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原電 崛起 拍車, 美國 追越한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86

..

中 原電 崛起 拍車, 美國 追越한다

2030年 100期 稼動 目標…炭素中立, 原電市場 掌握, 核武器 製造 일석삼조 機會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1-04-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중국이 3세대 화룽 원자로 기술을 적용해 완공한 푸칭 원전 5호기. [China Daily]

    中國이 3世代 화룽 原子爐 技術을 適用해 完工한 푸칭 原電 5號機. [China Daily]

    화룽(和龍) 1號는 中國이 自體 開發한 첫 番째 3世代 原子爐다. 3世代 原子爐 製作 技術은 1979年 美國 스리마일섬 原電 事故 以後 制定된 國際標準이다. 2世代에 비해 壽命이 길고(약 60年), 經濟性은 20~30% 向上됐다. 中國 國營 原子力發電 企業 重鞠劾工業그룹(CNNC)과 중광核그룹(CGN)李 프랑스 技術을 基礎로 讀者 開發한 화룽 1號는 核心 部品 國産化率이 85%를 넘는다. 이 原子爐는 國際原子力機構(IAEA)의 設計 安全 基準을 通過해 2011年 3月 日本 후쿠시마 原電 事故 以後 原電 最大 이슈로 떠오른 安全性 部門에서 國際 競爭力을 갖췄다. CNNC는 “화룽 1號 德分에 中國은 이제 美國, 프랑스, 러시아 等과 함께 全 世界 3世代 原電 技術의 先頭에 서게 됐다”고 밝혔다.

    CNNC는 1月 30日 中國 東南部 푸젠성 푸칭市에서 화룽 1號 技術을 適用한 푸칭 原電 5號基의 商業 稼動을 本格的으로 始作했다. 發電 容量이 1080㎿에 達하는 푸칭 原電 5號基는 2015年 5月 建設을 始作해 5年餘 만에 完工됐다. CNNC는 푸칭 原電 5號基의 稼動으로 每年 100億kWh 電氣를 生産하고 이를 通해 816萬t의 二酸化炭素 排出量을 줄일 計劃이다.

    시진핑 主席 ‘2060年 炭素中立의 해’ 宣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CCTV]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2060年까지 炭素中立을 實現하겠다고 宣言하고 있다. [CCTV]

    中國이 화룽 1號 技術을 바탕으로 ‘原電 崛起’(屈起·우뚝 섬)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特히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2060年을 炭素中立의 해로 만들겠다”고 宣言한 以後 中國 政府는 原電 擴大에 速度를 내고 있다. 시 主席은 中間 段階로 2030年까지 非化石燃料 比重을 25%로 높이는 데 總力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中國 政府는 非化石燃料인 原子力發電 比重을 大幅 높일 計劃이다. 리커창 中國 總理는 3月 5日 國會 格인 全國人民代表大會(全人代)에 提出한 第14次 5個年(2021~2025) 計劃 報告書에서 “安全한 使用을 前提로 原電을 積極 開發할 것”이라고 밝혔다. 中國 官營 言論媒體들은 最高危急 指導者가 原電 開發을 言及하며 ‘積極’이라는 修飾語를 쓴 것을 두고 向後 原電 擴大 速度가 더욱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展望했다.

    全人代가 承認한 報告書를 보면 中國 政府는 2025年까지 現在 50GW인 原子力 設備 容量을 40% 늘린 70GW로 擴大할 計劃이다. 이를 위해서는 最少 原電 20基를 새로 建設해야 한다. 中國核에너지業界協會가 지난해 6月 發表한 ‘中國 핵에너지發展 報告書’에 따르면 中國은 제14차 5個年 計劃을 비롯해 앞으로 推進할 中長期 計劃에서 每年 原電 6~8基를 새로 建設할 方針이다. 中國 政府는 이를 위해 해마다 最大 1600億 위안(藥 27兆4600億 원)을 投入한다는 計劃이다.

    中國 政府는 후쿠시마 原電 事故 以後 모든 原電 建設을 中斷하고 安全 問題를 徹底히 點檢하는 措置를 내렸다. 이에 따라 中國 原電産業은 相當 期間 暗黑期를 거쳐야 했다. 이 때문에 中國 政府는 第13次 5個年(2016~2020) 計劃에서 2020年까지 原子力 設備 容量 目標値를 58GW로 定했으나 達成하지 못했다. 지난해 12月 末 基準 中國 原子力 設備 容量은 49.9GW로, 2019年(48.5GW) 對備 1.4GW 增加하는 데 그쳤다. 中國 政府는 2014年 旣存 原電들과 모든 原電 建設 프로젝트에 對한 大大的인 安全 點檢을 마친 後 原電 建設을 再開했다. 特히 中國은 프랑스와 美國 等으로부터 技術을 導入해 自體的으로 3世代 原子爐 技術을 開發함으로써 새로운 突破口를 마련했다. 現在 中國에서 運營 中인 原電은 48期, 建設 中인 原電은 12期, 建設 計劃을 確定하거나 推進하고 있는 原電은 40期에 達한다. 建設 中인 原電은 大部分 푸칭 原電 5號機처럼 화룽 1號 같은 3世代 原子爐 技術을 適用하고 있다.



