 잃었을까. 女子골프 世界랭킹 最長 期間(163週) 1位 記錄을 갖고 있는 고진영이 지난해 손목 負傷으로 單 1勝에 그쳤고, 올해도 시즌 初盤 2勝에 그친 것이 決定的이지만 좀 더 根本的 理由는 世代交替 失敗에서 찾을 수 있다.

    LPGA에 最近 進出한 韓國女子프로골프協會(KLPGA) 투어 出身 選手는 2020年 US女子오픈에서 非會員 資格으로 優勝한 뒤 이듬해 太平洋을 건넌 김아림, 퀄리파잉 토너먼트를 통해 入城한 최혜진과 안나린(異常 2022年 데뷔), 유해란(2023年 데뷔) 等 손에 꼽을 程度다. 새 피 輸血은 많지 않은데 出産 休暇로 자리를 비운 ‘골프 女帝’ 박인비를 비롯해 유소연, 김세영, 전인지, 朴城炫 等 優勝 트로피를 노릴 만한 選手들은 最全盛期를 지나 漸次 下向 曲線을 그리고 있다는 事實을 否認할 수 없다.

    KLPGA 투어 選手들의 美國 進出이 過去처럼 暴發的이지 않은 理由는 KLPGA 투어의 活況 德分에 美國 舞臺에 挑戰할 動力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大會 數가 늘어나고 賞金 規模도 커지면서 國內 最頂上級 選手들은 굳이 美國으로 건너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 낯선 環境에서 잦은 移動과 비싼 費用, 韓國보다 많은 稅金 等 美國의 環境은 ‘비즈니스 次元’에서 接近할 때 危險을 甘受할 만큼 魅力이 없기 때문이다.

    中國·泰國 골프 新興 强國으로 浮上

    올해 LPGA 투어 2년 차로 2승을 거두며 세계랭킹 1위로 우뚝 선 인뤄닝. 펑샨샨에 이어 중국 선수로는 두 번째로 ‘월드 넘버 1’ 자리를 꿰찬 인뤄닝은 2002년생 신예다. [뉴시스]

    올해 LPGA 투어 2年 車로 2勝을 거두며 世界랭킹 1位로 우뚝 선 인뤄닝. 펑샨샨에 이어 中國 選手로는 두 番째로 ‘월드 넘버 1’ 자리를 꿰찬 人뤄닝은 2002年生 新銳다. [뉴시스]

    韓國이 停滯된 사이 美國은 베트남系 보트피플 3歲 릴리아 部를 비롯해 여러 젊은 選手를 앞세워 名聲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LPGA 투어에서 첫 優勝을 經驗한 選手는 總 10名이다. 이 中 美國 選手는 部를 包含해 로즈 腸(미즈호 아메리카스 오픈), 메건 캉(CPKC 위민스 오픈) 等 6名이나 된다. 美國뿐 아니라 泰國, 中國과 함께 잉글랜드, 프랑스 等 유럽까지 그동안 LPGA 舞臺에서 邊方에 머물렀던 나라들이 새 얼굴을 앞세워 ‘新興 强國’으로 浮上하고 있다.

    9月 12日 發表된 世界랭킹에서 1位로 올라선 選手는 인뤄닝(中國)이다. 투어 2年 車로 올 시즌 2勝을 거두며 펑샨샨 以後 中國人으로는 두 番째로 ‘월드 넘버 1’李 된 人뤄닝은 2002年生 新銳다. 韓國 막내인 유해란(2001年生)보다 어리다.

    지난해에도 LPGA 투어 32個 大會에서 生涯 첫 優勝을 거둔 選手는 제니퍼 컵初(美國), 아타야 티띠꾼(泰國) 等 11名이나 됐다. 2年間 韓國 選手 이름은 單 한 名도 찾을 수 없었다.

    世代交替 失敗로 LPGA 투어에서 支配力을 喪失한 韓國은 언제쯤 다시 威力을 되찾을 수 있을까. 좀처럼 反騰 契機가 보이지 않는다는 게 冷靜한 現實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