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5G 競爭에서 美 壓倒…인터넷 ‘全體主義化’ 憂慮”|週刊東亞

週刊東亞 1286

..

“中, 5G 競爭에서 美 壓倒…인터넷 ‘全體主義化’ 憂慮”

[冊 읽기 萬步]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1-04-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萬步에는 冊 속에 ‘만 가지 寶物(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冊을 읽는다는 意味가 담겨 있다.

    全體主義 中國의 挑戰과 美國
    뉴트 깅리치?·?클레어 크리스텐센 지음/ 주준희 옮김/ 金앤金북스/ 432쪽/ 1萬6000원

    조 바이든 行政府 出帆 後 美國과 中國의 葛藤이 더 激化하고 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내가 지켜보는 한 中國이 世界 最强國이 될 일은 없을 것”(3月 25日 就任 後 첫 公式 記者會見)이라며 일찌감치 中國을 牽制하고 나섰다. 前任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 못지않은 ‘中國 때리기’를 豫告한 것이다. 美?·?中 新(新)冷戰은 이미 現實이다.

    ‘全體主義 中國의 挑戰과 美國: 中國夢의 本質과 美國의 對應 戰略’은 美國 保守派 노(老)政客이 짚은 ‘中國 威脅論’이다. 著者 뉴트 깅리치는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闡明한 中國夢(中國夢)을 두고 “中國夢 實現 自體가 나쁜 것은 아니다. 强力하고 文明化되고 調和로운 中國은 世界 모두에 有益할 것처럼 보인다”면서도 “問題는 共産黨 레닌主義 指導者들이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일하는 方式이다. 知識財産權 盜用, 人權 侵害, 南中國海에서 不法的 領土 主張, 外國 監視 및 스파이 活動 等은 모두 美國의 利益과 安保를 威脅한다”(44쪽)고 警告한다. 깅리치는 공화당 所屬으로 美國 議會 下院에서 11選 議員(조지아州)과 議長을 지낸 政治家다. 政界 隱退 後 美國의 代表 保守 論客으로 活動하고 있다.

    著者가 내다본 中國의 威脅은 全方位的이다. 中國이 人工知能을 利用한 ‘e獨裁’ ‘一對一로(一帶一路)’ 等으로 美國을 壓迫한다는 것. 特히 깅리치는 화웨이를 앞세운 中國의 ‘5G(5世代) 移動通信 崛起’를 警戒한다. “5G 競爭은 中國共産黨과 美國 間 鬪爭에서 첫 番째 큰 戰略的 競爭이다. 現在 美國은 지고 있다”(129쪽)며 美國의 覺醒을 促求한다. 4次 産業革命 時代의 根幹인 5G 移動通信網을 선점당할 境遇 “中國이 供給하고 全體主義的으로 統制되는 意思疏通 및 컴퓨터 시스템으로 인해 全 世界에서 美國의 行動은 深刻하게 制約받을 것”(131쪽)이라는 問題意識이다.



    이 冊은 美國 保守派가 中國의 威脅을 어떻게 認識하는지 잘 보여준다. 다만 원제(‘TRUMP VS. CHINA’)에서 드러나듯 著者가 트럼프 前 大統領의 對中(對中) 戰略을 지나치게 치켜세우는 點은 勘案해야 한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武器 輸出 搖亂하게 弘報하다 유럽 牽制 自招한 K-防産

    技術特例上場 ‘파두’ 뻥튀기 疑惑 搜査 本格化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