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病院의 未來, 高麗大安岩病院|新東亞

스마트 病院의 未來, 高麗大安岩病院

‘사람 中心’ 價値로 全 分野 世界 一流 國際 醫療機關 跳躍

  • reporterImage

    企劃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4-01-0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안암병원 전경. [고려대안암병원]

    서울 성북구 안암동 高麗大安岩病院 前景. [高麗大安岩病院]

    高麗大安岩病院이 스마트 病院의 基準을 만들어가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2023年 7月 메디컴플렉스 神官을 오픈하고 스마트 病棟을 선보이는 等 刮目할 만한 變化를 보여주고 있다. 外形 成長뿐 아니라 診療 시스템을 患者 中心으로 體系化하며 소프트웨어 部門에서도 獨步的 發展을 꾀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메디컴플렉스 神官 오픈을 信號彈 삼아 診療·硏究·敎育 等 全 分野에서 世界 一流 醫療機關으로 跳躍하는 데 拍車를 加하고 있다.

    디지털·아날로그 共存하는 患者 中心 스마트 病院

    메디컴플렉스 神官 建立은 高麗大安岩病院이 無慮 16年間 準備한 大規模 프로젝트다. 患者 中心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設計에만 10年을 投資하며 配置·動線·診療 프로세스 高度化에 集中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메디컴플렉스 神官을 通해 旣存 對比 2倍 規模로 몸집을 키웠지만 面積의 增加에도 病床 數는 늘리지 않고 患者 1人當 空間을 擴大하며 오로지 醫療서비스의 質 向上과 患者들의 便宜에 焦點을 맞췄다.

    動線 最適化를 通한 待機時間 短縮, 受納 節次 簡素化로 診療 및 檢査 以後 歸家 前 單 1回의 收納만 하면 되도록 外來 節次를 完成했다. 旣存 大型病院 利用 方式의 固定觀念을 깨고 患者가 單 1秒라도 아낄 수 있게끔 徹底히 患者 中心 프로세스를 設計한 結果다.

    高麗大安岩病院은 休息空間·便宜施設 擴大 等 內院客 便宜도 改善했다. 隣近 電鐵驛부터 이어지는 公園을 造成하고 各種 便宜施設을 마련해 內院客이 心理的 休息을 取할 수 있도록 했다. 病院 建物 內에도 多樣한 便宜 空間을 造成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病院 生活에서 患者가 活力을 잃지 않도록 했다.



    고려대안암병원 VIP 병실. [고려대안암병원]

    高麗大安岩病院 VIP 病室. [高麗大安岩病院]

    새롭게 導入된 스마트 病院 시스템에선 患者가 入院 過程 동안 어떤 檢査와 治療를 받게 되는지 미리 알 수 있다. 病室에서 태블릿 畵面으로 患者의 診療 旅程을 미리 알려주고 함께 計劃하며 治療 過程에서 患者의 安定感과 便安함을 極大化한다. 事物인터넷(IoT)과 無線네트워크, 클라우드 基盤 精密醫療 病院情報시스템을 結合한 스마트 病棟 솔루션도 具現됐다. 實時間 病床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尖端 시스템과 同時에 擔當 看護師들이 業務 空間에서 病室 內部를 直接 確認할 수 있는 革新的 構造를 갖췄다.

    高麗大安岩病院은 2023年 그랜드오픈에 이어 2024年엔 旣存 本館 空間 리모델링을 始作해 診療 空間 上向平準化를 이룰 展望이다. 또 手術室을 擴大하고 最新 裝備를 導入해 다양한 狀況에 完璧 對處할 수 있는 柔軟한 시스템을 갖출 計劃이다.

    이러한 革新的 發展은 患者에게 더 나은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高麗大安岩病院이 努力해 얻은 結實이다. 患者가 믿고 찾을 수 있으면서 낯선 環境에서도 安定感을 느낄 수 있는 空間과 프로세스를 만들기 爲한 努力은 高麗大安岩病院뿐 아니라 全 醫療機關이 가지고 있는 宿題다.

    高麗大安岩病院이 이끄는 未來 醫學은 單純히 技術 發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에게 最適化된 스마트 病院의 基準이 되는 것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은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共存하는 患者 맞춤 스마트 病院을 만들어가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익숙하지 않은 患者에겐 全面 디지털化된 病院 經驗이 病院 生活에 스트레스를 더할 수 있다는 判斷에서다. 技術에 埋沒되지 않으면서, 技術이 患者를 中心으로 發展해야 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患者 觀點에서 苦悶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方向性이다.

