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體成分 分析機 市場 80% 占有한 인바디 차기철 代表|週刊東亞

週刊東亞 1371

..

美 體成分 分析機 市場 80% 占有한 인바디 차기철 代表

美國 等 世界 110個國 輸出… “成功 노하우 後輩 全數 위해 ‘工大力’ 出刊”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12-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차기철 인바디 대표이사. 최근 자신을 포함해 연세대 기계공학과 출신 리더 7명의 성공 스토리를 담은 ‘공대력’(열린책들)을 펴냈다. [지호영 기자]

    차기철 인바디 代表理事. 最近 自身을 包含해 연세대 機械工學科 出身 리더 7名의 成功 스토리를 담은 ‘工大力’(열린책들)을 펴냈다. [지호영 記者]

    病院이나 헬스場에서 발바닥이 그려진 機械의 발板 위에 올라가 兩손으로 막대를 잡고 1分 程度 선 狀態로 몸의 地方·筋肉·水分量 等을 測定해본 經驗이 누구나 한두 番은 있을 것이다. 體成分을 測定하는 檢事인데, 一名 ‘인바디’로 불린다. 인바디(InBody)는 元來 體成分 分析機 브랜드이자 會社 이름이지만, 이제는 國內는 勿論 世界的으로 體成分 檢事의 普通名詞처럼 使用되고 있다.

    인바디를 開發한 차기철 인바디 代表理事는 연세대에서 機械工學을 專攻하고 KAIST(韓國科學技術院)에서 機械工學 碩士, 美國 유타대에서 生體工學 博士學位를 받은 工學徒 出身이다. 하버드대 醫科大學 博士 後 課程을 밟던 中 읽은 體成分 分析 技術에 關한 論文 한 篇이 그의 人生을 바꿨다. 論文을 통해 體成分 分析이 醫學的으로 왜 重要한지, 그 背景이 되는 技術的 內容은 무엇인지 쉽게 理解할 수 있었다. 마침 當時 韓國에서는 이른바 ‘물 먹인 소’가 社會問題가 된 터라 人體 成分 分析에 더 큰 好奇心과 興味를 느껴 硏究에 突入하게 됐다.

    1996年 인바디를 設立해 1年 3個月 만에 體成分 分析機 인바디를 世上에 선보였고, 1998年 IR52 蔣英實賞, 2012年 科學技術勳章 雄飛腸, 2019年 백남상 工學上, 2021年 上空의 날 産業包裝을 受賞했다. 2022年에는 IR52 蔣英實賞 名譽의 殿堂에 헌액됐다. 車 代表理事는 꾸준히 硏究에 邁進해 只今까지 論文 20餘 篇을 發表했고, 80餘 件의 特許도 保有하고 있다. 그가 이끄는 인바디는 體成分 分析機 市場에서 獨步的인 立地를 構築했으며 世界 110個國에 輸出된다.

    體成分 檢事의 普通名詞가 된 인바디

    車 代表理事는 自身을 成功한 事業家라고 말하지 않는다. 다만 보통의 엔지니어가 自身의 생각대로 機械를 만들고 그 機械를 世界人이 使用한다는 點에서 ‘成功한 엔지니어’라는 自負心을 갖고 있다. 그를 成功으로 이끈 밑바탕에는 工大生 特有의 執念과 끈氣가 자리 잡고 있다. 얼마 前에는 自身을 包含한 7名의 機械工學科 出身 리더의 成功 스토리를 담은 ‘工大力’(열린책들)을 펴냈다. 車 代表理事를 2022年 12月 26日 서울 江南區 인바디빌딩에서 만나 그의 삶과 成功을 集約하는 ‘執念의 힘’에 對해 들어봤다.

    ‘體成分檢事=인바디’로 불릴 만큼 인바디는 世界에서 信賴받는 글로벌 헬스케어 企業으로 자리매김했다.

    “美國과 日本, 유럽, 中國 等에 現地法人을 두고 있으며 世界 約 110個國에 輸出 中이다. 天安工場에서 生産되는 인바디의 90%가 輸出된다. 지난 25年間 約 20%씩 成長해 2022年 1600億 원 程度 賣出이 豫想된다. 美國 體成分 分析機 市場의 80%가 인바디 製品이고, 野球團과 籠球團 等 스포츠業界度 3分의 2假量 占有하고 있다. 代表的인 去來處는 美國 프로籠球 名門 球團 LA 레이커스다. 製品 納品을 위해 5年間 공들였는데 美國 스포츠業界에 인바디가 자리 잡는 발板이 됐다. 또한 美國 大學 敎科書에 體成分 分析 方法으로 인바디가 揭載되기도 했다. 體成分 分析器를 韓國보다 먼저 만든 日本에서도 인바디의 優秀性이 널리 認定받고 있다. 病院 大部分에서 인바디를 使用 中이고, 體成分 分析 論文 大多數도 인바디 資料를 活用한다.”



    最近 出市한 ‘인바디 BWA2.0’은 世界 最初로 3㎒ 高周波를 使用해 人體 內 銃 水分을 正確히 測定할 수 있어 話題다.

    “우리 몸에서 水分은 60%를 차지한다. 腎臟病, 心臟病 等 수많은 疾患과 關聯됐을 만큼 健康에 重要한 影響을 미치지만 人體 水分을 測定하는 醫療機器는 없었다. 인바디의 BWA는 人體 水分을 測定하는 唯一한 機械로. 現在 한 해 約 1000篇의 關聯 論文이 出刊될 만큼 많은 硏究가 進行되고 있다. 앞으로도 BWA가 臨床硏究에 많이 活用될 것으로 期待한다.”

