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高 硏究 力量으로 未來 醫學 先導, 고려대 醫科大學|新東亞

最高 硏究 力量으로 未來 醫學 先導, 고려대 醫科大學

未來 醫療 이끌 次世代 創意·융합 人材 搖籃

  • reporterImage

    企劃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4-01-0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의과대학 전경. [고려대 의과대학]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醫科大學 前景. [고려대 醫科大學]

    고려대 醫科大學(高麗大 醫大)은 急變하는 醫療 環境과 醫學敎育의 時代 흐름, 召命에 따라 生命 尊重과 人類에 對한 사랑으로 醫學敎育 本然의 길을 걸어왔다. 專門家 意識과 社會的 責務性, 倫理 意識, 疏通 能力을 갖춘 참醫師 養成의 搖籃에서 나아가 基礎醫學부터 尖端 未來 醫學까지 醫學士에 길이 남을 紀念碑的 成果를 創出해 오며 國內 最高의 醫學 敎育機關으로 거듭났다.

    빛나는 참醫師 養成 搖籃 100年 歷史

    1928년 조선여자의학강습소 개강식. [고려대 의과대학]

    1928年 朝鮮女子醫學講習所 開講式. [고려대 醫科大學]

    1928年 겨레의 아픔을 어루만지기 위해 胎動한 朝鮮女子醫學講習所는 暗鬱했던 舊韓末 醫療 死角地帶에 놓여 있던 女性과 母性 保護를 위해 設立되어 힘없고 疏外된 곳을 찾아가 疾病 治癒를 통한 사랑을 實踐했다. 이는 ‘民族과 博愛’라는 價値로 새겨져 高麗大 醫大의 精神的 根幹이 됐다. 以後 1938年 京城女子醫學專門學校가 開校해 女醫師 養成 努力이 꽃을 피웠으며 1948年 서울女子醫科大學, 1957年 首都醫科大學, 1967年 又石大學校 醫科大學을 거쳐 1971年 高麗大 醫大로 이어졌다.

    이 過程에서 蓄積된 國內 最高 水準 바이러스 및 感染病 分野 硏究 力量을 바탕으로 高麗大 醫大는 1976年 新證候性 出血熱을 일으키는 恨歎바이러스를 世界 最初로 發見했다. 이어 이를 豫防하는 백신 國內 新藥 1號 ‘한타박스’ 開發, 國內 最初 法醫學硏究所 開所, 新種인플루엔자 백신 國産化 等 韓國 醫學士에 길이 남을 紀念碑的 硏究 成果를 創出해 醫學 發展에 寄與했으며, 高麗大 안암·九老病院 두 곳의 國家指定 硏究中心病院을 캠퍼스로 保有한 硏究中心 醫科大學으로 成長했다.

    最適 인프라 갖춘 敎育의 章 ‘5 campus’

    고려대 의대 제1의학관은 약 2년간 증축 및 리모델링을 통해 통합 종합실습실, Media Lab, Team-based Learning 공간, 대형 강의실, 학생 자치활동 공간과 복지시설이 확충돼 창의적 학습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고려대 의과대학]

    高麗大 醫大 第1韓醫學館 約 2年間 增築 및 리모델링을 통해 統合 綜合實習室, Media Lab, Team-based Learning 空間, 大型 講義室, 學生 自治活動 空間과 福祉施設이 擴充돼 創意的 學習空間으로 再誕生했다. [고려대 醫科大學]

    高麗大 醫大 캠퍼스는 모두 다섯 곳이다. 高麗大 안암·九老·安山病院 세 곳의 敎育 病院뿐 아니라 淸潭 孤影캠퍼스와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에서도 敎育·硏究 機能을 遂行하며 ‘5 CAMPUS’를 構築했다.