    지난해 基準 石炭 火力發電 比重 56.8%

    중국이 독자 개발한 3세대 원자로 궈화 1호 기술을 적용한 원자력발전소 조감도. [SPIC]

    中國이 讀者 開發한 3世代 原子爐 궈화 1號 技術을 適用한 原子力發電所 鳥瞰圖. [SPIC]

    中國은 화룽 1號 外에도 또 다른 3世代 原子爐인 궈화(國和) 1號도 開發했다. 中國 國家電力投資集團(SPIC)은 지난해 10月 궈화 1號 開發을 完了했다면서 궈화 1號는 國産化率이 90%에 肉薄하며, 大量生産에 들어가면 建設 費用도 約 20% 節減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궈화 1號는 美國 원전사 웨스팅하우스의 가압수형 原子爐 AP1000을 土臺로 中國이 獨自的으로 開發한 것이다. 特히 궈화 1號의 發展 容量은 150萬kW로 AP1000(135萬kW)보다 커 電氣도 많이 生産할 수 있다.

    또 世界 最初로 建設된 高溫 가스冷却 原子爐를 利用한 原電 2期도 지난해 11月 試驗運行을 마치고 早晩間 正式 稼動에 들어갈 豫定이다. 代表的인 次世代 原典인 高溫 가스冷却 原子爐는 冷却材로 旣存 原電이 쓰는 물 代身 헬륨 가스를 使用해 效率이 높다. 中國은 나아가 技術的으로 어려운 海上 原典에도 挑戰狀을 내밀었다. CNNC 子會社 中國核動力硏究設計원(NPI)은 산둥省 앞바다에 浮遊式 海上 原電을 年內 着工할 計劃이다. 浮遊式 海上 原電은 原子爐를 바다에 띄워놓고 稼動하는 設備다. 陸上 原電에 비해 出力은 10%로 적지만, 敷地 確保 問題가 없고 移動이 자유롭다는 게 長點이다.

    中國 政府가 大規模 原電 建設에 나설 수밖에 없는 理由는 親環境 炭素中立 政策의 最大 걸림돌인 石炭火力發展 比重을 낮춰야 하기 때문이다. 中國 政府로서는 原電이 炭素 排出을 하지 않으면서도 電力難을 解決할 수 있는 事實上 唯一한 代案이라고 判斷한 것이다. 特히 內燃機關 自動車를 市場에서 退出시키고 電氣車·水素車 中心의 交通 인프라를 構築하려면 只今보다 莫大한 量의 電力 生産이 必要하다. 그런데 太陽光과 風力으로는 이를 充當할 수 없다. 石炭火力發展은 또 微細먼지 排出 等 環境에도 엄청난 被害를 주고 있다. 中國은 지난해 末 基準 에너지 消費에서 石炭 比重이 56.8%나 된다. 反面 原子力 比重은 4.6%밖에 되지 않는다. 中國 發展改革委員會 傘下 에너지硏究所의 場커쥔 硏究院은 “2060年까지 炭素中立火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서는 全體 電力에서 原子力 發電의 比重을 28% 水準까지 높여야 한다”고 指摘했다.

    國際社會에서 憂慮 목소리 나와

    中國 政府는 이와 함께 原電을 主要 輸出 品目으로 育成해 世界 原電市場을 掌握하려는 野心도 보이고 있다. 實際로 中國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等 開發途上國에서 原電 事業을 受注하고 關聯 裝備도 販賣하고 있다. 파키스탄에선 中國이 建設한 原電 4基가 稼動되고 있고, 터키 等에도 原電 10基를 建設할 計劃이다. 中國은 또한 37個國과 原子力 協力 協定을 締結하는가 하면, 一帶一路(一帶一路: 陸上·海上 실크로드) 프로젝트에 參與하는 國家에 借款까지 提供해 自國 原電을 建設할 計劃이다. 王더中 상하이交通大 敎授는 “中國 自體 技術로 開發한 原電을 國內에서 稼動한다는 點이 向後 原電 輸出에 相當한 플러스 效果가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中國은 2030年이면 原電 分野에서 美國을 제치고 世界 最强國이 될 것으로 보인다. 世界 1位 美國은 現在 原電 94基를 稼動하고 있으며 2基를 建設 中이다. 世界 2位 프랑스는 稼動 中인 原電이 58기다. 世界 3位 中國은 計劃대로 原電을 建設할 境遇 2年 內 프랑스를 제치고, 10年 後에는 美國마저 追越할 것이라는 展望이 優勢하다. 勿論 國際社會에선 安全 問題를 理由로 中國의 原電 擴大 政策에 對한 憂慮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反面 中國 政府는 “IAEA가 中國의 官吏·監督이 良好하다고 評價했다”며 “安全에 問題가 없다”고 말한다.

    더욱 注目할 點은 中國 政府가 原典에서 나온 核燃料를 再處理하는 過程에서 플루토늄을 大擧 抽出해 核武器 製造에 使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후이 章 美國 하버드대 벨퍼科學國際問題硏究센터 先任硏究員은 이런 危險性을 指摘하며 “플루토늄 軍事 專用에 關한 國際社會의 視線을 緩和하려면 中國이 2016年 以前처럼 民生用 플루토늄 保有量을 適時에 卽刻的으로 報告하는 것을 包含해 플루토늄 再處理 施設에 對한 IAEA 査察에 應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中國은 現在 保有한 200餘 個 核彈頭를 앞으로 10年 內 大幅 增强할 計劃이라, 原電 擴大에 따라 大量으로 나오는 플루토늄을 武器級으로 만들어 軍事的 用途로 活用할 수도 있다. 中國 立場에서 일석삼조를 노리는 셈이라고 볼 수 있다. 中國의 原電 擴大 政策은 한때 世界 最高 技術을 가졌던 韓國 原電産業이 文在寅 政府의 脫原電 政策으로 枯死(枯死)하고 있는 것과 뚜렷하게 比較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