    患者 安全 最優先 基調, 15年間 JCI 引證 維持

    高麗大安岩病院은 患者 安全을 가장 重要한 價値로 둔다. 患者와 保護者가 낯선 곳에서, 낯선 이에게 스스로와 家族의 生命과 健康을 믿고 맡기기 위해선 徹底한 安全이 前提돼야 하기 때문이다.

    國內에서 施行하는 急性期病院認證調査도 뛰어난 指標로 여겨지고 있지만 高麗大安岩病院은 患者 安全을 極大化하기 위해 國際醫療機關評價委員會(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의 認證을 追加 獲得했다. JCI 認證은 病院의 醫療 프로세스 가운데 患者의 安全에 가장 큰 價値를 두는 評價다. 高麗大安岩病院은 2009年 첫 認證을 始作으로 連續 再認證을 거듭해 2024年엔 6番째 認證評價가 進行된다.

    JCI 認證은 必須 引證 事項이 아니다. 認證을 위한 要求 事項도 매우 까다로워 國內에서는 極少數 病院만이 JCI 認證을 獲得·維持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이 JCI 認證을 維持하는 까닭은 國際的으로 인정받는 最高 水準의 安全한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겠다는 剛한 意志에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JCI 認證을 지난 15年間 維持하면서 安全 시스템을 確立하고 强化해 왔다. 그 結果 患者 安全이 곧 病院 文化가 됐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徹底한 프로세스에 따라 構成員 모두가 患者 安全을 內實을 다지는 自發的 改善 活動이자 患者 사랑 實踐으로 여겨 施行하고 있다.

    最近 高麗大安岩病院은 無分別한 輸血에 對해 警覺心을 갖고 患者 血液管理의 先頭走者로 나서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2018年 上級綜合病院 最初로 無輸血센터를 開所하고 아시아 最初 最小輸血外科病院으로 발돋움했다. 病院 單位 血液管理 指針書를 最初 發刊하는 等 患者 安全을 위해 누구보다 앞서 實踐하며 다른 醫療機關에도 노하우를 傳授해 醫療 發展을 이끌어가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重症疾患 最終 治療機關인 上級綜合病院으로서도 患者 安全에 힘쓰고 있다. 本分에 充實하며 國民의 健康과 生命을 지키기 爲해 重症疾患 診療를 强化했다. 新官의 外來診療는 重症 患者 診療를 重點으로 하며 多學制 基盤의 包括的 診療가 必要한 癌, 心血管疾患, 腦神經疾患을 集中的으로 진료한다. 여기에 各各의 疾患을 다루는 癌病院, 心血管센터, 腦神經센터 等의 物理的 距離를 줄여 多學制 協診이 順調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患者의 便宜를 더했다.

    고려대안암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중증응급진료구역·응급진료구역·경환자진료구역으로 현장을 세분화해 환자 유형에 맞춘 신속 진료를 가능케 했다. [고려대안암병원]

    高麗大安岩病院 應急醫療센터는 重症應急診療區域·應急診療區域·警患者診療區域으로 現場을 細分化해 患者 類型에 맞춘 迅速 診療를 可能케 했다. [高麗大安岩病院]

    圈域應急醫療센터를 2倍假量 擴大하고 空間을 最適化하는 等, 重症應急診療가 必要한 患者들에게 最善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한 最新 施設도 갖췄다. 重症度에 따른 診療區域 區分, 感染疾患에 對應한 徹底한 動線, 患者 모니터링 시스템과 待機하는 患者 및 保護者가 自身의 診療 旅程을 確認할 수 있는 現況板 等을 갖추는 等 體系的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러한 努力 아래 高麗大安岩病院은 超高難度 外科 治療가 可能한 核心 醫療機關이자 國內 最高 硏究中心病院으로 認定받고 있다. 私立大 病院 가운데 唯一하게 重症外傷最終治療센터로 指定돼 向後에도 高麗大安岩病院은 重症疾患 治療 力量 强化에 拍車를 加할 計劃이다. 診療 인프라에 對한 投資와 더불어 融合硏究棟을 新築하고 硏究 力量을 强化해 未來 醫學 發展을 加速化할 展望이다.