    高麗大 醫大 基礎硏究의 中心은 2014年 建築된 地上 7層 規模 문숙韓醫學館다. 이곳에는 豫防醫學·生化學·解剖學·微生物學·生理學 等 基礎醫學 分野 敎室과 硏究室, 세미나室 等이 모여 있다. 아시아 最初로 假想解剖代와 로봇시뮬레이터를 갖춘 實用解剖센터를 開所하고, 카데바(解剖用 屍身) 手術室, 顯微鏡 手術室을 設置하는 等 敎育 및 硏究에 最適化된 인프라를 갖췄다. 또한 各 캠퍼스에는 學生들이 實際 病院과 同一한 環境에서 診療 實習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센터도 있다. 國內 最高 水準 設備를 갖춘 시뮬레이션 센터는 專攻醫, 看護師, 醫療技術職 等 各 病院 構成員의 臨床 力量을 높이는 體系的인 敎育의 場으로도 使用된다.



    學生들이 水準 높은 環境에서 學業에 集中할 수 있도록, 持續的으로 敎育施設 改善도 進行하고 있다. 2018年 醫科大學 開校 90周年 記念 醫學圖書館을 學術·硏究支援 서비스, 利用者를 위한 맞춤 서비스 等 높은 水準의 診療, 敎育, 硏究를 위한 最適의 醫學情報 서비스를 提供하는 ‘스마트 러닝 空間’으로 리노베이션했다. 또한 1991年부터 30餘 年 동안 ‘醫學敎育의 中心’이었던 第1醫學館 增築 및 리모델링을 통해 大型 講義室과 統合 綜合實習室, Media Lab, Team-based Learning 空間, 學生 自治活動 空間과 福祉施設을 擴充했으며, 이는 創意的 學習과 疏通이 可能한 空間으로 再誕生했다.

    2020年엔 醫學敎育評價認證院이 實施하는 醫學敎育 評價認證에서 6年 認證을 받으며 敎育課程의 優秀性을 認定받았다. 醫學敎育 評價認證은 使命과 成果, 敎育課程, 學生評價, 學生, 敎授, 敎育資源, 敎育評價, 大學運營體系와 行政, 持續的 改善 等을 基準으로 評價한다. 評價 結果는 크게 認證과 불認證으로 나눠지며 引證 期間에도 2年, 4年, 6年으로 差異가 있다. 高麗大 醫大는 이 가운데에서 最高 等級인 6年 認證을 받은 것이다.

    高麗大 醫大는 다섯 곳의 캠퍼스를 통해 病院에서 患者를 診療하는 傳統的 意思를 넘어 急變하는 醫療 環境에 能動的으로 對處할 수 있는 知識과 能力을 涵養한, 未來를 先導하는 意思를 養成하기 위해 學生들에게 理論과 實務가 어우러진 柔軟한 敎育을 펼치고 있다.

    基礎醫學·臨床醫學을 有機的으로 連繫한 敎育課程을 갖췄으며 醫豫科 學生들을 早期에 臨床 露出시켜 患者와 醫療人 間 紐帶感에 對해 敎育한다. 아울러 基礎-深化-沒入의 段階的 敎科課程을 통해 學生의 硏究 力量을 强化한다. 또 工學, 經營學 等 다양한 學問으로 視角을 넓히고 開放的 思考를 할 수 있게끔 ‘Enrichment Stream’ 過程을 新設해 學生 個個人의 關心 分野를 자유롭게 배우고 探究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 있다.

    高麗大 醫大는 이에 그치지 않고 6年制 敎果過程 導入을 準備하고 있다. 새로운 敎育課程은 基礎-臨床 間 統合過程이며 學制 多樣性을 통해 醫學敎育의 融通性과 連續性을 圖謀할 計劃이다. 나아가 地域社會와 國家, 國際 健康 增進에 寄與하고 患者 中心的 思考와 社會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人材賞을 追求한다.

    以外에도 學生의 幸福과 삶의 質을 높이기 위해 國內 唯一 學生自治機關 ‘學生幸福센터’에서 心理檢査, 進路相談, 學習 1: 1 先後輩 멘토링, 身體 運動프로그램 等 다양한 學生支援事業을 進行한다. 旣存 指導敎授制를 한 段階 발전시킨 專門學習共同體(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海外 醫療奉仕, 臨床實習 交流도 提供하는 等 高麗大 醫大는 언제나 한발 앞선 敎育으로 醫學의 未來를 그리고 있다.

