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俳優 유해진 “언제든 삶에 ‘예스’라고 말하길 바라”|新東亞

俳優 유해진 “언제든 삶에 ‘예스’라고 말하길 바라”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4-03-0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破墓’ 興行에 깜놀, “全혀 豫測 못했다”

    • 김고은 목소리가 가장 부러워

    •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 運動

    배우 유해진은 “영화 ‘파묘’의 흥행 돌풍이 그저 놀랍다”고 말했다.[(주)쇼박스]

    俳優 유해진은 “映畫 ‘破墓’의 興行 突風이 그저 놀랍다”고 말했다.[(주)쇼박스]

    “마니아만 좋아할 줄 알았어요. 全혀 感을 못 잡았네요.”

    映畫 ‘破墓’에 出演한 俳優 유해진은 사뭇 眞摯한 表情으로 이렇게 말門을 열었다. ‘破墓’는 開封한 지 1週日 만인 2月 29日 累積 觀客數 330萬 名을 넘어서며 興行 突風을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動映像 서비스(OTT)를 通해 다양한 장르의 作品을 接할 機會가 많아져서일까요. 技術試寫會에서 映畫를 처음 봤을 땐 이렇게 反應이 뜨거울 줄은 생각지도 못했어요. 미장센이나 現場感이 眞짜 獨步的이구나 하고 感歎했지만 葬禮, 里長 같은 素材나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로 觀客을 모으는 데는 限界가 있다고 여겼거든요. 이런 뜻밖의 狀況을 마주하니 그저 놀라울 뿐에요.”

    스타級 俳優를 大擧 캐스팅해도 시너지 效果가 나지 않는 作品이 있는가 하면 各各의 俳優가 個人技를 驅使하면서 어벤저스처럼 팀워크를 發揮하는 作品도 있다. ‘破墓’는 後者에 屬한다. 유해진?최민식?김고은?이도현의 熱演과 ‘韓國版 오컬트 丈人’으로 불리는 장재현 監督의 섬세한 演出力이 絶妙하게 어우러졌다는 評價를 받는다.

    映畫는 美國에서 巨額의 依賴를 받은 무당 ‘花林’(김고은)과 ‘봉길’(이도현)李 奇異한 病이 代물림되는 依賴人 집仁義 禍根을 없애기 위해 里長을 勸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유해진은 돈 냄새를 잘 맡은 最高의 風水師 ‘常德’(최민식)과 손발을 맞춰 온 張義士 ‘영근’으로 分解 몸을 사리지 않고 熱演을 펼친다. 장재현 監督은 이런 그를 두고 映畫에 生氣를 불어넣어준 배우라고 極讚했다.



    재미있어야 마음 움직여

    영화 ‘파묘’의 한 장면.[(주)쇼박스]

    映畫 ‘破墓’의 한 場面.[(週)쇼박스]

    다른 作品에 비해 比重이 작은 役割을 맡았다. 나름의 理由가 있나.

    “이야기의 脈을 끌고 가는 人物이 있고, 돋보여야 하는 人物이 있다. 내가 맡은 영근은 돋보이지 않지만 이야기의 脈을 끌고 가는 人物, 다른 세 사람보다 한 발자국 더 現實에 가까운 人物이다. 觀客의 마음을 代辯하면서 共感을 끌어내는, 映畫를 한결 親切하고 說得力 있게 만드는 人物이다. 앞에서 끌던 두세 名이 비탈길을 만나면 슬쩍 밀어주기도 하는 그런 役割 말이다.”

    出演하기로 마음먹은 決定한 契機가 궁금하다.

    “시나리오가 新鮮했다. 장재현 監督이 이런 장르의 이야기를 映畫에 어떻게 녹여낼지 궁금해 같이 作業해 보고 싶었다.”작품을 選擇하는 基準이 뭔가. “재미다. 感動을 주든 興味를 느끼게 하든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作品을 選好한다. 내가 興味를 못 느끼면 어떤 役割을 맡더라도 잘해내기가 힘들 것 같다.”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떠올린다면.“촬영이 끝나면 바로 잊어버려서 只今까지 에피소드를 얘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 다른 俳優들은 鬼神을 봤다고 하고, 장재현 監督도 魂부르기 할 때 몸이 으슬으슬 했다고 한다. 事實 나도 으슬으슬하긴 했는데 藥 먹으니 다음 날 바로 괜찮아졌다.”

    가장 滿足度 높은 場面을 꼽는다면. 

    “김고은 俳優가 신들린 演技하는 代살굿 場面을 잊을 수 없다. 編輯도 기막히게 잘했고 그 演技를 하기 위해 김고은 俳優가 얼마나 피나는 練習을 했는지 주욱 지켜봤기에 그 結果物인 대살굿을 보며 機가 빨리는 느낌이 들었을 程度다.”

    김고은은 유해진에게서 “저 世上 유머러스함”을 뺏어오고 싶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유해진은 김고은의 무엇이 탐날까. 유해진은 暫時도 망설이지 않고 입을 열었다.

    “고은 氏의 목소리다. 노래를 너무나도 잘한다. 깜짝 놀랐다. 實力이 그렇게 대단할 줄 몰랐다. 映畫를 보면서 느낄 것이다.”