    世界 一流 臨床·硏究 力量

    고려대안암병원은 고난도 치료 및 환자 중심 치료를 선도하고 있어 이를 배우려는 해외 연수의들에게 인기가 높다. [고려대안암병원]

    高麗大安岩病院은 高難度 治療 및 患者 中心 治療를 先導하고 있어 이를 배우려는 海外 硏修醫들에게 人氣가 높다. [高麗大安岩病院]

    高麗大安岩病院은 ‘患者 中心’이라는 基本 價値를 지키며 臨床診療, 硏究, 敎育 等 全 分野에 걸쳐 世界 一流로 나아가고 있다. 不過 10餘 年 前만 해도 國內 醫療陣이 새로운 醫術을 배우기 위해 海外의 著名한 名義를 찾아가는 境遇가 많았다. 하지만 近來엔 世界 最高 水準으로 發展해 世界 學界를 이끌고 있는 韓國의 醫術을 배우기 위해 많은 海外 醫療陣이 韓國을 찾아온다. 特히 高麗大安岩病院은 高難度 治療 및 患者 中心 治療를 先導하고 있어 海外 硏修醫들에게 人氣가 높다.

    高麗大安岩病院은 臨床 診療뿐 아니라 卓越한 硏究 力量으로도 널리 알려졌다. 硏究中心病院 再指定에서 連續 1位의 成跡을 거두며 國內 最高의 硏究 力量을 갖췄다고 評價받아 왔다. 또 高麗大安岩病院이 開發하고 全面 導入한 國內 最初 클라우드 基盤 精密醫療病院情報시스템 ‘P-HIS’의 뛰어난 價値를 인정받으며 世界 最大 醫療IT學會 ‘美國 保健醫療情報管理시스템協會(HIMSS)’에서 디지털헬스指標 綜合 2位, 情報處理 相互運用性 分野 1位, 豫測 分析 分野 1位를 受賞하기도 했다.

    이러한 成果에도 高麗大安岩病院은 如前히 硏究·開發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硏究中心病院 育成 R&D事業 1유닛 課題로서 ‘未來 醫療需要 對應 醫療機器 開發 오픈플랫폼 構築 및 活用’을 主題로 8年 동안 大規模 프로젝트를 進行한 바 있다.

    이 事業을 통해 △최소침습 카테터 基盤의 非手術 治療機器 △最小侵襲 內視鏡 治療機器 △光學技術 基盤 腦 血流 酸素飽和度 測定 硏究 및 腦機能 診斷裝備 △엑소좀 基盤 實時間 血液癌 早期診斷 바이오칩 等의 醫療機器와 이를 活用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을 硏究·開發했으며 現在 技術移轉을 통한 事業化·商品化가 이어지고 있다. 開發된 醫療機器들은 豫測 不可한 未來 醫療 需要에 對應하기 위한 것이다. 尖端 科學技術을 活用해 한결 더 쉽고 빠르게 疾患을 診斷하고 治療의 副作用을 줄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展望된다.

    고려대안암병원은 ‘미래 의료수요 대응 의료기기 개발 오픈플랫폼 구축 및 활용’을 주제로 8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R&D에 진력하고 있다. [고려대안암병원]

    高麗大安岩病院은 ‘未來 醫療需要 對應 醫療機器 開發 오픈플랫폼 構築 및 活用’을 主題로?8년간 프로젝트를 進行하는 等 R&D에 盡力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

    더 나은 來日 만들어가는 未來 醫療機關 리더

    最近 고려대病院은 國內外 最高 企業 및 硏究機關들과 協力해 臨床 現場과 患者가 디지털로 連繫되는 옴니버스 플랫폼을 開發, 이를 基盤으로 하는 大規模 프로젝트 ‘患者 맞춤型 超個人化 디지털 醫療 生態系 構築’을 進行하고 있다. 患者는 옴니버스 플랫폼을 통해 超個人·超精密·超協診 診療를 받을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홈케어까지 可能해질 것으로 展望된다. 患者가 病院에 오기 前부터 治療를 마치고, 家庭으로 돌아간 뒤에도 適切한 케어가 可能해지는 全州奇跡 醫療서비스 提供 플랫폼이 갖춰지는 것이다.

    事業은 總 다섯 가지 主管課題 △클라우드 基盤 옴니버스 플랫폼 履行 體系 構築 및 R&D 事業化 支援 △異種데이터 融合 超精密 診斷 플랫폼 構築 △스마트 오퍼레이션 스테이션 基盤 超個人化 手術 플랫폼 具現 △個人 맞춤型 AI 가이드봇 活用 디지털 健康管理 플랫폼 高度化 △디지털트윈 基盤 精密醫療 統合管理 플랫폼 具現으로 이뤄진다. 各 主管課題는 서로 시너지를 이뤄 플랫폼을 活用한 홈케어를 可能케 할 方案을 摸索하고 있다. 醫療 現場에 肯定的 變化를 불러올 것으로 期待를 모은다.