    醫學敎育 패러다임·글로벌 스탠더드 確立

    2023년 7월 고려대 의대가 개최한 GAME TEI Summer School엔 독일 뮌헨대, 이탈리아 볼로냐대, 홍콩 중문대 등 7개국 7학교 학생이 참여했다. [고려대 의과대학]

    2023年 7月 高麗大 醫大가 開催한 GAME TEI Summer School엔 獨逸 뮌헨대, 이탈리아 볼로냐臺, 홍콩 中文對 等 7個國 7學校 學生이 參與했다. [고려대 醫科大學]

    高麗大 醫大는 醫學의 進步와 時代의 要求를 反映해 醫學敎育의 패러다임을 轉換하는 데 힘쓰고 있다. 世界硏究中心大學 聯合體인 ‘Universitas 21(U21)’의 國內 唯一 會員 大學으로서 國際 標準化된 保健醫療 敎果過程 導入, 硏究 中心 環境의 敎育 프로그램 協力, 國際 交流 等을 통해 韓國 醫學敎育의 標準을 先導해 나가고 있다.

    2017年에는 世界 醫科大學 間 共同 硏究, 學術 交流, 醫學敎育 交流로 共同 發展을 圖謀하기 위해 홍콩 中文對, 英國 노팅엄代, 獨逸 뮌헨대 等 世界 有數의 8個 醫大와 함께 國際 醫學敎育 및 硏究 協議體 ‘Global Alliance of Medical Excellence(GAME)’를 創立했다. 每年 많은 海外 醫大生이 臨床 實習을 위해 高麗大 醫大를 訪問하며, 아시아 最初로 國際 醫大生 學術大會를 開催하는 等 高麗大 醫大의 國際的 評判은 나날이 上昇하고 있다.

    高麗大 醫大는 醫學敎育 및 交流와 硏究에 焦點을 둔 TEI(Transnational Educational Initiatives) 프로젝트의 主觀 大學이기도 하다. 未來 醫療界를 先導할 學生들이 醫療의 核心 價値, 專門性, 젠더 이슈, 多樣性, 氣候變化와 같은 國際的 主題를 論議하고 네트워크를 形成할 수 있도록 2019年부터 醫大生 夏季캠프(GAME-TEI Summer school)를 主導하고 있다.

    같은 해에 高麗大 醫大는 아시아 最初로 世界醫學敎育聯合會 學術大會를 韓國醫學敎育協議會와 共同 開催해 全 世界 56個國 800餘 名의 醫學敎育 專門家들과 컨센서스를 이뤘다. 이는 美國, 유럽 等 先進國 醫大가 主導하는 旣存 흐름에서 벗어나 高麗大 醫大가 世界 醫學敎育 發展을 主導하고 있으며, 나아가 韓國이 醫學敎育에서 先導的 役割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도 高麗大 醫大는 保健 社會 問題 解決을 위한 새로운 醫學敎育의 패러다임을 提示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드는 데 主導的 役割을 할 豫定이다.

    未來 醫學 開拓하는 融合型 創意 人材 養成

    高麗大 醫大는 未來 醫學을 先導할 優秀한 醫師科學者 養成을 目標로 한다. 醫大生부터 專任醫까지 全 週期的 醫師科學者 養成 프로그램을 構築하고 奬學金을 大幅 支援해 바이오 메디컬 産業을 育成할 融合型 醫師科學者 養成에 邁進하고 있다. 또 醫師科學者 養成 事業團을 設立해 未來 醫療의 核心 人力인 醫師科學者를 效率的으로 養成하기 위한 努力을 더할 計劃이다.