    세계 최초로 3㎒ 고주파수를 체내에 안정적으로 흘려보내 측정도를 높인 체성분 분석기 ‘InBody970’. [인바디 제공]

    世界 最初로 3㎒ 高周波數를 體內에 安定的으로 흘려보내 測定度를 높인 體成分 分析機 ‘InBody970’. [인바디 提供]

    工大生 特有의 執念과 끈氣가 成功 밑바탕

    內省的이고 앞에 나서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 性格이라고 自評했는데, 成功하는 리더가 될 수 있었던 源泉은 무엇인가.

    “最高經營者(CEO) 中에는 나서는 性格도 있고, 隱遁型度 있는데 나는 後者에 가깝다. 成功한 CEO가 가진 特徵은 마음에 품은 꿈, 이루고 싶은 切實함, 그것에 挑戰하는 純粹한 努力이라고 생각한다. 어려서부터 나는 劣等感에 시달렸다. 동생은 全國에서 알아주는 秀才였고 누나 亦是 全校 1, 2等을 다툴 만큼 工夫를 잘했다. 中學校 入學 當時 내 成跡은 全校에서 3分의 1 程度에 屬할 程度로 平凡했다. 나중에는 熱心히 工夫해 全校 11等을 할 만큼 成績이 올랐지만 當代 最高 名門高 入試에서 떨어져 人生에서 처음 失敗를 맛봤다. 美國 留學 生活 初期 2年 亦是 博士 入學資格試驗에서 떨어지고 指導敎授도 定하지 못해 挫折을 겪었다. 돌이켜보면 그런 挫折과 切迫한 心情이 成長의 原動力이 됐다. 失敗로부터 떠안은 劣等感을 克服하려는 意志와 努力이 좀 더 끈氣 있는 사람이 되게 했고, 그 執念의 힘으로 前進해 하나하나 成功을 쌓으며 只今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最近 出刊한 ‘工大力’에 이러한 成功 스토리를 紹介했다. 冊 題目이기도 한 工大力이란 무엇인가.

    “나를 包含해 冊을 共同 執筆한 7名은 모두 연세대 機械工學科 出身으로 ‘연세 機械 CEO포럼’ 構成員들이다. 그間 ‘後輩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苦悶하며 奬學金 支援이나 特講 等을 進行하다 後輩들에게 傳하고 싶은 內容을 整理해 冊을 發刊하게 됐다. 우리 모두 20代 때는 大學 卒業을 앞두고 進路와 未來에 對해 무척 苦悶했다. 20~30年이 지나 各自 事業 分野에서 成功한 CEO로 일하며, 或은 大企業에 勤務하며 最高 자리에 오르기까지 20臺를 뒤돌아보면서 當時의 彷徨과 混亂, 疑問과 現在의 成功 사이에 무엇이 있는지 眞率하게 들려주는 이야기다.

    工大力이란 한마디로 工大生이 훌륭한 엔지니어로 成長하는 過程에서 생기는 內功 같은 것이다. 새로운 機械를 完成하려면 自身만의 獨特함, 새로운 것에 對한 好奇心, 自身이 생각하는 무언가를 끝까지 만들어내고자 하는 熱情과 끈氣가 必要하다. 이런 要素들이 엔지니어 特有의 屬性이고 工大力이라고 할 수 있다. 機械에만 빠져 살던 엔지니어 出身 리더들이 執念과 끄기를 갖고 成功에 이르는 스토리는 進路를 苦悶하거나 自身의 삶을 좀 더 다른 次元으로 옮기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潛在力 있는 靑年들을 爲한 支援 活動에도 熱心이다.

    “요즘 第一 關心이 가는 分野는 後輩들을 爲한 支援 活動이다. 나의 成功 經驗을 後輩들에게 어떻게 傳達해 도움을 줄지 늘 苦悶하고 있다. 事實 그間 많은 努力과 여러 試圖를 해봤지만, 智慧와 經驗을 傳達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는 걸 알게 됐다. 내 成功이 特別한 理由는 매우 平凡한 學窓 時節을 보냈고, 너무나 平凡한 學生이었다는 事實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成功의 基本技를 가르쳐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一環으로 ‘인바디벤처센터’를 통해 創業을 希望하는 靑年들에게 事務室을 無償으로 支援하고 있다. 또 母校인 연세대 機械工學科 學生들이 世界 最大 家電·情報技術(IT) 展示會인 ‘國際電子製品博覽會(CES)’에 參與하도록 돕고 있다.”

    後輩들 爲한 支援 活動에 熱心

    成功을 꿈꾸는 靑年들에게 傳하고 싶은 助言이 있다면.

    “요즘 創業하는 靑年들을 보면 世上을 바꿔보겠다는 꿈을 實現하기보다 大박에 挑戰하려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世上에 大박은 없다. 美國 라스베이거스에 가면 잭팟 터진 이야기를 數없이 들을 수 있지만, 賭博으로 成功해 甲富가 된 事例는 찾기 힘들다. 鎭靜 創業에 成功하고 싶다면 그 속에 숨겨진 祕密을 알아내야 한다. 요즘 ‘執念’이라는 單語를 말하면 舊態依然한 것으로 恥部하지만, 執念은 最近 젊은 層이 熱狂하는 ‘重要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과 같은 價値다. 願하는 일에 執念과 끈氣를 갖고, 너도나도 大舶을 외치는 時代에 眞正한 成功의 意味가 무엇인지 苦悶해봤으면 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高物價 時代 便宜店은 싸게 ‘場 보는 곳’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