    高麗大安岩病院은 디지털 技術을 積極 活用해 醫療서비스 質 向上을 높이는 데에도 邁進하고 있다. 京畿 富川市, 光州市 鑛山區廳 等과 함께 스마트 돌봄 서비스 推進 및 스마트 플랫폼을 支援하고, 스마트 홈서비스 發展과 돌봄 脆弱階層 健康 增進을 先導하고 있다. 醫療서비스의 正確度 및 效率性 向上을 爲해 카카오브레인의 人工知能 新技術을 活用한 超巨大 AI 모델을 醫療 分野에 適用하는 硏究에도 힘쓰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이러한 融複合 硏究 事業을 통해 산·학·연·병 交流 促進을 活潑히 하고 있다. 社會 全般에 걸친 協力 增進, 資源 共有, 硏究 活性化를 통해 窮極的으로 國民들의 保健 環境을 向上하고 醫學의 發展을 이끌며 韓國을 넘은, 國際的 硏究機關으로 跳躍하고 있다.

    向後 高麗大安岩病院은 R&D센터를 建立해 醫學 中心 融複合 硏究를 持續的으로 발전시켜 나갈 計劃이다. 感染病 對應體系 硏究, 醫療機器 硏究, 醫療 시스템 開發 等 未來에 다가올 危機와 機會를 對備해 人類의 健康과 生命을 지키고, 나아가 더 나은 來日을 만들 수 있는 터전을 일궈나가기 위함이다.

    2023년 11월 17일 고려대안암병원 메디컴플렉스 신관 5층 메디힐 홀에서 신관 오픈을 기념한 국제 심포지엄이 진행되고 있다. [고려대안암병원]

    2023年 11月 17日 高麗大安岩病院 메디컴플렉스 神官 5層 메디힐 홀에서 神官 오픈을 記念한 國際 심포지엄이 進行되고 있다. [高麗大安岩病院]

    高麗大安岩病院은 韓國을 넘어 國際的 醫療機關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023年 11月 17~18日 兩日間 高麗大安岩病院은 메디컴플렉스 神官 오픈을 記念해 國際 심포지엄을 開催했다. 高麗大安岩病院은 이를 始作으로 다양한 主題의 最新 知見을 共有하고 未來 醫療의 패러다임을 이끌 論議의 長으로서 國際行事를 持續 推進할 展望이다.

    高麗大安岩病院은 이렇듯 卓越한 臨床 診療 力量과 國內 最上級의 硏究 力量을 基盤으로 醫療機關의 未來 指向點을 提示하고 앞장서는 ‘리더’ 役割을 다할 計劃이다. 特히 急變하는 世界 保健 問題와 感染病 疾患, 다양한 産業 間 融合의 接點에서 醫療機關의 役割에 對해 깊이 苦悶하며 方案 摸索에 注力할 方針이다. 이를 통해 民族과 國家를 넘어 世界 人類의 健康에 寄與하는 國際的 醫療機關으로서 召命을 다할 것으로 展望된다.

    最近에는 病院을 文化와 藝術로 채우며 새로운 患者 經驗을 傳하고 있다. 메디컴플렉스 新館 로비의 大型 미디어 아트월에서는 3D 아트, 自然 等 다양한 主題의 콘텐츠를 觀覽할 수 있으며, 屋上 庭園이 새롭게 造成돼 病棟과 外來 診療 區域에서 四季節을 느낄 수 있다. 本館과 新官의 連結 通路에 位置한 갤러리에는 다양한 藝術 作品이 展示돼 患者와 內院客이 作品을 鑑賞하며 休息을 取할 수 있다. 클래식 公演을 定期的으로 開催하는 等 內院客을 위한 演奏會를 持續的으로 열 展望이다. 病院 生活에 지칠 수 있는 患者들에게 더욱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傳하기 위해 苦悶하고 努力한 結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內院客뿐 아니라 누구나 經驗할 수 있는 文化藝術 콘텐츠를 提供하며 單純히 治療만 하는 空間을 넘어 治癒와 希望을 傳하는 空間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닻 오른 KT&G 방경만號 “株主와 단단한 信賴 構築하겠다”

    마스크 大亂(大亂) 主犯은 國家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