    高麗大 醫大는 學部 時節부터 學生의 自發的 硏究 能力을 涵養하는 學生硏究會 프로그램(以下 學生硏究會)을 運營하고 있다. 學生硏究會는 指導敎授와 學生 硏究팀을 1: 1로 매칭해 1年間 硏究 活動을 遂行하고 學生들에게 奬學金과 硏究費를 支援하는 프로그램이다. 2010年 始作해 2022年까지 176名의 敎授와 485名의 學生이 參與했으며, 60篇 以上의 論文을 國際學術誌에 發表하며 큰 成果를 導出했다. 또 2018年부터 國內 醫大 가운데 唯一하게 海外 醫大生들이 參與하는 ‘國際好意學術祭’를 開催해 世界 各國 醫大生과 學術 交流의 場을 열고 있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高麗大 醫大는 融合型 醫師科學者 養成事業에 2回 連續 主管機關으로 選定돼 專攻醫를 對象으로 基礎醫學·自然科學·工學 等 他 學問 敎育 및 硏究를 支援하고 있다. 2019年 1段階 事業에선 慶熙大, 嶺南大, 釜山大, 全北大, KIST와 컨소시엄을 이뤄 事業을 成功的으로 遂行했다. 2022年부터 進行된 2段階 事業은 漢陽大·중앙대·영남대·KIST와 컨소시엄을 이루어 進行하고 있으며 年間 總 25億 원 規模 支援金을 받아 專攻의 硏究 支援, 醫師科學者 養成 인프라 構築, 敎育 프로그램 開發 等 다양한 事業을 實施하고 있다.

    全幅 支援을 위해 施行하는 ‘先導 醫師科學者 育成奬學金’은 國內 最高의 志願率을 자랑한다. 고려대醫療院에 在職하는 專攻醫나 臨床講師가 醫師科學者 養成 過程 가운데 하나인 高麗大 大學院에 進學하면 入學金 50%와 登錄金 80%를 支援받을 수 있다.

    高麗大 醫大는 海外 先進 大學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硏究中心大學으로 바로 서기 위한 大學院 硏究 振興 努力을 인정받아 敎育部 BK21 大學院 事業 受注 25年 車를 맞이하며 政府 事業 最長壽 受注 新記錄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통해 輩出된 高級 人材들은 各 大學 專任敎員과 産業人力으로 進出하는 等 韓國 碩博士級 依科學者 育成의 화수분 役割을 擔當하고 있다. 特히 이 人材들은 附屬病院 硏究 發展에도 힘써 福祉部 指定 硏究中心病院 選定 및 現在 高附加價値 治療技術 開發과 尖端 醫療 스타트업 創業에 이바지하고 있다.

    메디컬 融複合 硏究의 허브 ‘메디사이언스 파크’

    서울 성북구 정릉동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전경. [고려대 의과대학]

    서울 城北區 정릉동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前景. [고려대 醫科大學]

    2024年에는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鄭夢九觀이 完工돼 未來 尖端 메디컬 融複合 硏究의 허브 役割을 해줄 것으로 展望된다. 核心 施設은 ‘백신革新센터’이다. 백신 開發을 위한 源泉技術 開發, 候補物質 有效性 評價, 前臨床 硏究 等 國內 最高 水準의 專門家들이 人類를 感染病 危機에서 救하기 위한 다양한 硏究를 遂行할 豫定이다. 特히 感染 危險도 높은 바이러스를 安全하게 硏究할 수 있는 ABSL3, BSL3 等의 硏究施設도 造成된다. 코로나19 病原體처럼 生物學的으로 危險性이 큰 感染性 物質을 實驗할 때 硏究者와 環境을 保護할 수 있는 시스템이 構築될 豫定이다. 또한 MRI硏究센터를 新築해 硏究 競爭率을 높일 計劃이다. Precision Imaging Research 先導的 硏究 遂行, 外部 機關과 融合的 醫療映像 硏究 擴大, 定量的 技術 基盤 炎症 硏究 支援, 새로운 硏究 基盤 提供, 水準 높은 論文 發表를 통한 世界大學評價 上昇 寄與, 國際協力 硏究 및 硏究 生態系 構築을 圖謀할 豫定이다.

    以外에도 動畫바이오館에는 優秀 醫藥品 製造 GMP 施設(Good Manufacturing Practice·優秀 醫藥品 製造·管理 基準)과 新藥 開發 硏究所 및 스타트業 企業 等이 入住해 協業을 통한 시너지效果를 期待하고 있다.

    高麗大 醫大는 100年 歷史의 崇高함과 함께 醫療의 本質을 지켜 未來 醫學을 主導할 融合型 創意 人材를 養成하고, 社會的 要求에 발맞춰 最高의 價値를 追求하며 疾病 없는 世上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나갈 것이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닻 오른 KT&G 방경만號 “株主와 단단한 信賴 構築하겠다”

    마스크 大亂(大亂) 主犯은 國家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