    삶이라는 膳物에 和答하는 方式

    유해진은 1997年 映畫 ‘블랙잭’으로 스크린에 데뷔했다. 1997年 ‘注油所 襲擊事件’에서 용가리라는 캐릭터로 剛한 餘韻을 남기며 助演級으로 꾸준히 캐스팅된다. 그러다 ‘王의 男子’(2005)의 六甲이, ‘타짜’(2007)의 고광렬로 認知度가 急上昇하며 主演級 俳優로 成長한다. 以後 여러 作品에서 共同 主演을 맡으며 興行에 寄與한다. 單獨 主演을 맡은 映畫 ‘럭키’(2016)에서 自身의 장끼人 코미디의 맛을 제대로 살리며 約 700萬 名의 觀客을 불러모았다. 이듬해 開封한 ‘共助’가 累積 觀客數 800萬 名을 突破하며 主演俳優로 確固하게 자리매김한다.

    그가 2001年부터 지난해까지 出演한 作品의 總 觀客數는 1億5363萬7229名으로 오달수(1億8488萬6299名)에 이어 2位로 集計됐다. 作品 속에서는 親近하고 넉살 좋은 캐릭터를 많이 消化했지만 實際 性格은 조용하고 眞摯하며 차분하다고 傳해진다. 인터뷰를 하는 渦中에도 그의 鎭重한 面貌를 엿볼 수 있었다. 그가 作品 속에서 보여준 깨방정 演技가 믿기지 않을 程度로 그는 記者의 質問을 하나하나 곱씹으며 誠意 있는 答辯을 하기 위해 ‘思索’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撮影이 없을 땐 讀書와 思索을 즐긴다. 몸을 많이 쓰는 活動도 좋아해 趣味가 運動이라고 한다.

    運動을 즐기는 特別한 理由가 있나.

    “아침에 눈 뜰 때마다 너무 고맙다. 運動을 하는 큰 理由 中 하나도 내가 하루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데 있다. 땀 흘릴 때 그런 感情을 가장 크게 느낀다. 正말 삶은 그 自體로 너무 큰 膳物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하루를 헛되게 보내고 싶어서 하는 게 運動이다. 하루 한番쯤은 내가 살아있다는 걸 느끼고 싶다.”

    ‘時間을 허투루 쓰지 말자’가 座右銘인가.

    “좋아하는 名言이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삶에 對해서 예스라고 얘기할 수 있길’이란 말이다. 삶은 決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이렇게 살아있다는 것이 너무 所重하다. 언젠가 참 그리워할 날들 아닌가. 그런 想念에 빠져 있다 보면 먹고 싶은 거 먹고, 걸어 다닐 수 있고, 이렇게 살아 숨 쉬는 모든 瞬間에 感謝하게 되더라. 그래서 地方撮影 가서도 景致 좋은 데가 있으면 막 뛰어다니고 좋은 空氣를 마시려고 한다.”

    ‘타짜’로 스타 班列에 오른 後 꾸준히 大衆의 사랑을 받고 있다. 남모르는 슬럼프가 있었나. 

    “한동안 같은 캐릭터가 反復해서 들어왔다. 어떤 役割이 話題가 되면 그런 일이 벌어져서 意欲이 떨어지곤 했다. 그때가 슬럼프였다. 心的으로 힘들었다. 只今은 그런 걸로 힘들어하지 않는다. 每番 새로운 것도 좋지만 늘 새로워도 힘들다는 걸 어느 瞬間 깨달았다.” 

    애드리브에 剛한 俳優로 알려져 있다. 每番 卽興的으로 애드리브를 하나.

    “애드리브를 現場에서 그냥 만든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나름대로 事前에 硏究하고 工夫해서 이 말보다 저 말이 낫지 않은지를 監督, 相對俳優와 미리 相議한 後 애드리브를 한다. 單獨 神이면 監督과 相議 下에 進行하지만 相對俳優가 있는 神이면 相對俳優와도 合意를 거치는 게 禮儀라고 본다.”

    외로움은 익숙함으로 克服해야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演技 鐵則이 있나.

    “臺本을 所重히 하자는 것이다. 예전에 어느 有名한 野球 選手가 처음에 프로球團에 들어갔을 때 글러브를 정성스럽게 길들이는 것부터 배웠다고 하더라. 글러브를 잘 管理하는 것이 좋은 選手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이었던 것이다. 그만큼 마음가짐이 重要하다는 意味로 解釋됐다. 나 亦是 臺本을 所重히 여김으로써 初心을 지키고자 한다.”

    俳優는 외로운 瞬間을 견뎌야 하는 職業이다. 그 외로움을 견디는 나름의 노하우가 있나.

    “克服하는 노하우 같은 건 없다. 繼續 練習해서 익숙해지는 方法뿐이다. 蹴球選手가 골을 넣기 위해 不斷히 練習해 最適의 몸 狀態를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내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길 때까지 練習한다.”드라마를 안 하는 理由가 뭔가. “感謝하게도 映畫가 繼續 들어온다. 또 映畫 쪽 作業 스타일을 좋아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OTT(온라인 動映像 서비스) 드라마를 絶對 하지 않겠다는 건 아니다. 內容이 좋고 映畫 같은 냄새가 있는 作品이면 꼭 하고 싶다.”‘

    破墓’ 續篇이 나오면 出演할 건가.

    “勿論이다. 이番 作品에서 안 죽어서 참으로 多幸이다 싶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